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일본의 정원

 1  일본문화-일본의 정원-1
 2  일본문화-일본의 정원-2
 3  일본문화-일본의 정원-3
 4  일본문화-일본의 정원-4
 5  일본문화-일본의 정원-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문화-일본의 정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일본 정원의 특징
Ⅲ. 일본 정원의 양식
Ⅳ. 일본 정원의 역사
Ⅴ. 한․중․일 3국의 정원 비교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일본의 독자적인 문화 예술의 하나인 일본정원의 역사는 문헌상으로는 수천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일본인 조상들은 무스비노가미(産靈神)가 있어 그 신이 사람들이 사는 토지나 바라보이는 산천초목에 영혼을 부여한다고 믿었다. 그리고 수목은 신이 하늘에서 내려올 때 사용하는 매개체로 간주되었다. 즉 일본 정원은 신의 세계와 인간의 세계를 연결한다는 것이 일본정원의 기본 발상인 것이다. 그렇기에 정원은 일본인들의 생활에서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Ⅱ. 일본 정원의 특징
일본의 정원은 일반적인 교목이나 관목뿐 아니라, 바위나 모래 연못등이 사용된다. 기하학적인 서양의 정원과는 달리 인공적인 요소를 배제하여 자연에 가까운 경관을 만들어 내는 것을 특징이라 할 수 있다.
경관 조성을 위해 조경사들은 3가지 기본 원칙을 따르는 데,
그 원칙이란 규모의 축소, 상징화, 경치의 차용등이다. 첫 번째 원칙은 제한된 공간에 축소하여 모두 재현할 수 있게 한 것이고, 상징화는 예를 들어 흰 모래나 연못이 바다를 상징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마지막으로 조경사들은 정원 주위의 경치를 배경으로 이용하여 정원을 만드는 데, 이를 경관의 차용이라 할 수 있는데, 이는 경관조성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아스카 시대에는 정원을 시나島라고 불렀다. 그것은 말 그대로 바다와 섬을 축소시켰다는 의미에서 나온 말이다. 고대 일본인들은 바다 건너에 이상향이 있다고 믿었고, 그 바다의 경치를 정원에 꾸미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연목의 가운데에는 돌을 놓아 섬을 만들었다. 그들이 옮긴 자연은 일반적인 풍경이 아닌, 후지산과 같은 명승지를 모사, 압축시킨 것이다. 돌은 광대한 자연, 넓은 바다를 압축시키는 정신이며 방법이다. 또 고대 일본인은 바위로 둘러쌓인 곳에 신이 살고있다고 믿었으며, 그 자리를 아마츠 이와사케(천국으로 가는 관문)라고 불렀다. 그렇기에 일본 정원의 특색은 돌이라고 할 수 있다.


Ⅲ. 일본 정원의 양식
일본의 정원은 일반적으로 세 개의 종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언덕과 연못으로 구성된 츠키야마, 모래나 자갈로 자연을 표현한 가레산스이枯山水(돌과 모래로만 산수를 표현한 정원), 언덕과 연못이 없는 차니와 양식이 그것이다. 저택의 정원에는 주로 츠키야마 양식이 사용 되었고, 제한된 공간에는 차니와 양식의 정원이 사용되었다. 그러나 차니와 정원은 다도의식과 차시츠(茶室-다도방)가 전래 되면서 더욱 인기를 끌게 되었다.
우선 츠키야마 양식은 언덕과 연못과 계곡이 축소된 모습으로 보이도록 구성되었다. 가레산스이 양식은 무로마치 시대때 선사상을 표현하기 위해 발달된 것으로 모래나 자갈로 강과 바다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이 양식의 특징은 힘과 단순함이라고 할 수 있다. 차니와 양식은 내방객을 맞이하기 위한 것이다. 이 양식의 정원은 모든 표현이나 겉치레를 피하고, 최대한의 간결함과 자연스러움을 표현하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 서적
․일본문화, 형설출판사. 作 : 김미란
․일본전통문화론,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作 : 박전열․이영 공저
․조경사, 일조각. 作 ; 윤국병
․일본을 강하게 만든 문화코드 16, 나무와 숲 作 : 윤상인 外
․일본의 문화와 예술, 한누리 미디어. 作 : 박전열 外

- 참고 Site
․http://www.xpert.co.kr/
․http://www.jls.co.kr/
․http://www.japanem.or.kr
․http://www.ifnet.or.jp/~chisao/
․http://www.teien.co.jp
․http://my.netian.com/~br1125
․http://eyshin419.hihome.co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