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경영] 세계 최초의 MP3P, 선발 주자 엠피맨닷컴의 몰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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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술경영] 세계 최초의 MP3P, 선발 주자 엠피맨닷컴의 몰락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엠피맨닷컴의 소개 및 선정 이유
1. 엠피맨닷컴의 소개
2. 엠피맨닷컴의 선정 이유

Ⅱ. MP3P 기술의 경제적 파급효과
1. MP3P 기술의 개발 배경
2. MP3P 개발로 인한 경제적 파급효과

Ⅲ. 엠피맨닷컴의 실패 사례 분석
1. 무리한 기술개발비 투자와 수익구조 창출 실패로 인한 자금난
2. 시장의 흐름캐치 실패
3. 디자인의 중요성 간과
4. 지적재산권보호 열악한 국내 풍토
5. 실패하는 R&D의 7가지 습성과 엠피맨닷컴의 해당 사항

Ⅳ. 기술경영상의 개선 방향
1. MP3 공유 서비스 제공업체와 기술 제휴
2. 하드웨어적 한계를 소프트웨어 적으로 타계
3. 향후 업그레이드를 통한 신뢰도 개선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엠피맨닷컴의 소개 및 선정 이유

1. 엠피맨닷컴의 소개

엠피맨닷컴은 세계 최초로 MP3 플레이어를 개발한 국내 기업으로 1997년 원천 기술을 가지고 있던 벤처기업 디지털캐스트가 새한정보시스템의 투자를 받아 공동 개발 방식으로 창업 되었다. 엠피맨닷컴은 세계 최초의 MP3 플레이어인 MP-F10를 만들었으며 그에 대한 원천 특허를 보유하고 있었다. 2000년 당시 한일 벤처캐피털에서 당시 금액으로 80억이라는 천문학적인 투자를 받으며 2001년 국내 MP3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했다. 2002년 특허기술대전에서 최고의 성적인 대통령상을 수상할 만큼 큰 성장을 하였으나 시장 변화를 읽지 못하고 기술에 집착한 나머지 2003년 부도를 맞게 되고 2004년 현재 아이리버의 전신인 레인콤에 흡수합병 되었다.

2. 엠피맨닷컴의 선정 이유

엠피맨닷컴은 MP3를 휴대기기에서 재생 시킬 수 있는 세계 최초의 원천 기술과 특허를 가지고 있었고 그 당시 80억원이라는 어마어마한 투자금을 유치할 만큼 유망한 기업이었다. 또한 업계의 선두를 달리는 선발주자로써 시장의 변화를 선도 할 수 있는 매우 유리한 위치에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결국 기업부도라는 몰락의 길을 걷게 된다. 우리 조에서는 이러한 엠피맨닷컴이 많은 이점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과연 어떠한 기술 경영적 행보를 걸었기에 망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의문을 품게 되었다. 기술 집약적인 기업이 그 기술을 제대로 관리 하지 못할 때 어떠한 문제가 발생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실패 사례를 통해 개선 방안을 유추하고 엠피맨닷컴이 개선했어야하는 방향에 대해 의논한 결과를 내는 것을 목표로 엠피맨닷컴을 선정하였다.



Ⅱ. MP3P 기술의 경제적 파급효과

1. MP3P 기술의 개발 배경
가) 90년대 말, MP3 파일포맷의 인기 급부상

기존의 데스크탑 PC에서 주로 사용되던 Wav 파일은 손실률이 낮은 압축포맷 방식으로서 용량이 매우 컸고 당시 하드디스크의 크기가 지금처럼 크지 않았기에 부담이 되었다. 그러한 WAV와 음질은 비슷하면서 용량은 훨씬 적은 MP3이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MP3 포맷의 적은 용량은 PC통신의 인기와 맞물려 인기가 급부상 하게 된다.
나) SW회사의 내부 아이디어 회의로 나온 MP3 플레이어

세계 최초로 mp3플레이어를 개발한 회사는 디지털캐스트(엠피맨의 모체)라고 불리는 벤처기업이다. 디지털캐스트는 원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벤처회사였으며 인터넷 관련 기술을 연구하고 있었다. 그러다가 내부 아이디어 회의에서 그 당시 인기가 급부상 하던 MP3 파일을 휴대용 기기로 들으면 어떻게는 의견이 나오게 되었다.

다) 기술적인 난관이 많았던 신기술 개발

지금으로 보면 MP3 플레이어가 마치 임베디드 시스템과 같으며 레퍼런스가 없는 상태에서 회로를 설계하고 로직을 짜야했기 때문에 최초로서 많은 난관을 겪었다고 한다. 그 후 우연찮게 미크로나스라는 독일 회사가 DSP(digital signal processor)를 개발했다는 소식을 접하게 된다. 이는 MP3 파일을 위성으로 방송하는 칩이었는데 이것을 응용하면 회로 설계의 문제를 해결 할 것이라 여기고 독일에 칩을 주문했다. 또한 파일 전송을 위해 그 당시에는 USB가 대중화 되지 않아 LPT1 패러럴포트를 이용했는데 이는 USB와는 달리 프린터에 사용하는 것처럼 컴퓨터에서 기계로 단방향 통신만을 지원하는 문제가 있어 난관을 겪었고 98년 2월 세계 최초의 상용 플레이어인 MP-F20이 탄생한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디지털캐스트는 국내 및 국외 특허를 출원하게 된다.

다) 추가 투자 비용이 많이 발생한 MP3 플레이어

사실 많은 미디어에서 최초의 MP3 개발 회사가 새한정보시스템으로 알려져 있지만 새한정보시스템은 디지털캐스트와 합작한 투자자의 성격을 크게 띤다. 새한정보시스템이 개발비 절반을 대고 생산, 마케팅, 판매를 맡기로 하면서 개발자로 이루어진 디지털캐스트는 개발에만 전념하게 되었다. 아이디어가 매우 좋았기에 대기업에서도 투자가 진행된 것도 개발 배경의 중요한 사실이다.
참고문헌
링거스그룹(2010),《 벤처신화 아이리버의 끝나지 않은 혁명 》
서기선, 한울(2008),《 MP3 플레이어 전쟁 》
Design management Journal, Summer(2001),《 Valuing Design 》
한국전자산업진흥회 무역위원회(2007), 《 MP3 플레이어 산업경쟁력 조사 》
매일경제(2004,08,16) 일자 신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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