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고등학교 미술 감상 수업 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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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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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학습계획
2.학습목표
3.단계별 감상의 세계
4..표현활동
본문내용
단원설정의 이유
단원 설정의 이유
작품의 감상에 있어서 우리에게 보다 중요한 자세는 무엇일까? 흔히 우리는 미술관에서 미술작품을 감상할 때, 주어지는 정보들에 의존하여 이해를 중심으로 한 감상을 하는 풍경들을 자주 목격하곤 한다. 큐레이터의 설명을 듣고 난 후에 전해져 오는 감상이 정답일지 작품 자체가 우리에게 전달하고 있는 느낌이나 메시지가 정답일지 혼돈과 갈등을 매번 겪는다. 감상에 앞서, 전문가가 아닌 우리들은 주저하거나 어떤 전문적 식견이 있어야만 할 것 같은 강박감에 시달리는 것은 아닌지, 작품의 의미는 누가 부여하는 것인지, 작품의 의미는 보는 사람으로부터 비롯되는 것은 아닌지에 대해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어느덧 미술 작품은 평가나 감상이 작품 외부의 일방적 기준에서 해방되어, 이제는 막연한 듯 하지만 느끼는 사람들의 생생하고 독특한 미적 체험의 몫으로 다양하게 열려진, 상호 주체적 특질로 확산된 입장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작품의 형성 배후를 알아가는 전통적인 입장뿐 만 아니라 그 작품의 의미 형성에 참여하는 여러 관개의 관점에 이르기 까지 감상의 질은 다채롭고 자유롭게 열려져 있다. 이는 곧, 풍부한 여러 반응 자체가 이미 감상의 영역이요, 그 시작으로 보아야 하기 때문이다.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나에게 어떤 의미로 다가오는가, 왜 나에게 미적 흥미를 주는가 하는 물음부터가 감상의 주체적 특질이라는 점을 깨닫는 일이다. 본 수업에서는 이런 작품 감상태도의 입장에서 학습자 개개인이 작품 감상의 주체가 되어 추상표현주의 작품 중 ‘마크 로스코’의 작품을 감상하도록 한다. 더 나아가 학습자가 갖게 되는 작품의 느낌과 메시지들을 내면화과정을 통해 표현해 봄으로써 정체성을 확립시키고 타인의 의견들을 상호 교류함으로써 열린 사고력과 비평적 사고력을 신장시키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