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행정] 영화 `The Rock`을 통해서 본 PSM

 1  [인사행정] 영화 `The Rock`을 통해서 본 PSM-1
 2  [인사행정] 영화 `The Rock`을 통해서 본 PSM-2
 3  [인사행정] 영화 `The Rock`을 통해서 본 PSM-3
 4  [인사행정] 영화 `The Rock`을 통해서 본 PSM-4
 5  [인사행정] 영화 `The Rock`을 통해서 본 PSM-5
 6  [인사행정] 영화 `The Rock`을 통해서 본 PSM-6
 7  [인사행정] 영화 `The Rock`을 통해서 본 PSM-7
 8  [인사행정] 영화 `The Rock`을 통해서 본 PSM-8
 9  [인사행정] 영화 `The Rock`을 통해서 본 PSM-9
 10  [인사행정] 영화 `The Rock`을 통해서 본 PSM-10
 11  [인사행정] 영화 `The Rock`을 통해서 본 PSM-11
 12  [인사행정] 영화 `The Rock`을 통해서 본 PSM-12
 13  [인사행정] 영화 `The Rock`을 통해서 본 PSM-13
 14  [인사행정] 영화 `The Rock`을 통해서 본 PSM-14
 15  [인사행정] 영화 `The Rock`을 통해서 본 PSM-15
 16  [인사행정] 영화 `The Rock`을 통해서 본 PSM-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사행정] 영화 `The Rock`을 통해서 본 PSM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영화 ‘The Rock’에 관한 전반적인 소개

II. 영화 ‘The Rock’과 PSM 이론의 접목
III. 현실에서의 인사행정 관련 문제점

IV. 결론 - 해결책 논의
V.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 영화 ‘The Rock’에 관한 전반적인 소개

1. 영화 ‘The Rock’을 선정한 이유
영화 ‘The Rock’은 할리우드 최고의 오락영화 제작자로 불리는 제리 브룩하이머와 액션영화의 거장으로 불리는 마이클 베이가 감독을 맡고, 할리우드 톱스타인 숀 코네리와 니콜라스 케이지가 주연으로 열연한 1996년의 블록버스터 대작 액션영화이다. 사회성이나 예술성보다 오락적 측면을 강하게 추구하는 할리우드 영화임에도 불구하고 거의 최초로 좋은 평가를 받은 오락영화이며, 개봉 당시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흥행을 이루어냈다. 개봉된 지 15년이 지난 지금도 밀리터리 액션 장르에 한 획을 그은 영화로 여전히 평단과 대중의 호평을 받고 있다.
물론 영화를 감상하는 사람의 주관에 따라서는 화려한 볼거리에만 치중하고 시나리오 측면에서 개연성이 부족하며, 팍스 아메리카나를 노골적으로 표방한다는 점에서 ‘The Rock’을 곱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볼 수도 있다. 사실 블록버스터 액션 장르 영화의 경우 다른 장르의 영화에 비해 시나리오의 탄탄함을 추구하려는 경향이 상대적으로 미약하며, 이에 따라 시나리오 측면에서 영화가 다소 빈약함을 보이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본 조는 ‘The Rock’이 가진 오락물로서의 파급력에 주목했으며, 비록 줄거리 상으로 허구적인 요소가 없지 않은 감이 있지만 그러한 'The Rock'이 큰 흥행을 일구어낼 수 있었던 데에는 전반적인 시나리오의 구성, 팽팽한 긴장감을 지닌 줄거리 상 요소가 큰 요인이 되었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러한 맥락에서 액션영화인 'The Rock'을 인사행정 이론 분석에 활용하는 것도 무리는 없을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다행히도 영화에서는 인사행정적인 현상과 특성을 보이면서 인사행정적 함의를 도출해 낼 수 있는 조직 자체가 많이 등장한다. 그러한 조직들은 여러 국면에서 조직 내 인사적 활동들을 수행하며, 그러한 인사활동들이 영화 내의 사건전개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 영화에 등장하는 조직을 살펴보자면, 미 정부와 험멜 예하 해병대특전단이라는 상호간에 대립하는 두 조직을 큰 틀에서 상정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미국정부에 대한 험멜의 항명과정이 줄거리 전개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참고문헌
이근주,「PSM과 공무원의 업무 성과」,『한국사회와 행정연구』, 서울행정학회, 2005.

김서용,「공직동기의 결정요인에 대한 실증분석」,『행정논총』,서울대학교 한국행정연구소, 2009.

김상묵,「공공서비스동기와 내적 보상의 중요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한국행정논집』, 한국행정학회, 2003.

김서용․조성수․박병주, 「공직동기(PSM)의 선행요인: 사회화 요인의 비교분석」, 『한국행정학보』, 한국행정학회, 2010, p.147~177.

고길곤․박치성, 「대학생의 직업선택동기와 공직동기」,『행정논총』, 서울대학교 한국행정연구소, 2010.

이근주·이혜윤,「보상유형에 대한 차별적 기대가 공무원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한국행정학보』,한국행정학회, 2007, 41(2): 117-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