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론] `이생규장전` 속 만남과 이별의 특징-성도덕 관념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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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소설론] `이생규장전` 속 만남과 이별의 특징-성도덕 관념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1.작품 선정 이유
2.의 작품 소개

Ⅱ.본론
1.작품 줄거리 및 구조
2.여성의 성도덕 관념이 나타난 대목 및 특징
3.성도덕관념을 통해 본 작가의식

Ⅲ.결론
1.독자적 작품으로서 의 문학사적 의의
본문내용
Ⅰ.서론

1. 작품선정 이유
을 다룬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대부분 작가 연구나 연구의 한 부분으로 진행되어 왔으며, 개별 작품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는 미진한 편이다. 또한 작품의 우의성에 중점을 둔 연구가 많아 내용의 우의성에 초점을 두다보니 텍스트가 말해주는 일차적 의미를 간과한 채 논리적 비약을 저지르기도 하였다. 연구의 경향을 살펴보면, 를 와의 영향관계에서 바라보는 비교문학적 연구와 인물의 성격과 구조를 작가의식과 관련시키는 주제연구, 그리고 이에 더해 소설의 구조나 주제보다 삽입시가에 초점을 둔 연구 중심으로 진행되어 왔다. 따라서 이러한 기존 연구의 방향에서 탈피하여 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일차적 의미인 남녀의 애정문제를 바탕으로 한 성도덕관념을 다룸으로써 기존의 작품해석과는 다른 시각에서 작품을 바라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2. 작품 소개
은 김시습의 저서 ≪금오신화≫에 실려 있는 작품 중 하나이다. 창작연대는 조선초기이며 한문소설이다. 원본은 전하지 않으며 일본 동경에서 목판본으로 간행된 작자의 소설집 ≪금오신화 金鰲新話≫에 실려 있다.
은 남녀의 애정문제를 다룬 애정류 전기소설로, 최랑의 죽음을 전후로 하여 전반부와 후반부로 나뉜다. 전반부는 살아있는 남녀 주인공의 사랑이야기를 다루는 염정소설로서의 성격이 강하고, 후반부는 죽은 인간 즉 영혼과 인간의 사랑이야기를 다루는 명혼소설의 성격이 강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별과 결연의 연쇄적 구성을 취하고 있어 세 번의 결연과 세 번의 이별을 통해 주인공 감정의 긴밀성을 높여준다.

참고문헌
-참고 논문
김미령 조선대
여세주
오세정
한국학중앙연구소
이상구
채연식
-참고 도서
심경호 (2000) 홍익출판사
이대형 (2003) 보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