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사회] 신도와 일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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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사회] 신도와 일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신도의 기본 개념
Ⅱ 신도의 역사
Ⅲ 신도가 일본사회에 미친 영향
Ⅳ 신도와 기독교
Ⅴ References
본문내용
1. 신도의 정의

일본 문화청에서 펴내는 {종교연감}에 따르면, 신도란 "일본 민족에 고유한 가미(神) 및 신령에 관련된 신념을 기반으로 발생 전개되어 온 종교를 총칭하는 말이다. 또한 이와 같은 가미와 신령에 관련된 신념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종교적 실천 및 널리 생활 속에 전승되어 온 태도나 사고방식까지 함축되어 있다"고 한다. 하지만 신도에 대한 정의는 학자들에 따라 대단히 다양하게 나타난다.
'신도'라는 명칭은 {일본서기} 제 31 대 요메이(用明)천황의 즉위전기에 처음 등장한다. 즉 거기에는 "천황이 불교를 믿고 신도를 존숭했다."(天皇信佛法尊神道)고 나오는데, 이 때 우리는 '신도'라는 말이 '불법'의 대비어로서 나온다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다시 말해 이는 일본인들이 외래의 종교문화(불교)와 만남으로써 비로소 자기 자신(신도)을 의식하기 시작했음을 시사해 준다. 이 '신도'란 말은 아마도 당시 중국에서 도교가 자칭 '신도'라 한 것을 채용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신도(神道)란, ‘신(神)에게 이어지는 길(道)’을 의미한다. 신도는 일본의 민속적인 신앙체계이며, 일본고유의 다신교의 종교이다. 일본열도에 살고 있던 민족의 사이에는 자연발생적으로 생겨났다. 전통적인 민족신앙․ 자연신앙을 기반으로 그냥 숭배해 왔기에 신사는 말할 것 없고, 종교조직이나 이론은 없었다. 그러나 6세기에 전래된 불교의 영향을 받아, 일본 고유의 신을 기초로 한 종교가 요구되어 신도가 발생하였다.
신도는 명확한 교의나 교전은 없고, ‘고사기’, ‘일본서기’, ‘고어습유’, ‘선명’ 등에서 말한 ‘신전(神典)’에 적힌 고전을 근원으로 한다. 삼라만상에 신이 깃든다고 생각해 천진신(일본 세계관에서 하늘에서 내려온 천신 일족.), 국진신(일본 세계관에서 원래부터 일본 땅에 있던 신들)이나 선조령을 모시며, 제사를 중시한다. 정명정직(깨끗하게, 밝게, 바르게, 곧게)을 덕목으로 한다. 타종교와 구별하여, 현세주의적이며 성설설적이다. 2)
참고문헌

1. 고희탁(2009), 일본 근세의 공공적 삶과 윤리-주자학 수용 이후, 서울: 논형
2. 이용래(2005), 일본사상사연구, 서울: 경인문화사
3. 무라오카 츠네츠구(1998), 일본신도사, 서울: 예문서원
4. 손대준(2005), 일본은 어떤 나라인가, 서울: 박이정
5. 김필동(2008), 일본-일본인론의 재발견, 서울: 제이앤씨
6. 김순전(2007), 일본의 사회와 문화, 서울: 제이앤씨
7. 김필동(2007), 일본적 가치로 본 현대일본, 서울: 제이앤씨
8. 이원기(2007), 현대일본의 이해, 경산: 영남대학교 출판부
9. 구견서(2000), 현대 일본 문화론, 서울: 시사일본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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