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인사관리

 1  현대자동차 인사관리-1
 2  현대자동차 인사관리-2
 3  현대자동차 인사관리-3
 4  현대자동차 인사관리-4
 5  현대자동차 인사관리-5
 6  현대자동차 인사관리-6
 7  현대자동차 인사관리-7
 8  현대자동차 인사관리-8
 9  현대자동차 인사관리-9
 10  현대자동차 인사관리-10
 11  현대자동차 인사관리-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자동차 인사관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학습 목표
- 연습문제
2.현대자동차
- 선정동기
- 기업소개
- 인사전략
3.현대자동차 인사관리의 강점
4.현대자동차 인사관리의 실제성과 문제점
5.타기업과의 비교
6.해결방안
7.결론

본문내용
연습문제
1.인간성에 대한 이해가 왜 중요한가?
인간성은 동기 부여나 인간 행동과 같이 생산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이며, 인적자원을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요소지만 몇 가지의 경우로 정의 내려 일반화 할 수 없을 만큼 다양하고 복잡하다. 그러므로 관리자가 인간성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파악할 수 있다면 사람을 다루는 데 있어 현명하고 합리적인 정책으로 생산성을 높이고 종업원들에게도 높은 만족을 주는 인적 자원 관리가 가능해 질 것이기 때문에 인간성에 대한 이해는 중요하다.

2. 인간성을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가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각 가설에 기초한 사람 관리 방식은 어떻게 달라질 수 잇는가?
유인 제도, 보상, 기타 인간에 관한 여러 결정은 관리자가 어떻게 행동하는지에 대한 이해에 도움을 준다. 그러므로, 관리자의 사고방식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세가지 중요 가설을 살펴보면
첫 번째로, 합리적 경제인 가설이 있다.
이 가설에서는 인간이 자신의 이익을 극대화 하려고 하기 때문에, 종업원은 이와 같은 경제적 자극에 의해 동기 부여가 된다고 보고 있다. 하지만 여기서 이 경제적 자극은 통제가 가능하므로 종업원은 수동적인 존재가 될 수도 있다.
즉 이 이론에서는 이러한 통제 가능한 경제적 모티베이션에 의해 좌우되는 인간을 가정하기 때문에 인간을 신뢰할 수 없는 계산적인 다수와 광범위한 모티베이션을 가지고 있는 도덕적 엘리트로 구분한다.
이런 가설 하에서는, 일단 종업원과 관리자 사이의 노동과 복종 관계를 경제적으로 보상하려고 하며, 노동을 제공하는 종업원을 조직 관리자가 통제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문제가 생기면 조직 그 자체를 제일 먼저 집중하여 관리한다. 또한 경제적 보상을 위한 동기 부여 및 보상 시스템도 재검토 할 것이다. 중요한 것은 조직의 관리자 즉, 경영자의 책임이 이 가설에서는 가장 중요하므로 경영자에게 책임 의식을 고취시켜야 하며 종업원들에게는 경제적 보상 시스템 환경을 확실하게 구축하여 보여 주고, 노동자들에 대한 확실한 통제를 해 주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