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음악 레포트

 1  독일음악 레포트-1
 2  독일음악 레포트-2
 3  독일음악 레포트-3
 4  독일음악 레포트-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일음악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독일음악 발표
1. 1984년 영화
2. 독일음악의 흐름
3. 모차르트
4. 베토벤
5. 독일의 음악가들
6. 독일가곡의 특징과 작곡가들
본문내용
독일음악 발표
1. 1984년 영화
·체코 감독 밀로스 포먼이 화려한 세트와 시대적 세부에 충실하여 제작한 대작 전기영화,『아마데우스』는 천재 음악가인 모차르트의 삶을 그린 미국영화이다.
·1791년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가 34세의 나이로 죽기 전 10년간의 이야기를 다룬다. 영화에서는 천재작곡가 모차르트와 관찰자적 시점에서 스토리를 이야기해 나가는 살리에리를 주축으로 천재성과 평범성의 대결, 그에 따른 신에 대한 증오와 타협 등을 주제로 하고 있다.
·1984년도 아카데미 작품상·감독상·주연남우상 등 8개 부문 수상. 1985년 그래미상 최우수 클래식 레코드상 수상.
·살인광이나 극도의 정신이상자들이 나오지는 않지만, 평범한 사람으로서 천재성 앞에 무릎 꿇을 수밖에 없었던 한 인간의 좌절과 심리적 역동을 매우 심도 있게 다루었다.
·영화의 음악감독은 네빌마리너로 모차르트 음악의 탁월한 해석을 인정받은 실재 명지휘자로 모차르트가 생애 626 곡 중 17골라 영화의 단기에 맞춰 본인이 오케스트라를 직접 지휘해 녹음함으로써 영화의 음악적 완성도에 기여했다.
영화에서 등장하는 곡
·Symphony No. 25 in G Minor, K. 183; 1st 영화 시작 후 살리에르가 자살을 시도 할 때 흘러나오는 곡. 살리에르의 죄책감과 비극을 나타내준다.
·Non piu andrai(다시는 날지 못하리) 살리에르가 모차르트와의 첫 대면에 선물로 만든 행진곡이다. 하지만 모차르트가 편곡하여 살리에르의 질투가 시작되게 되는 동기이기도하다.
·Don Giovanni(돈 조반니) 모차르트의 아버지가 죽고 작곡한 곡이다. 모차르트의 슬픔을 나타낸다.
·아버지의 환상을 보고 진혼곡을 작곡하지만 완성하지 못한 체 죽음을 맞이한다. 그의 장례식에서 진혼곡 ‘레퀴엠’이 나오며 영화가 끝이 난다.
2. 독일음악의 흐름
1. 바로크 시대(16세기 후반~18세기 말)
- 오페라, 오라토리오, 칸타타, 협주곡, 소나타 등 중요한 음악 형식들이 탄생. 새롭게 장, 단조 조성이 확립됨. ⇒ 음악적 기반이 다져진 시기.
- 바로크 시대의 독일 : 가장 주목할 나라, 역사상 처음으로 음악사의 중심 무대에 등장함, 바로크 시대의 음악 주도.
- 교회 음악 : 여러 영주에 의해 분할되어 있었던 독일은 개신교 교회가 그 음악 문화의 중심이 되었음.
(1) 독일 오르간 음악
- 대개 개신교 교회에서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 쉬츠, 북스테후데에서 바흐로 이어진다.
- 바흐 : 프로테스탄트 음악의 거장. , , 작곡.
(2) 이탈리아 음악의 영향
- 독일 음악은 주로 이탈리아의 음악에 근본적 기초를 두고 있음. 하지만 이탈리아는 로마 가톨릭을 믿었고 북독일은 개신교를 믿었기 때문에 이탈리아의 영향은 그리 크지 않았음.
- 독일양식 : 18세기 중반, 이탈리아 양식과 프랑스 양식의 특징과 장점을 받아들이면서 둘을 혼합한 양식 창안.
(3) 바로크 시대의 오페라
- 30년 전쟁(1618~1648)으로 인해 독일 여러 나라는 궁핍해지고 비참한 상태였음. 전쟁 후 독일의 궁정은 자국의 오페라를 장려하지 않고 이탈리아의 오페라 수입.
- 1678년에 함부르크에 독일 오페라 상연을 목적으로 한 공공 오페라 극장이 문을 열었음. 함부르크 오페라 극장은 전통의 기초를 쌓는 중요한 역할을 함.
- 징슈필 : ‘노래 연극’이라는 뜻의 독일 오페라. 18세기 전반기 북부, 중부 독일에서 발전됨. 민속적인 음악과 독일어로 된 대화체의 연극대사, 희극적인 내용.

참고문헌


- 서양 음악의 흐름, 김혜정, 도솔
- 유럽 음악의 역사, Hughes D. G., 다라
- 음악세계 서양음악사 18세기 음악, 이남재/김용환, 음악세계
- 음악세계 서양음악사 19세기 음악, 김용환, 음악세계
- 열려라 클래식, 이헌석, 돋을새김
- 서양 음악의 이해 Classic A to Z, 민은기/신혜승, 음악세계
- 제러미 시프먼, 베토벤 그 삶과 음악, 토포넷, 2010
- 박연아, hwo 루트비히 판 베토벤, 다산, 2010
- 이덕희, 왜 베토벤인가, 문예출판사, 2011
- 요하네스 브람스의 ‘네개의 엄숙한 노래 Op.121’에 대한 분석연구, 김애정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10114#story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20814&mobile&categoryId=200000916
http://blog.naver.com/smian99?Redirect=Log&logNo=20098405211
http://k.daum.net/qna/view.html?qid=3zGBT
모차르트 그 삶과 음악, 제레미 시프먼, 포토넷
모차르트 혁명의 서곡, 폴 맥가, 책갈피
모차르트 테라피, 와고 하루히사, 넥서스books
바흐의 생애와 예술 그리고 작품, J.N.FORKEL, 한양대학교 출판부
바그너의 생애와 예술, 김문환, 느티나무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contents_id=250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contents_id=5737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70059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