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아동학대의 원인과 실태 해결방안

 1  [아동복지]아동학대의 원인과 실태 해결방안-1
 2  [아동복지]아동학대의 원인과 실태 해결방안-2
 3  [아동복지]아동학대의 원인과 실태 해결방안-3
 4  [아동복지]아동학대의 원인과 실태 해결방안-4
 5  [아동복지]아동학대의 원인과 실태 해결방안-5
 6  [아동복지]아동학대의 원인과 실태 해결방안-6
 7  [아동복지]아동학대의 원인과 실태 해결방안-7
 8  [아동복지]아동학대의 원인과 실태 해결방안-8
 9  [아동복지]아동학대의 원인과 실태 해결방안-9
 10  [아동복지]아동학대의 원인과 실태 해결방안-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복지]아동학대의 원인과 실태 해결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서론 -------------------------------------1

본론 -------------------------------------1~8
(1) 아동 및 아동학대의 개념
(2) 아동학대의 원인
(3) 아동학대의 유형
(4) 아동학대의 징후
(5) 아동학대의 휴유증
(6) 아동학대의 사례
(7) 아동학대의 현황
(9) 아동학대 신고방법

결론 ------------------------------------8~10
(1) 내가 생각하는 대안법
나의 소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아동 및 아동학대의 개념
① 아동이란
사전적 의미로는 일반적으로 유아기와 청소년기의 중간, 즉 6~12세 정도의 어린이, 교육법 에서는 만 6세~만 12세까지를 초등학교 의무교육을 받아야 할 학령아동으로 규정하고 있 다.
또 아동기는 신체적․사회적․정서적․지적 발달의 속도가 매우 현저하므로, 이를 다시 아 동전기와 아동후기로 나누기도 한다. 즉 6~8세까지를 아동전기, 9~12세까지를 아동후기로 하여 발달단계를 구분한다.
② 아동학대의 정의
우리나라의 아동복지법 제2조 제 4호를 보면 아동학대라 함은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에 의 하여 아동의 건강․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정신적․성적 폭력, 가혹행위 및 아동의 보호자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유기와 방임을 말한다.
(2) 아동학대의 원인
아동학대는 가정 외에서와 가정 내에서의 학대로 나눌 수 있는데 가정 내에서 이루어지는 자녀학대 유발 요인은 일반적으로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 가정의 구조적 원인
-부모의 미성숙: 나이가 어려서 성숙하지 못한 부모들이 아동들의 욕구와 정서를 따라가지 못하여 아동학대를 쉽게 저질러 가족관계에서도 어려움을 겪게 된다.
-올바르지 못한 양육방법: 아동교육에 대한 다양한 지식이 부족하여 아동을 올바르게 키우 는 법을 알지 못한다.
-가정의 위기: 부모의 경제적 어려움, 실직이나 부모의 병치레, 가정불화 등의 잦은 갈등으 로 인해 부모들이 자녀를 학대하는 경우가 있다.
㉯ 개인적 원인
-어린 시절 학대받았던 경험: 자녀를 학대하는 부모의 대부분이 어렸을 적에 부모로부터 학대받았던 경험을 가지고 있다.
-부모의 잘못된 자녀관: 자신의 자녀에 대한 지나친 기대와 편견이 학대라는 부작용을 낳 는다. 부모들은 종종 자신의 자녀가 마치 어른처럼 행동해 주기를 기대하는데, 이처럼 높 은 기대는 아동학대의 가능성을 높이는 원인이 된다.
-주위의 고립: 주위에 자녀의 양육에 도움을 받을 만한 친구나 친척이 없는 경우
-정서적 욕구불만: 부모들은 자신의 욕구가 충족되지 못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아동에 게 그 불만을 터뜨린다.
-알코올중독, 약물중독: 알코올중독이나 약물중독에 빠진 부모들은 자신을 잘 통제하지 못 하고 자녀를 학대하기도 한다.
(3) 아동학대의 유형
㉮ 신체적 학대 : 부모나 보호자의 행위 혹은 태만으로 인하여 초래되는 비 우발적인 신체 적상처를 말하며, 의료적인 행위가 요구되는 상해를 입히는 것을 말한다. 의도적인 공격으 로 때리는 것, 불로 지지는 것, 물어뜯고 찌르는 것, 주먹질, 어깨나 다리를 비틀거나 다른 고통을 주는 것 등이 포함된다. 신체적 학대의 경우 관찰이 가능한 상처만을 학대행위로 간주하므로, 학대자의 동기나 의도에 관한 추론은 극소화된다.
㉯ 성적 학대 : '성인 또는 5세 이상 나이가 많은 사람이, 본인의 성적 만족을 위해서 미성 숙한 아동에게 강압적, 계교적, 조작적 방법으로 성적 접촉을 꾀하는 행위'를 말한다. 어른 의 성적 만족을 목적으로 미성숙한 아동을 이용하거나, 돈을 벌게 하기 위한 수단으로 아
참고문헌
참고 문헌
아동학대 지킴이 www.childabuse.pe.kr
연하의 어린이 지기 http://nanyeony.hihome.com
한국 복지재단 아동학대 신고상담센터 www.childabuse.or.kr
경상북도 아동학대 예방센터 www.i1391.or.kr
보건복지부 www.mohw.go.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