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1920년대 신간회,태을교, 1920년대 도일, 1920년대 노동운동조직,1920년대 문화정치,1920년대 조선공산당,1920년대 식민지한국사회
미디어법을 둘러싼 언론의 보도성향 차이 분석
[졸업][신문방송]`조선일보`의 보수성에 관한 일 고찰
[정통저널리즘, 시민저널리즘, 포털저널리즘, 경제저널리즘, 방송저널리즘, 저널리즘, 시민, 포털, 경제, 방송] 정통저널리즘, 시민저널리즘, 포털저널리즘, 경제저널리즘, 방송저널리즘 심층 분석
[역사학] 한국 근현대사의 사회주의 운동
[한국언론사] 미군정기의 세 갈래 언론의 흐름
언론 권력에 대한 언론 통제와 자유의 범위 -국내,외 사례를 중심으로
[중동정치] 중동의 민주주의
통일시대를 준비하는 남북한 언론의 역할과 전망 - 한국방송과 로동신문 분석
[언론학] 일제, 미군정기, 해방 후 까지 우리나라 언론 정책과 역사
소개글
[정치와 언론] 조선일보의 이데올로기와 영향력, 문제점과 대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 론
본 론Ⅰ : 조선일보의 이데올로기
이데올로기이란 무엇인가?
조선일보의 이데올로기는 보수주의라 할 수 있는가?
본론Ⅱ : 조선일보의 영향력
언론의 영향력
조선일보의 영향력
결 론
조선일보의 문제점과 대안
덧붙여서
본문내용
이데올로기이란 무엇인가?
조선일보는 흔히 한국 사회에서 우익지, 그 중에서도 보수지라고 자청하고 있고 또 일반적으로 그렇게 인식되는 신문이다. 조선일보의 이념적 성향이 보수인지에 관한 치밀한 논의 없이 '상식'이라는 미명 하에 그렇게 통용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과연 조선일보의 이념적 성향을 보수라고 부를 수 있는지 제고해 볼 필요가 있다. 여기에서는 이데올로기로서의 보수가 무엇인지, 그리고 조선일보의 이념이 그것과 상충하는 지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우선 일반적으로 이데올로기는 사람들이 공유하고 있는 매우 강력한 힘을 지닌 행동 지향적인 신념체계를 의미한다. 이러한 이데올로기는 1796년 트라시가 처음으로 관찰에 기초하고 편견으로부터 자유로운 이념의 과학이라는 개념을 정립했으며, 교육과 도덕적·정치적 질서의 토대를 구축할 수 있는 긍정적 의미를 가지고 연구되기 시작했다. 그 후 마르크스가 사회적 모순과의 관계 속에서 이데올로기를 허위의식으로 규정하면서 최초 트라시가 의도했던 긍정적 의미가 완전히 전도되었다. 하지만 마르크스의 부정적 이데올로기 개념은 만하임이 지식사회학을 구축하면서 객관적 연구를 통해 중립적인 개념으로 재정립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