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모니아 분석실험

 1  암모니아 분석실험-1
 2  암모니아 분석실험-2
 3  암모니아 분석실험-3
 4  암모니아 분석실험-4
 5  암모니아 분석실험-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암모니아 분석실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Object
2. Experimental instrument
3. Experimental process
4. Observation and Result
본문내용

1. Object

흡광광도법(인도페놀법)을 측정원리로 한다. 암모늄이온이 차아염소산의 공존아래에서 페놀과 반응하여 생성하는 인도 페놀의 청색을 630nm에서 측정하는 방법이다. 적용 범위 및 간섭요인(물질)으로는 정량범위 0.002 ~ 0.04 mg NH3-N이며, 표준편차율은 10 ~ 2 % 이다.

암모니아 + 차아염소산 + 페놀 → 인도페놀

(1) 화학반응 등에 의하여 굴뚝 등에서 배출되는 가스 중의 암모니아를 인도페놀법으로 분석할 수 있다.
(2) 흡광광도법의 원리와 적용에 대해 알 수 있다.
(3) 암모니아 가스의 채취방법과 흡수액에 대해 알 수 있다.
(4) 인도페놀법의 원리와 발색시약에 대해 알 수 있다. 분석용 시료용액에 페놀-니트로푸르시드 나트륨 용액과 차아염소산나트륨용액을 가하여 암모늄이온과 반응하여 생성되는 “인도페놀”류의 흡광도를 측정하여 암모니아 농도가 약 1ppm 이상인 것의 분석에 적합하다. 또한 암모니아의 농도가 10ppm 이상인 것에 대하여는 가스 채취량을 줄이거나 또는 분석용 시료 용액을 흡수액으로 적당히 묽게 하여 분석한다.

2. Experimental instrument

(1) 흡광광도계 (DR-4000 Spectrophotometer, 분광광도측정기계)빛이 시료용액중을 통과할 때 흡수나 산란 등에 의하여 강도가 변화하는 것을 이용하는 것으로서 시료물질의 용액 또는 여기에 적당한 시약을 넣어 발색 시킨 용액의 흡광도를 측정하여 시료중의 목적성분을 정량하는 방법으로 파장 200~900 ㎚에서의 액체의 흡광도를 측정함으로써 수중의 각종 오염물질 분석에 적용한다.

(2) 페놀 - 니트로프루시드 나트륨 용액
페놀은 페닐기에 하이드록시기가 결합한 방향족 화합물이다. 무색의 결정으로 향긋한 냄새가 난다. 방향족 탄화수소에 하이드록시기가 결합한 방향족 화합물들을 페놀류라 하며 페놀은 이들 가운데 가장 간단한 구조의 화합물이다. 페놀은 소화기, 호흡, 피부 접촉등을 통해 인체에 흡수될 경우 심각한 장애나 사망에 이를 수 있는 맹독 물질이다. 경구를 통해 소화기에서 흡수되는 경우 치사량은 1 ~ 15g이다. 니트로프루시드 나트륨은 펜타시아노니트로실철(III)산나트륨의 관용적인 명칭으로서 루비색 결정으로서 비중 1.17이다. 공기 속에서는 안정하다. 알카리성 용액에서는 금속황화물과 반응하여서 적자색을 띠게 된다. 인도 - 페놀법에서의 역할은 상온에서 반응을 일으키게 해주는 촉진제의 역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