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정책 평가의 기준에 대해 논하시오.

 1  사회복지정책 평가의 기준에 대해 논하시오.-1
 2  사회복지정책 평가의 기준에 대해 논하시오.-2
 3  사회복지정책 평가의 기준에 대해 논하시오.-3
 4  사회복지정책 평가의 기준에 대해 논하시오.-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정책 평가의 기준에 대해 논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정책 평가의 개념
2. 사회복지정책 평가의 기준
1) 효과성(effectiveness)
2) 효율성(efficiency)
3) 적절성(adequacy)
4) 만족성(satisfaction) 혹은 품질성
5) 적합성(fitness) 혹은 영향성
6) 사회적 형평성(equity)
7) 접근가능성(accessibility)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사회복지정책 평가의 개념
평가에 관한 정의는 다양하게 이루어진다. 일반적으로 평가란 특정 활동에 관해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며 해석함으로써 그 가치를 판단하는 것이다. 정책 평가란 정책의 효과성, 효율성, 적절성, 만족도 등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결정권자로 하여금 합리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정보를 산출하는 과정이다. 정책 평가는 평가의 주체가 내부평가자인 경우도 있고, 외부컨설턴트인 경우도 있다. 평가의 대상은 정책의 효과, 정책 운영과정, 정책의 효율, 정책의 내용, 정책운영자 등이 그 대상이 된다. 평가는 정책을 시작 전, 진행 도중, 종류 후에 필요에 따라서 실시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통합적으로 실시한다. 정책 평가의 내용은 다양한데 일부를 소개하면 노력, 효과성, 예상치 못한 결과, 효율성을 들 수 있다. 노력은 목표의 달성을 위해 정책 활동과정에 사용된 인적-물적-시간적 자원의 양
.
.
2. 사회복지정책 평가의 기준
평가의 기준이란 평가를 위한 척도이다. 이는 정책의 어느 측면을 평가의 대상으로 삼아야 할 것인가에 대한 기준을 의미한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효과성(effectiveness)
효과성은 목적달성도이다. 이는 정책이나 프로그램의 성공여부로 나타난다. 예를 들면 학습동기화프로그램에서 효과성 측정은 프로그램의 목적이 되는 학습부진아동의 학습흥미 유발, 아동의 스트레스 감소, 학업수행에 장애가 되는 대인관계 개선 등에 의해 측정된다. 계량적 평가에서는 효과성을 비용효과분석을 통해 측정하기도 한다.
2) 효율성(efficiency)
효율성은 투입과 산출의 비율로 측정된다. 즉 정책의 수행이 얼마나 많은 투입으로 수행 되었는가로 평가된다. 여서기 투입은 예산과 같은 금전적인 비용뿐만 아니라 참여한 일선 사회복지사와 지도감독자 등의 인력자원과 그들이 사용한 시간 등도 포함된다. 사회복지분야에서의 산출은 달성된 정책의 목표를 통해 측정된다. 효율성 평가는 주어진 목표와 관련하여 제한된 인적-물적 자원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와 관계가 있다. 효율성은 비용최소화 또는 산출극대화의 정도로도 표현된다.
3) 적절성(adequacy)
참고문헌
- 남기민, “사회복지정책론”, 학지사, 2012
- 김기원, “사회복지조사론”, 나눔의집, 2009
- 한승준, “사회조사방법론”, 대영문화사, 20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