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정원의 특징과 양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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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정원의 특징과 양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일본 정원 다양성의 배경

Ⅱ. 일본 정원의 특징
1. 일본 정원의 조성원리
2. 일본 정원의 기본 구성요소
(1) 이시구미 (2) 바위
(3) 연못과 섬 (4) 그 밖의 구성요소

Ⅲ. 일본 정원에 종교가 미친 영향
1. 신도사상
(1) 개념 (2) 구체적인 예
2. 불교사상
(1) 초기불교 (2) 정토종 (3) 선종
3. 도가사상
4. 음양사상

Ⅳ. 일본정원의 다양한 양식
1. 지천정원
(1) 시대상 (2) 종교
(3) 특징 (4) 대표적인 정원
2. 침전조정원
(1) 시대상 (2) 종교
(3) 특징 (4) 대표적인 정원
3. 정토정원
(1) 시대상 (2) 종교
(3) 특징 (4) 대표적인 정원
4. 고산수정원
(1) 시대상 (2) 종교
(3) 특징 (4) 대표적인 정원
5. 다정
(1) 시대상 (2) 종교
(3) 특징 (4) 대표적인 정원
6. 카이유정원

Ⅴ. 중국정원과의 비교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일본 정원 다양성의 배경

일본 정원이라고 하면, 사람들은 흔히 영화 ‘킬빌’에서의 눈 내리던 흰 정원과 같은 이미지를 떠올리곤 한다. 하지만 사람들이 떠올리는 이런 이미지가 결코 일본 정원의 전체를 나타내줄 순 없다. 왜냐하면 그만큼 일본 정원의 모습은 우리가 기존에 생각했던 것과 달리 다양하기 때문이다.

일본 정원은 어떤 시대였으며 어떤 계층이 지배층으로 자리 잡고 있었는지, 어떤 종교의 영향력이 컸었는지, 그리고 어떤 문화가 새롭게 전파되었는지 등에 따라 서로 다른 특징을 보인다. 이러한 일본 정원의 다양성에 영향을 끼친 요소들에는 크게 시대와 지배층, 종교, 그리고 문화 등이 있다.

일본 정원은 6개의 시대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각 시대별로 지배층은 귀족계층 혹은 무사계급이 해당된다. 또한 어떤 불교 종파가 유행했는가에 따라 정원의 양식이 바뀌기기도 하였는데, 그 저변에는 신도사상, 도가사상, 음양사상이 깔려있었다. 한편 문화적 측면에서, 다도 문화의 확산 역시 일본 정원의 하나인 다도 정원을 탄생시키는데 영향을 끼쳤다.

Ⅱ. 일본 정원의 특징

1. 일본 정원의 조성원리

첫째. “상징화”의 원리.
산과 강의 자연적 경관을 축소하여 만듦으로서 제한된 공간에 모두 재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이는 도시 안에 산간마을의 경관을 창조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상징화’는 예를 들자면 흰모래가 바다를 상징하는데 쓰이는 것과 같은 추상성을 뜻한다.
둘째. 자연을 인간의 품 안으로 끌어들인다는 "차경"의 원리.
차경이란 먼 산이나 사원의 지붕이나 탑 등의 아름다운 조망을 그대로 정원의 일부로 끌어 들인다는 것인데, 이 정원에서 조망 할 수 있는 경관의 아름다움은 자연의 경치를 차용 한다 라기 보다는 감상자 자신이 자연에 그대로 동화 되어 어디까지 정원이고 어디까지 자연인지 구분할 수 없을 정도라고 한다. 자연의 아름다움을 순수하게 보존하여 최상의 상태를 그대로 어느 공간에 모아 놓는다는 정원 이념이 바로 차경의 원리라고 할 수 있다.
셋째, 자연을 압축하여 만든다는 "축경" 원리.
정원을 만든다는 의식, 즉 정원을 인간의 추상적인 의지를 구체적인 형상으로 조성해 내는
것을 말한다. 축경의 원리는 불교적 우주관을 가지고 정원을 소우주로 표현 하려는 조경의 의식은 아스카 시대부터 나타나기 시작한다. 한마디로 불교에서 말하는 이상세계를 정원에 구상화 하는 것이다.

2. 일본 정원의 기본 구성요소

(1) 石組(이시구미)

일본 정원에 있어서의 돌의 배치를 이시구미라 한다. 일본 최고의 정원서인 作庭記(작정기)에 쓰여진 돌의 배치법을 지금까지 답습하고 있다. 이시구미는 돌 하나하나가 지니고 있는 특성을 보여줌과 동시에 집단으로 조합된 돌의 형태에서 그 시대의 종교, 철학, 인간의 이상론 등을 추상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이시구미란 복수의 돌을 조합해서 미적으로 배치하는 것으로, 돌의 조합에는 두 개의 돌을 조합하는 형태가 기본이고 그 외에는 홀수가 약속으로 되어있다.

(2) 바위

神(신)이 신의 세계에서 인간의 세계로 내려올 때 최초의 발판이라는 의미로서 신도 사상과 관련이 있다. 이렇게 신앙의 대상이 된 바위를 "磐座(반좌)"라고 부른다.

(3) 연못과 섬

연못 안에 섬을 만들고 신을 모시는 데 이것을 신의 연못 즉 神地(신지)라고 한다. 이렇게 연못 안에 섬을 만들고 섬에는 골라 놓은 돌을 늘어놓는 이런 방식은 일본 정원의 최초의 기본형이 된다.

참고문헌
『일본문화와 신도사상의 조망』, 신서균
『일본전통문화론』, knouPRESS, 박전열, 이영 공저
『정원의 역사』, 르네상스, 자크 브누아 메샹
『축소지향의 일본인』, 문학사상, 이어령
『일본 문화 이해』, PUFS, 김문길
『일본의 건축』, 서울대학교 출판부, 윤장섭
『일본 다정형식에 관한 연구』,동국대학교 출판부, 최미영
『일본 사회문화의 이해』, 보고사, 정형, 이이범 공저
『사상으로 보는 일본문화사』, 예문서원, 비토 마사히데 지음, 엄석인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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