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수께끼의 플롯

 1  수수께끼의 플롯-1
 2  수수께끼의 플롯-2
 3  수수께끼의 플롯-3
 4  수수께끼의 플롯-4
 5  수수께끼의 플롯-5
 6  수수께끼의 플롯-6
 7  수수께끼의 플롯-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수수께끼의 플롯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Ι.서론
ⅰ)수수께끼란?
ⅱ)어떻게 수수께끼는 끊임없이 발전해왔는가?

Ⅱ.본론
ⅰ)과거의 수수께끼 플롯
-오이디푸스이야기
-탈무드
-투란도트
-원님과 수수께끼
ⅱ)현대의 수수께끼 플롯
-셜록
-천사와 악마
-페르마의 밀실
-라쇼몽
ⅲ)체험형 수수께끼 플롯
-게임
-퀴즈쇼

Ⅲ.결론
수수께끼의 발전 전망
본문내용


Ι.서론

ⅰ)수수께끼란?
☞ 수수께끼의 사전적 의미는 ‘어떤 사물에 대하여 바로 말하지 아니하고 빗대어 말하여 알아맞히는 놀이’이다. 그러나 사전적 의미에서 말하고 있는 수수께끼와 우리가 흔히 접하는 수수께끼 플롯은 조금 다를 것이다. 그것은 단순한 수수께끼에서 점점 진화하여 수수께끼 플롯이 복잡해졌기 때문이다.

ⅱ)어떻게 수수께끼는 끊임없이 발전해왔는가?
☞ 인간은 기본적인 호기심의 본능을 가지고 수수께끼라는 유희를 통해 문화를 발전해왔다. 생물학적, 심리학적으로 볼 때 수수께끼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본능인 호기심이 활성화되면서 뇌가 반응하고, 그 결과 행복과 희열을 느끼게 된다. 또, 호이징하 라는 학자에 의하면 인간은 유희를 통해 문화를 발전시키는 유희하는 인간이다. 이러한 우리 인간은 수수께끼를 통해 얻는 유희의 과정을 통해 다양한 의문을 갖고 사고해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따라서 인간의 진화와 함께 수수께끼도 진화하였다고 볼 수 있다.

Ⅱ.본론

ⅰ)과거의 수수께끼 플롯
☞ 초기의 문학에서 수수께끼는 신이나 도깨비, 괴물들의 영역에 속했으며, 그 당시의 수수께끼는 단선적인 이야기 형식을 띈다. 먼저 수수께끼의 기원은 '오이디푸스'이야기에서 찾을 수 있다.
-오이디푸스이야기
이 이야기 속 수수께끼는 인간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었고, 또한 신과 인간을 구분하여 신을 더 경외시하는 의도로도 볼 수 있다.
-탈무드
이 이야기 속 수수께끼의 답은 여러 가지로 나뉠 수 있다. 얼굴이 지저분한 사람이 씻을 수도 있고, 얼굴이 깨끗한 사람이 지저분한 사람의 얼굴을 보고 자신의 얼굴도 그런 줄 알고 씻을 수 있다. 또한 모두 굴뚝 청소를 했기 때문에 씻을 수도 있다.
-투란도트(공주가 내는 수수께끼를 맞힘으로써 공주의 마음을 얻는 이야기)
오페라를 시작으로 영화, 뮤지컬로도 나올 만큼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진 수수께끼를 소재로 한 작품이다. 이 작품에서 수수께끼는 주인공을 시험해보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된다. 또한 주어진 수수께끼를 해독함으로써 주인공이 명예와 사랑을 동시에 얻게 되는 수수께끼의 전통적인 사회적 기능을 파악할 수 있는 이야기이다.
-원님과 수수께끼(청년이 원님에게 수수께끼를 냄으로써 원님의 재산을 얻는 이야기)
우리나라 전래동화에서도 수수께끼 플롯을 찾아볼 수 있었다.

☞ 이로써 과거의 수수께끼 플롯이 갖는 특징으로는 첫째, 눈에 뻔히 보이는 단순한 이야기에 쉽고 간단한 서사구조를 갖고 있다는 점이며 둘째, 주인공을 시험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되었다는 점 그리고 셋째, 수수께끼를 통해 교훈을 주는 기능 등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