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롤리타 렘피카의 해외진출 성공요인 분석

 1  [국제경영] 롤리타 렘피카의 해외진출 성공요인 분석-1
 2  [국제경영] 롤리타 렘피카의 해외진출 성공요인 분석-2
 3  [국제경영] 롤리타 렘피카의 해외진출 성공요인 분석-3
 4  [국제경영] 롤리타 렘피카의 해외진출 성공요인 분석-4
 5  [국제경영] 롤리타 렘피카의 해외진출 성공요인 분석-5
 6  [국제경영] 롤리타 렘피카의 해외진출 성공요인 분석-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경영] 롤리타 렘피카의 해외진출 성공요인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롤리타 렘피카 선정이유
2. 해외진출 배경
3. 초기 해외진출의 실패
4. 롤리타 렘피카 성공요인 분석
5. 앞으로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1. 롤리타 렘피카 선정 이유
아모레퍼시픽은 프랑스를 시작으로 홍콩, 중국, 싱가포르에 이어 미국까지 그 영역을 넓혀갔다. 그 중에서도 프랑스는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어 있는 화장품 시장의 본고장이다. 프랑스 화장품 시장에서의 성공은 세계적인 브랜드로 갈 수 있는 지름길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1988년 태평양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기초화장품인 순(SOON)을 수출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브랜드력이 성패를 좌우하는 기초화장품 분야에서 인지도가 낮은 한국 브랜드는 프랑스인에게 외면당할 수밖에 없었다. 이어서 1990년 프랑스 현지의 화장품 공장을 인수하여, MADE IN KOREA를 숨겨 리리코스(LIRIKOS)라는 제품브랜드를 가진 화장품을 생산하였지만 역시 실패로 돌아갔다. 그러나 역수출을 통해 한국에 들어온 리리코스는 MADE IN FRANCE라는 효과로 한국에서 오히려 더 잘 팔리는 현상이 나타났다. 1995년, 아모레퍼시픽은 화장품에서 향수로 사업을 바꾸어 향수 사업에 뛰어들게 되었다. 향수 사업의 특성상 브랜드보다는 이미지가 성패를 좌우하고, 사업규모가 작기 때문에 실패 시에도 큰 타격이 없을 거라는 판단에서였다. 프랑스 현지화에 집중한 전략의 성공으로 롤리타 렘피카(Lolita Lempicka)는 성공하게 된다. 우리는 현재 경쟁이 아주 치열한 세계 향수 시장에서 1%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국내 향수업계 중 최초로 세계 시장에서 두각을 보이고 있는 '롤리타 렘피카‘에 주목하게 되었다.
2. 해외진출 배경
1)내수시장 포화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던 생산금액이 1980년대 후반 전반적인 경기 침체에 따른 구매 심리 위축과 화장품 수입의 개방화로 성장률이 점차 둔화되었다. 따라서 전체적인 금 액면에서는 다소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나, 수량 면에서는 감소 또는 정체되면서 내수시 장이 포화상태에 이르게 되었다.
2)외국 화장품 기업 급증
국내 화장품 기업 수 증가율에 비해 외국 기업의 증가율이 현저히 높았다. 이는 앞으 로 국내 화장품 시장에서 외국 화장품들의 입지가 더 강화될 수 있음을 시사하며, 한국 화장품 시장의 위기를 의미하는 것이었다.
3)화장품 시장의 무역 적자
국내 화장품의 수출실적은 해마다 증가 추세를 보였으나, 전체 수출액과 수입액을 비교 했을 경우 수입증가율이 지속적으로 증대되어 전체 화장품 시장의 무역적자가 늘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4)국제 경쟁력 확보 미흡
어린 세대들의 소비성향 다양화 및 외국 화장품의 고급화 경향에 따라서 국내 제품 선 호도는 낮아지고, 외국 브랜드에 대한 선호현상은 가중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