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러디와 패스티시] 춘향전과 쾌걸춘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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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패러디와 패스티시] 춘향전과 쾌걸춘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패러디와 패스티시
1. 패러디
1) 패러디의 정의
2) 패러디의 특징

2. 패스티시
1) 패스티시의 정의
2) 패스티시의 특징
3) 패스티시의 예

Ⅱ 춘향전의 패러디
1. 시
2. 소설
3. 영화



Ⅲ 드라마 쾌걸춘향
1. 쾌걸춘향 줄거리
2. 쾌걸춘향 기획의도
3. 쾌걸춘향 시청자 반응
1) 긍정적 반응
2) 부정적 반응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3) 『외설 춘향전』의 패러디 의도 및 효과
① 확장적 의도
소설 「외설 춘향전」은 열의 주제를 확장시켜 사랑이라는 윤리적 주제를 더불어 표현한다. 또한 암행어사 출두가 아닌 민중의 기지나 민란으로 춘향을 구출함으로써 민중성을 강조하고 인간해방이라는 주제를 확장시켰다.
② 조롱적 의도
독자의 흥미를 유발시키는 효과가 있다. 그러나 원전을 비하시킴으로써 고전의 모습을 훼손하고, 원전의 가치를 하락시키는 역효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1) 이광수(1924~25)의
이광수의 일설 춘향전은 전통윤리의 부정으로서의 자유연애를 주제로 삼고 있는데 줄거리 변화, 새로운 인물, 사건의 추가가 전혀 없다. 결국 문학사적 의미보다 작가가 당시 궁지에 몰린 자신의 처지를 변명하고 당시의 현실 문제에서 한걸음 물러서려는 방도를 찾아 고전을 개작한 성격이 강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설 춘향전이 본격적인 근대소설로의 이행 과정에 놓이는 것은 처음 시작 장면에서부터 그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 이해조의 신소설 와는 달리 이몽룡의 “여봐라 방자야”로 시작하는 일설 춘향전은 고전소설의 구성을 탈피하고 있으며 춘향과 이몽룡의 사랑의 모습 역시 숙명론적 입장에서 벗어나 개인적인 성취동기로서 강조되고 있다. 정절을 지키려는 춘향의 모습은 고전소설과는 다르게 보다 적극적이고 공격적으로 나타난다.

오형지속 삼천이라 하건마는, 수절한다고 죄 주는 법 어디 있소? 오장에 사모친 한이 오월 남품에 눈서리 되어 삼강도 오륜도 모르는 사또 집 후원에 펄펄 날려보랴요. 이렇게 힘들게 따릴 것 없이 드는 칼로 이 몸을 오리오리 오리시오!!오리오리 오려내어 옹진 소금에 짜게짜게 저려 항아리나 목함 속에 넣어 두고 계집 좋아하는 사또 밥 반찬 술안주나 하시다가 일생에 다 못 자시거든 사또 대소상 기일제에까지 놓
참고문헌

Ⅳ 참고자료


네이버 백과사전
강민정, 「학위논문 시각문화 교육에서 패러디 활용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영화사전, 네이버 국어사전, 네이버 영화 sbs ‘tv 접속! 무비월드’ 작가 조민준)

여성조선 ‘영화·드라마 속 어떻게 변해왔나’ 취재 장윤희



쾌걸춘향 공식홈페이지 http://www.kbs.co.kr/drama/qgirl/
TV리포트,방송전문인터넷미디어,기사일자:2009-11-27
한겨레,엔터테인먼트,2005.0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