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국문학] 무가, 설화
직소(jigsaw)Ⅱ를 활용한 가사 교육 -관동별곡을 중심으로-
[고전문학사] - 김시습의 금오신화의 의의 - 연구자의 해석, 평가
《악학궤범》, 《시용향악보》, 《악장가사》의 편찬과정과 내용
정치사상이란 무엇인가1
일연, 삼국유사 내용(구성)
잡가의 담당층과 장르적 성격(개념과 범주, 잡가의 분류, 잡가의 담당층, 잡가의 장르적 서겨, 잡가의 연구 시기에 따른 갈래 규정에 관한 논의)
악장의 개요와 악장의 장르론적 존립근거와 그 타당성 여부
훈민정음(한글)특징,목적,원리, 훈민정음(한글)관점, 훈민정음(한글)발음기관 상형기원설, 훈민정음(한글)과 신숙주, 훈민정음(한글)과 세종대왕상
국어교육에서 찾은 한국의 정체성 뒤르켐의 교육관을 중심으로
소개글
[국문학] 국문학과 전통문화-판소리와 회화로 본 조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판소리에서의 시점혼합
회화에서의 시점혼합
판소리와 회화로 본 조선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시점이란 대상에 대한 발화 주체의 태도 내지는 관점으로 실제로는
보고 말하고 느끼고 생각하는 오감의 모든 요소를 포함합니다.
판소리에서의 시점은 판소리의 연행 현장에 의해 그 특징이 드러나는데
판소리의 광대는 모방충동이 강한 예술인으로서 원래 서술저의 발화 부분에서는 인물의 모방에서
완전히 탈피해야 하는게 정상입니다. 그러나 광대가 연행 현장에서 겪어야하는 심리적, 수행적 관습에 의해
판소리에서는 인물들의 시각에서 나온 목소리가 표현됩니다.
즉 판소리에서의 시점은 여러가지 형태의 시점이 마구 섞인 다성적 시점이 드너라 목소리의 혼성 현상이 바생합니다.
1. 춘향가
백백홍홍난만중에 어떠한 일미인 나오는데 해도 같고, 별도 같다.
저와 같은 계집종과 함께 추천을 하려 하고 난초같이 푸른 머리 두 귀 눌러 고이 땋고 금채를 정제하고 나군에 두른 허리 아리땁고 고운 태도 아장거리고 흐늘거려 가만가만 나오더니,
장림 숲 속에 들어가서 장장채승 그네줄을 휘늘어진 벽도 가지에 휘휘칭칭 감아매고, 섬섬옥수를 번뜻 들어서 양 그네줄을 갈라 잡고 선뜻 밀어갈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