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한자녀정책이 가족에 미친 영향 -자녀관과 자녀양육을 중심으로

 1  중국의 한자녀정책이 가족에 미친 영향 -자녀관과 자녀양육을 중심으로-1
 2  중국의 한자녀정책이 가족에 미친 영향 -자녀관과 자녀양육을 중심으로-2
 3  중국의 한자녀정책이 가족에 미친 영향 -자녀관과 자녀양육을 중심으로-3
 4  중국의 한자녀정책이 가족에 미친 영향 -자녀관과 자녀양육을 중심으로-4
 5  중국의 한자녀정책이 가족에 미친 영향 -자녀관과 자녀양육을 중심으로-5
 6  중국의 한자녀정책이 가족에 미친 영향 -자녀관과 자녀양육을 중심으로-6
 7  중국의 한자녀정책이 가족에 미친 영향 -자녀관과 자녀양육을 중심으로-7
 8  중국의 한자녀정책이 가족에 미친 영향 -자녀관과 자녀양육을 중심으로-8
 9  중국의 한자녀정책이 가족에 미친 영향 -자녀관과 자녀양육을 중심으로-9
 10  중국의 한자녀정책이 가족에 미친 영향 -자녀관과 자녀양육을 중심으로-10
 11  중국의 한자녀정책이 가족에 미친 영향 -자녀관과 자녀양육을 중심으로-11
 12  중국의 한자녀정책이 가족에 미친 영향 -자녀관과 자녀양육을 중심으로-12
 13  중국의 한자녀정책이 가족에 미친 영향 -자녀관과 자녀양육을 중심으로-13
 14  중국의 한자녀정책이 가족에 미친 영향 -자녀관과 자녀양육을 중심으로-14
 15  중국의 한자녀정책이 가족에 미친 영향 -자녀관과 자녀양육을 중심으로-15
 16  중국의 한자녀정책이 가족에 미친 영향 -자녀관과 자녀양육을 중심으로-16
 17  중국의 한자녀정책이 가족에 미친 영향 -자녀관과 자녀양육을 중심으로-17
 18  중국의 한자녀정책이 가족에 미친 영향 -자녀관과 자녀양육을 중심으로-18
 19  중국의 한자녀정책이 가족에 미친 영향 -자녀관과 자녀양육을 중심으로-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의 한자녀정책이 가족에 미친 영향 -자녀관과 자녀양육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중국
1) 중국의 가족계획 변천사
2) 한자녀 정책 이후의 자녀관 및 자녀양육 변화
(1) 전통적 자녀관 및 자녀양육
(2) 한자녀 정책 이후 자녀관 및 자녀양육
3) 한자녀정책의 결과
(1) 한자녀정책의 긍정적 결과
(2) 한자녀정책의 부정적 결과
4) 한자녀 정책에 대한 국가적 개입방안

2. 한국과 중국 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한자녀 정책 이후의 자녀관 및 자녀양육 변화
전통 중국 사회에서의 가족은 하나의 생산단위이자 사업조직이었다. 때문에 부부가 운영하는 사업이 매우 번창하여 그 규모가 클 경우 가족의 크기 역시 확대되어 형제와 친족들을 포함한 대가족을 이루었다. 반대로 사업의 크기가 작아 부부가 감당할 수 있을 시 소가족을 이루었다. 실제 매일의 생활도 감당하기가 벅찼던 대다수의 서민들은 주로 이 같은 소가족을 형성하였으며, 이는 오늘날의 부부가족 혹은 핵가족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중국가족은 부부중심이 아닌 남편, 즉 가장을 중심으로 하는 남성중심의 가부장적 가족제도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전통 중국사회에서는 남성중심의 “부계가족”이자 부유함을 상징하는 “대가족”의 가족형태가 가장 이상적인 가족의 모델이었음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이 같은 전통적 가족구조에서 중국의 부모자녀관계와 양육방식은 어떠했을까?
(1) 전통적 자녀관 및 자녀양육
중국가족의 자녀관, 부모자녀관계, 교육방식을 비롯한 중국의 전통적 자녀양육 태도와 방식은 크게 유교의 효 사상과 가부장적 부계가족제도에 의한 남아선호사상에 의해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① 효 사상
효 사상이란 자식이 부모를 섬기는 도리를 뜻하는 유교의 도덕규범을 뜻한다. 중국의 효사상은 고대 중국사회에서도 꾸준히 언급되어 올 만큼 중요시 여겨진 것으로 보이며, 공자와 맹자의 효의 이론적 설명의 확립으로 중국가족에서의 효 사상은 더욱 큰 영향을 발휘하게 되었다. 공자·맹자의 시대부터 가족 내 부모자녀 관계에 있어 유교의 부자윤리가 널리 인정되면서 자식의 부모에 대한 도덕적 의무는 거의 일방적으로 강조되었다. 결국 유교사상에서 강조된 효는 부모를 섬기는 것과 부모를 부양하는 것으로 요약될 수 있다. 여기서 부모를 섬긴다는 것은 부모의 뜻을 거스르지 않고 부모의 명을 받들어 부모를 위해 힘쓰며 공경과 예의를 다해 모신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자식의 부모 부양이란 부모에 대한 물질적 봉양보다는 공순한 정신적 자세를 보다 중시하는 것을 의미했다. 때문에 자녀의 제사행례는 매우 중요시 여겨졌다. 결론적으로 전통 중국가족에서 자녀의 부모에 대한 도덕적 의무는 필수적이었음을 알 수 있으며, 따라서 자녀는 부모에게 있어 ‘순종하며 명을 받들어야 할 존재’로 다소 수직적인 관계였음을 알 수 있다. 즉 중국부모에게 자녀는 자신의 뜻에 따르며 자신의 노후를 책임져 줄 중요한 존재인 것이다.
② 남아선호 사상
또한 중국의 남아선호 사상은 중국사회에서 매우 오랫동안 유지되어 온 사상으로 "여자는 재능이 없어야 덕이다(女子无才便是德)"라는 한 유명한 중국의 속담은 이를 잘 보여준다. 중국사회에서 여성의 재능은 인정받지 못했으며, 여성에게서 중시된 점 재능이 아닌 "부덕(妇德)"이었다. 따라서 고대 중국 여성들은 “삼종사덕(三从四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1. 김미숙,『정부 출산장려정책의 현황과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서울 : 서강대 공공정책 대학원
2. 김승권,「최근한국사회의 출산율 변화원인과 향후 전망」, 한국인구학,
3. 김영국, 「한국인의 교육열」, 天蠶語文學.
4. 김정근, 「늙어가는 중국: 중국의 고령화가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 『SERI 경제포커 스』,
5. 이은희, 「현대중국의 가족계획정책 의도 및 그 결과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6. 이기숙, 정미라, 김현정, 「한국, 일본, 중국 부모들의 자녀양육에 대한 비교연 구」, 한국유아교육학회.
7. 이경희, 「현대화과정에서 한국과 중국의 산아제한정책 비교연구」, 교육연구.
8. 홍순옥, 「중국의 한 자녀 정책과 그 영향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구과학논총」 제 5집,
9. 구자룡, 「“소황제? 내집마련 허덕이는 노예!”」,동아, 2010년 02월,
10. 구자룡, 「홍콩 신생아의 40%가 ‘中원정출산’」, 동아, 2010년 09월,
11. 김주영, 「중국 민족주의 주역으로 나선 '소황제'들」,노컷뉴스, 2008년 05월,
12. 김진형,「고속성장 중국, 노령화도 초고속」, 머니투데이, 2011년 03월,
13. 김창도, 「중국의 1자녀 정책은 언제까지 유효할까」, 『친디아 인사이드』.
14. 조창완, 「급변하는 중국 가족 문화」, 오마이 뉴스, 2002년 12월,
15. 손병관 ,「한국 여성, 이래서 출산파업 중이다」, 오마이뉴스, 2010년 3월.
16. 신헌철, 이상덕 ,「OECD가 바라본 `한국의 사회상`」, 매일경제, 2011년 4월
17. 이은주,「中 ‘소황제’ 길들이는 특수 학교」, 서울신문, 2010년 12월,
18. 외동량, 「중국가정의 남아선호사상」, 천야사구, 2009년 4월,
19.「中國(중국)남성 90%가 가사 분담」, 동아일보, 1993
20. 한성훈,「中 남녀 성비 6대5… "남아선호사상 여전」, 온바오, 2010년 2월,
21. 한희라,「中 ‘한자녀 정책’ 2015년 폐기? 」, 헤럴드경제, 2011년 03월,
22. 홍제성, 「세계 주요국의 사교육 대책-중국」, 연합뉴스, 2009년 6월,
23. 홍제성, 「중국인 자녀양육비 얼마나 드나」, 연합뉴스, 2010년 9월,
24. 한국 브리테니커 온라인 백과사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