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의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 고찰

 1  스타벅스의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 고찰-1
 2  스타벅스의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 고찰-2
 3  스타벅스의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 고찰-3
 4  스타벅스의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 고찰-4
 5  스타벅스의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 고찰-5
 6  스타벅스의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 고찰-6
 7  스타벅스의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 고찰-7
 8  스타벅스의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 고찰-8
 9  스타벅스의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 고찰-9
 10  스타벅스의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 고찰-10
 11  스타벅스의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 고찰-11
 12  스타벅스의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 고찰-12
 13  스타벅스의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 고찰-13
 14  스타벅스의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 고찰-14
 15  스타벅스의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 고찰-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스타벅스의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1)스타벅스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가 정신


2.본론
1)스타벅스 소개

2)스타벅스의 경영전략
가. 스타벅스의 마케팅 전략
나. 스타벅스의 SWOT분석
다. 스타벅스의 5P전략
라. 스타벅스의 내부고객 관리
마. 스타벅스의 브랜드 전략

3)사회적 책임
가. 스타벅스의 윤리경영
나. 스타벅스의 사회적 책임(CSR)

4)매출추이


3.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사회적 책임과 기업가 정신

사회적 책임 [ Social Responsibility , 社會的責任 ]
● 국가나 기업이 지켜야 할 사회적 책임. 기업은 물론 각종 기관이나 단체에도 광범위하게 적용될 사회적 책임(SR)에 대한 국제표준(ISO 26000)이 오는 2009년 말 제정될 전망이다. 사회적 책임 표준 제정의 핵심 논의 대상은 환경과 인권, 노동 관행, 조직 지배 구조, 공정한 운영 관행, 소비자, 지역 사회 참여 및 사회 개발 등 7가지이다.
● 기업이 성장·발전하여 사회적 영향력이 커지고 사회의 일정한 기능을 담당하게 되면 독선적인 경영이나 일방적인 이익추구가 허용되지 않을 뿐 아니라 사회에 대하여 일정한 행동을 취해야 할 책임이 부과되는데, 이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 한다.
●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업이 성장·발전하여 거대해지면 널리 주주·경영자·종업원·소비자·지역사회·중소기업 등과 관계를 가지게 되어 사회적 영향력이 커지는 동시에 사회의 일정한 기능을 담당하게 된다. 이러한 상태에 도달한 기업은 독선적인 경영이나 일방적인 이익추구가 허용되지 않을 뿐 아니라 사회에 대하여 일정한 행동을 취해야 할 책임이 부과되는데, 이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 한다.
즉, 기업의 사회적 기능인 생산을 효율적으로 수행해야 할 사회성, 공공질서를 지켜 다른 업체·집단에 피해를 주지 않는 공공성, 특정한 집단에만 봉사하는 것이 아니고 이해관계자 모두의 이익을 증대시키는 공익성 등의 책임이 그것이다. 유해식품·위험 상품의 거래 및 매점·매석 등은 사회성에 대한 위반이며, 착취·사기·허위·과대광고는 공공성 위반이고 합리화를 위한 노력의 태만에서 오는 가격인상이나 어떤 시기에 편승한 가격인상 등은 공익성에 대한 위반이다.

기업가정신 [企業家精神, entrepreneurship]
기업가 정신에 대한 개념은 기업이 처해 있는 국가의 상황이나 시대에 따라 바뀌어 왔다. 따라서 기업가정신을 한 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어느 시대 어떤 상황에서든 기업가가 갖추어야 할 본질적 정신은 예나 지금이나 별로 다르지 않다.
기업은 이윤의 획득을 목적으로 운용하는 자본의 조직단위이기 때문에 생존을 위해서는 먼저 이윤을 창출해야 한다. 동시에 기업은 이윤을 사회에 환원한다는 점에서 사회적 책임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기업을 이끌어가는 기업가는 이윤을 창출하면서도 사회적 책임을 잊지 않는 정신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다시 말해 올바른 기업가정신을 가지기 위해서는 언제나 이 2가지가 전제되어야 한다.
기업가정신과 관련된 대표적 학자로는 미국의 경제학자 슘페터(Joseph Alois Schumpeter)를 들 수 있다. 그는 새로운 생산방법과 새로운 상품개발을 기술혁신으로 규정하고, 기술혁신을 통해 창조적 파괴(creative destruction)에 앞장서는 기업가를 혁신자로 보았다.
그는 혁신자가 갖추어야 할 요소로 ① 신제품 개발, ② 새로운 생산방법의 도입, ③ 신시장 개척, ④ 새로운 원료나 부품의 공급, ⑤ 새로운 조직의 형성, ⑥ 노동생산성 향상 등을 꼽았다. 이 6가지 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지만, 슘페터가 정의하는 기업가정신은 대체로 이와 같다.
전통적인 의미의 기업가정신 역시 슘페터의 정의와 크게 다르지 않다.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통찰력과 새로운 것에 과감히 도전하는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정신이 전통적 개념의 기업가정신이다. 현대에는 이러한 전통적 의미의 기업가정신에 ① 고객제일주의, ② 산업보국, ③ 인재 양성, ④ 공정한 경쟁, ⑤ 근로자 후생복지, ⑥ 사회적 책임의식까지 겸비한 기업가를 진정한 기업가로 보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