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클로 기업분석

 1  유니클로 기업분석-1
 2  유니클로 기업분석-2
 3  유니클로 기업분석-3
 4  유니클로 기업분석-4
 5  유니클로 기업분석-5
 6  유니클로 기업분석-6
 7  유니클로 기업분석-7
 8  유니클로 기업분석-8
 9  유니클로 기업분석-9
 10  유니클로 기업분석-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니클로 기업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기업의 미션 및 전략계획

2. 기업구조

3. 인사관리 및 리더십 스타일

4. 통제과정
1) 생산 공장의 노동환경 모니터링
2) 기업거래 윤리위원회의 설치
3) 거래기업 앙케이트 조사 실시

5. 팀원들이 그 기업에서 일하고 싶은 정도
6. 기업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기업의 미션 및 전략계획

1) 미션

‘유니클로(UNIQLO)’는 ‘Unique, Clothing Warehouse’의 약자로 ‘독특하고 다양한 의류창고’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진정으로 좋은 옷,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가치를 지니는 옷을 창조해서 전 세계의 다양한 사람들에게 좋은 옷을 입는 기쁨, 즐거움, 만족을 제공하고, 기업 활동을 통하여 사람들의 생활에 공헌하고 사회와 함께 조화로운 발전을 목표로 하는 미션을 가지고 있다.
유니클로는 ‘진정으로 좋은 옷’을 만드는 것을 기업의 명제로 생각하고, 이를 위해 국경이나 문화의 차이를 넘어 전 세계에 공감대를 넓히고 있으며, ‘고객의 입장’에서 판매와 관련된 활동뿐만 아니라 경영방침에 대해서도 고려하며 사업을 진행한다. 또한 사업 활동에 있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한으로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세부적으로는 ‘언제 어디서든 누구나 입을 수 있는 패셔너블하고 뛰어난 품질의 베이직 캐주얼을 가장 저렴한 가격에 공급한다. 이를 위해 철저한 저비용 경영으로 최단 기간에 생산과 판매를 가격에 연결한다.’를 기업목표로 삼고, 전 세계인이 좋아하는 획기적인 캐주얼웨어를 개발하고, 혁신적인 글로벌 기업을 조성하여 세계 제일의 캐주얼웨어 기업으로 성장하려 노력한다.
유니클로는 이를 실현하기 위해 SPA 시스템을 운영해오고 있다. SPA란 ‘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를 뜻하는 것으로 한 회사가 디자인에서부터 최종 판매까지 모두 총망라하여 운영하는 시스템이다. 유니클로가 제품의 디자인, 제품의 소재부터 공장 관리, 최종 판매까지 모두 관여하고 있기 때문에 제품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고 불필요한 비용이 들지 않아 최종적으로 제품의 가격을 낮출 수 있는 것이다.

2) 전략계획

(1) 소재개발과 독자적 상품

유니클로는 R&D, 상품기획팀, 소재기획팀, 생산 공장이 연계되어 소재를 개발, 공급하는 전략을 추진한다.
소재 제조업체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개발된 발열 보온 소재 ‘히트텍(Heattech)’은 기능성이 뛰어난 히트작으로 꼽히고 있다. 이 소재를 활용한 보온 내의 히트텍은 출시 후 1년간 일본에서 2,800만개가 팔리는 경이적인 기록을 가지고 있다.
‘플리스(Fleece)’의 경우 겨울옷으로 만드는데 좋은 소재였지만, 색상이나 디자인이 다양하지 않고, 가격도 비싸 완전히 기능성만을 중시한 점퍼의 안감으로 사용되고, 외투 식으로 입는 경우는 드물었다. 하지만, 유니클로는 염색과 봉제가 깔끔하다는 점을 소비자들에게 어필하며 다양한 색상의 플리스를 출시함으로써 단번에 외출복으로 입기 다소 촌스럽다는 문제를 해결했다. 무려 51가지나 되는 다양한 색상의 플리스가 출시되면서 동일한 상품임에도 두세 벌씩 구입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났고, 이렇게 상품력을 높임으로써 유니클로는 일본 내에 급속히 퍼지게 되었다.
또한 ‘브라탑’, 발한성・방취성이 우수한 ‘실크드라이’, ‘사라파인’ 등 기존의 패션제품에는 없는 고기능성을 지닌 고부가가치제품을 지속적으로 시장에 출시하면서 새로운 수요 창출을 위해 노력하면서 타사와의 차별화를 추구하였다.

(2) 아웃소싱

다른 회사들이 비용 절감을 위해 전략적으로 아시아 각국에 생산 기지를 운영하고 있는 것과는 달리, 유니클로는 아웃소싱을 통해 비용을 낮추면서도 상품의 질을 유지하기 위해 철저한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생산 위탁 공장의 품질 향상 및 생산율 개선을 도모하고자 각 사무소에 본사 베테랑 기술자(마스터)를 파견하여 봉제 및 공장 관리 등 일본 섬유 기술을 중국의 파트너 공장의 기술자들에게 직접 전수하고 있다.
유니클로 상품의 90%는 중국에서 생산되며, 중국을 중심으로 약 70개사의 파트너와 거래하고 있다. 유니클로는 거래 공장을 장기간 함께하는 파트너로 인식하고 적극적인 기술 지원과 품질 관리를 철저히 실시함으로써 100만 단위로 대량 생산되는 상품에 대해서도 높은 품질을 유지하고 있다.

참고문헌
야나이 다다시, 『성공은 하루 만에 잊어라』, 정선우(옮김), 김영사, 2010.
츠키이즈미 히로시, 『유니클로 1승 9패 VS 시마무라 9승 1패』, 양영철(옮김), 머니플러스, 2010.
이상윤, 「글로벌 SPA 의류 브랜드의 한국 시장 진출 전략」,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경영대학원 국제경영 석사학위논문, 2009.
이영숙, 「일본 SPA브랜드 유니클로(UNIQLO)의 비즈니스모델 연구」, ~~~
양영철,「야나이 다다시 유니클로 이야기」가와시마 고타로 지음; 양영철 옮김, 서울: 비즈니스북스, 2010

http://www.unoiqlo.co.kr
http://www.fastretailing.com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ceocampus21&logNo=130124533121
콘텐츠비즈니스연구회, 「유니클로 신화와 SPA 브랜드 스토리」, 미래를소유한사람들,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