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문화] 영국.미국.한국의 민간자연보호활동 단체

 1  [영미문화] 영국.미국.한국의 민간자연보호활동 단체-1
 2  [영미문화] 영국.미국.한국의 민간자연보호활동 단체-2
 3  [영미문화] 영국.미국.한국의 민간자연보호활동 단체-3
 4  [영미문화] 영국.미국.한국의 민간자연보호활동 단체-4
 5  [영미문화] 영국.미국.한국의 민간자연보호활동 단체-5
 6  [영미문화] 영국.미국.한국의 민간자연보호활동 단체-6
 7  [영미문화] 영국.미국.한국의 민간자연보호활동 단체-7
 8  [영미문화] 영국.미국.한국의 민간자연보호활동 단체-8
 9  [영미문화] 영국.미국.한국의 민간자연보호활동 단체-9
 10  [영미문화] 영국.미국.한국의 민간자연보호활동 단체-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미문화] 영국.미국.한국의 민간자연보호활동 단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들어가며
영국의 National Trust
영국의 National Trust
1) NT 운동의 등장배경과 토대
2) NT운동의 발전단계
3) 운동 목표와 추진방식
4) NT 방식을 통한 환경문화 효과

미국의 Sierra Club
▶ 시에라 클럽의 역사와 활동
1) 지속적으로 자연을 즐기고, 탐험할 수 있도록 일반 국민과 정부의 협조
2) 환경파괴는 현지 주민의 생활터전을 짓밟고 인권을 파괴
3) 댐건설 반대운동
4) 물과 에너지 문제에 대한 관심
5) 무차별적 개발은 결사반대

한국의 National Trust
▶ 한국에서의 National Trust 운동의 의의
1) 실천 이념적 환경운동의 가능성
2) 환경, 토지, 명승지, 문화재(지역)의 시민 자발적 보존
▶ 한국내셔널 트러스트의 역사와 활동
▶ 한국의 내셔널 트러스트의 운동의 특징과 한계
▶ 한국의 National Trust 운동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

▣ 마치며
본문내용
▣ 들어가며

환경은 우리에게 삶의 터전이지만, 인간이 마음대로 변형시켜도 되는 대상이 아니다. 하지만 이러한 논리는 산업화와 발전하는 시대에 무색한 변명이 되어버리곤 했다. 이와 같이 무분별한 인간의 행동에 희생하는 자연과 문화를 보호하고자 하는 민간단체의 움직임은 세계 곳곳에서 일어났고, 특별히 영국과 미국에서 대표적으로 꼽히는 시민환경운동 단체에 대해서 알아보고, 한국에서의 움직임과 그 발전 방안을 알아보기로 하자.

✶ 영국의 National Trust

우리 사회가 필요로 하는 새로운 시민환경운동의 조건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그 중 으뜸에 가는 것은 '시민들의 실질적인 참여를 통해 환경의 가치를 현실적으로 지켜갈 수 있는 운동의 방식과 역량'을 갖추는 것이다. 이런 자격을 구비한 시민운동의 예로는 '트러스트 운동'을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으며, 그 전형적인 예가 영국의 '내셔널 트러스트(National Trust=NT)'운동이다. NT, 즉 국민신탁운동은 시민들의 자발적인 모금운동을 통해 자연 및 문화유산 지역의 땅(혹은 시설)을 사들인 뒤 영구 보존하는 환경 문화운동을 지칭한다. 내셔널 트러스트 운동은 1895년 영국에서 시작되었으며 무분별한 개발로부터 귀중한 자연자원이나 역사적 환경을 시민의 단결된 힘으로 지켜왔다. 시민들의 자발적인 기증이나 모금을 통해, 보존가치가 높은 자연 및 문화유산지역의 토지나 시설을 인수 또는 신탁받아, 이를 영구 보존하는 운동이었다. 현재 영국토지의 1.5%, 해안지역의 17%나 소유하고 있으며, 회원이 300만명, 연간 예산이 3천억원을 넘는 대규모 환경운동 단체이다. 현재 미국, 일본, 뉴질랜드, 한국 등 24개 선진국에도 도입된 세계적인 운동이다.

▶ 영국의 National Trust 운동

영국에는 일찍부터 국민들의 자발적인 헌금이나 기부를 바탕으로 신탁을 조성해 보전할 가치가 있는 토지, 환경, 문화재, 동식물, 시설 등을 매입한 후 이를 영구히 관리해 가는 시민 자발적인 운동이 있어 왔다. 사적 소유제 하에서 자연보전의 관건은 해당 토지나 환경자산의 사적소유나 사적 이익을 우선하는 사용을 공적 소유나 공공적 사용으로 전환시킬 수 있는 조건의 확보에 달려 있다는 인식 하에서 신탁운동은 환경보전운동의 실천수단으로 오래 전부터 활용되어 왔던 것이다. 현재 영국에서 운용되고 있는 환경보전을 위한 신탁운동은 여러 영역에 걸쳐 다양한 유형을 가지고 있는 데, 포괄적으로 '자연신탁'이라 불린다. 자연신탁은 자연보전과 환경개선, 공중의 레크레이션을 위한 쾌적함과 기회의 제공, 자연경관유산의 보전을 통하여 광범위한 공공의 이익을 증진시킬 수 있는 목적을 지닌, 그리고 같은 목적에 이바지하는 공개지(open land: 건물을 포함함)를 소유, 임차하거나 장기적 관리책임을 지는 대규모 비영리 또는 자선조직(주로 신탁)을 말한다. 그래서 자연신탁의 보다 정확한 명칭은 '환경, 쾌적 및 여가 신탁(Conservation, Amenity and Recreation Trust=CART)'이다.

영국에서 자연신탁이 활성화될 수 있었던 것은 무엇보다 그러한 활동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하는 법제화의 덕분이었다. 다시 말해 자연환경의 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