금지곡 222곡 -대중문화와 정치에 관하여

 1  금지곡 222곡 -대중문화와 정치에 관하여-1
 2  금지곡 222곡 -대중문화와 정치에 관하여-2
 3  금지곡 222곡 -대중문화와 정치에 관하여-3
 4  금지곡 222곡 -대중문화와 정치에 관하여-4
 5  금지곡 222곡 -대중문화와 정치에 관하여-5
 6  금지곡 222곡 -대중문화와 정치에 관하여-6
 7  금지곡 222곡 -대중문화와 정치에 관하여-7
 8  금지곡 222곡 -대중문화와 정치에 관하여-8
 9  금지곡 222곡 -대중문화와 정치에 관하여-9
 10  금지곡 222곡 -대중문화와 정치에 관하여-10
 11  금지곡 222곡 -대중문화와 정치에 관하여-11
 12  금지곡 222곡 -대중문화와 정치에 관하여-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금지곡 222곡 -대중문화와 정치에 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대중문화와 정치

2. 금지곡과 관련되는 시대적 배경

3. ‘저항가요’라 불리던 금지곡

4. 대표적인 금지곡 222곡과 가수들

5. 지금의 대중문화

1) 세시봉에 열광하다.

2) 이지아 열사의 등장?

6. 마치며

본문내용
2. 금지곡과 관련되는 시대적 배경

1909년 출판법이 공포된 후 사전심의제도와 같은 음악을 검열하는 제도가 생기는데, 이는 대중에게 악영향을 차단하는 순기능 외에도 정치적 목적으로 대중을 차단하고 지배하려는 심리도 작용한 것이다. 실제로 1909년은 일제 강점기로 아리랑 등 민족의식을 고취시키는 곡을 금지하려는 의도가 금지곡이 발생하게 된 시초이다.
박정희 전두환 시절은 독재 시절로 많은 경제적인 성장과 범죄율 하락 등의 역할을 했지만 삼선개헌, 유신 헌법 등의 민주화 탄압의 문제도 있었다. 결국 이런 독재는 반발을 불러오고 그런 반발을 억제시키려는 도구의 하나로서 금지곡을 발령하게 된다.
당시 유신정권은 국가의 존재, 발전을 위해선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통제 할 수 있다는 전체주의적 성격이 강하다. 대통령의 권한을 대폭 강화시켜 모든 정치 군사 경제적인 면에서 강력한 권한을 가지게 되며 자신한테 위협이 될 수 있는 모든 기관이나 인물들을 원천적으로 봉쇄한다. 다음으로 자신에게 대항할 만한 사회단체나 시민 학생들한테 강력한 정부라는 명분하 에 억압함 그리고 참정권을 폐지하여 국민이 정치에 참여 할 수 없는 민주주의를 실현해나간다. 결국 박정희는 정치 군사 경제 국민들 까지 자신에게 대항 할 수 없는 강력한 정부를 실현하는데 그것이 바로 유신정권이며 바로 영구 집권을 하기위한 욕심을 가진다.
박 정권은 탈법적으로 정권을 탈취한 약점을 극복하고 집권의 정당성과 반공 근대화 이데올로기를 확산시키기 위하여 매스미디어 체제정비에 착수한다. 한국에서 매스미디어 시대가 개막하게 된 것은 군사정권이 정권 홍보와 근대화 이데올로기 확산을 위해 매스미디어 도입에 적극적으로 나섰기 때문이고 이는 매스미디어 성격과 한계를 결정짓는 굴레이기도 했다 . 1970년대의 주요 매체의 보급실태가 증대하는 현황을 보면 1970년대 1979년대 까지 라디오의 보급은 1.79배, TV의 보급은 15.7배에 따른다. 매스미디어의 대중화를 기반으로 박정희정권은 그에 대한 검열과 규제 장치도 강화시켰다. 영화윤리위원회 방송윤리위원회 예술윤리위원회 등의 이름을 가진 심의 기구들이 만들어져 대중문화에 대한 사전검열을 시행했다. 대중문화의 대한 국가권력의 개입과 검열은 유신체제로 접어들면서 좀 더 적극적이고 억압적으로 되어갔다. 유신체제를 통해 지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