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동료관계에서 윤리적 딜레마

 1  [사회복지]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동료관계에서 윤리적 딜레마-1
 2  [사회복지]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동료관계에서 윤리적 딜레마-2
 3  [사회복지]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동료관계에서 윤리적 딜레마-3
 4  [사회복지]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동료관계에서 윤리적 딜레마-4
 5  [사회복지]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동료관계에서 윤리적 딜레마-5
 6  [사회복지]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동료관계에서 윤리적 딜레마-6
 7  [사회복지]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동료관계에서 윤리적 딜레마-7
 8  [사회복지]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동료관계에서 윤리적 딜레마-8
 9  [사회복지]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동료관계에서 윤리적 딜레마-9
 10  [사회복지]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동료관계에서 윤리적 딜레마-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동료관계에서 윤리적 딜레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동료들과의 윤리적 딜레마

1) 동료 사회복지사와의 관계

2) 수퍼바이저(상급자)와의 관계

3) 관리자와의 관계

4) 다른 전문직과의 관계

2. 기관 수퍼바이저와 실습생 간의 윤리적 딜레마

1) 실습생의 윤리적 딜레마

2) 기관의 실습 수퍼바이저와 실습생 간의 윤리적 딜레마




본문내용
앞의 1의 사례와 마찬가지로 사회복지사는 다른 사회복지사가 윤리적 기준을 위반한 것을 알게 되었다. 이 사례에서는 클라이언트가 이미 피해를 당했고 앞으로도 치료자의 비윤리적 행위는 다른 클라이언트에게 피해를 줄 수도 있다. 의료사회복지사는 치료자의 부주의를 보고해야할까, 그것을 무시해야할까?

(사례3)
H시의 복무규정에는 “시 공무원은 다른 사업장을 위해 정규 일과시간 외에 자신의 전문 능력을 활용할 때에는 반드시 겸직 허가를 받아야 한다.”고 되어 있다. 부처 내 모든 신규 사회복지담당 공무원들은 이러한 규정을 알고 서면으로 이에 동의했다.
어느 날 저녁 P씨 부부는 어린 딸이 고열로 아팠기 때문에 급히 병원으로 가야했다. 사회복지사인 부인 C가 아기와 응급실에 있는 동안 남편 P는 입원절차를 밟았다. 잠시 후 남편 P는 원무과에서 사회복지사와 이야기를 해야 한다고 했다. P씨는 딸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따뜻하고 동정적인 관심에 매우 감명을 받았다.
부인 C는 P씨에게 그 사회복지사의 이름을 물어보았고 같은 부서의 동료라는 사실을 알고 놀랐다. 병원을 나가는 길에 부인 C는 원무과를 들여다보고 그 사회복지사가 사무실 자기 옆자리에 앉아 있는 동료와 동일인임을 확인하였다.


동료의 야간근무는 기관과의 계약을 어긴 것이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사의 품위와 업무에 대해 책임을 져야하고, 비윤리적행위에 대해 공식적 절차로 대처해야한다. 그러나 그 동료는 누구에게도 손해를 입히지 않고, 많은 환자들에게 도움을 주었다. 그러나 C의 병원대한 의무, 동료에 대한 의무, 전문직으로서의 의무는 무엇인가?

2) 수퍼바이저(상급자)와의 관계

(사례4)
K는 사회복지사 6명으로 구성된 한 부서를 지도감독하고 있다. L은 그 중에서 가장 우수하고 가장 유능한 사회복지사이다. 지난 주 L은 결근하였고 L의 친구는 L이 독한 감기가 걸려 일주일간 결근하게 될 것이라고 전화했다. 일주일 후 출근한 L은 의사의 진단서를 제출하였다. 진단서 이외에 L이 아팠다는 증거는 없었다. L은 검게 그을린 얼굴로 출근하였다. K의 사촌은 지난 주 내내 해변가로 휴가를 갔었다. 저녁식사 때 사촌은 K에게 여행에 대해, 그리고 유람선 갑판에서 만났던 많은 사람들에게 대해 이야기했다.
만난 사람들 중 한 사람이 결근했던 사회복지사 L이였다. 사촌은 K가 어떻게 L을 알고 있는지 의아해 했다. K는 지난 주 L의 결근에 대해 생각하면서 다음 점들을 적어보았다.


참고문헌

양옥경 외 저, 『사회복지 윤리와 철학』, 나눔의집, 2009
http://www.welfare.net(한국사회복지사협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