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츠의 구조주의, 정신분석학적 영화기호학

 1  메츠의 구조주의, 정신분석학적 영화기호학-1
 2  메츠의 구조주의, 정신분석학적 영화기호학-2
 3  메츠의 구조주의, 정신분석학적 영화기호학-3
 4  메츠의 구조주의, 정신분석학적 영화기호학-4
 5  메츠의 구조주의, 정신분석학적 영화기호학-5
 6  메츠의 구조주의, 정신분석학적 영화기호학-6
 7  메츠의 구조주의, 정신분석학적 영화기호학-7
 8  메츠의 구조주의, 정신분석학적 영화기호학-8
 9  메츠의 구조주의, 정신분석학적 영화기호학-9
 10  메츠의 구조주의, 정신분석학적 영화기호학-10
 11  메츠의 구조주의, 정신분석학적 영화기호학-11
 12  메츠의 구조주의, 정신분석학적 영화기호학-12
 13  메츠의 구조주의, 정신분석학적 영화기호학-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메츠의 구조주의, 정신분석학적 영화기호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메츠의 구조주의 영화기호학
1.1 들어가기
1.2 기호학과 영화기호학
1.3 메츠의 이론
1.4 메츠의 신태그마와 그 한계

2 메츠의 정신분석학적 영화기호학
2.1 기본토대① 프로이트
2.2 기본토대② 라캉
2.3 영화의 본질적 특수성
2.4 영화 보기
본문내용
1. 메츠의 구조주의 영화기호학

1.1 들어가기

■기호학과 영화
‘영화’와 ‘기호학’의 태동 및 발전은 19세기 후반에 함께 일어남.

□기호학
스위스 언어학자 페르디낭드 소쉬르가 사회 속의 기호를 탐구하는 과학을
‘기호학’으로 정립하면서 기호는 하나의 과학으로 인식되기 시작

□영화(영상)기호학:
기호학에 영향을 받아 영화 예술에 기호학 이론을 적용
-영화미학을 과학적으로 발전시킨다는 것을 의미
-영화를 언어와 유사한 기호체계로 보고 영화에 대한 과학적 접근과 분석을 시도
-가능한 한 영화를 객관적, 체계적, 합리적, 논리적으로 분석하려는 이성적인 논증작업
참고문헌
서인숙, 『영화분석과 기호학 : 「너에게 나를 보낸다」를 중심으로』, 집문당, 1998
金正鈺 외, 『영화론의 전개와 제3의 영화』, 시각과 언어, 1997
류상욱, 『호모 시네마쿠스 = Homo cinemacus』, 아웃사이더, 2003
크리스티앙 메츠, 『상상적 기표 : 영화·정신분석·기호학』, 문학과지성사 , 200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