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 이상행동

 1  [인간행동] 이상행동-1
 2  [인간행동] 이상행동-2
 3  [인간행동] 이상행동-3
 4  [인간행동] 이상행동-4
 5  [인간행동] 이상행동-5
 6  [인간행동] 이상행동-6
 7  [인간행동] 이상행동-7
 8  [인간행동] 이상행동-8
 9  [인간행동] 이상행동-9
 10  [인간행동] 이상행동-10
 11  [인간행동] 이상행동-11
 12  [인간행동] 이상행동-12
 13  [인간행동] 이상행동-13
 14  [인간행동] 이상행동-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간행동] 이상행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이상행동의 개념
2)각 이론별 이상행동
2. 본론
1)이상행동의 판단 기준
2)이상행동의 모델
3)애착과 관련된 이상행동
3.결론
1)이상행동 평가
2)이상행동에 대한 사회복지 사의 자세

본문내용

들어가며
인간이 일생을 살아가는 동안 내부적으로 외부적으로 다양한 자극을 통하여 자신을 인지하고 자아를 형성해 나간다. 형성해가는 과정 중 가정에서 , 학교에서 또는 그 밖에 환경에서 받는 영향에 따라 때로는 사회적으로 논란이 되거나 일반적인 기준에서 일탈된 행위를 보이기도 한다. 이를 ‘이상행동’ 이라하며 이상행동에 대한 이해는 개인의 역기능적 행동의 변화를 목표로 하는 사회복지 실천의 지식 기반이 되므로 중요하다. 그렇다면 이상행동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1. 이상행동 이란?
1) 이상행동의 개념
이상행동(abnormal behavior), 또는 부적응행동(maladaptive)란 자기 자신이나 타인의 건강, 성장, 행복한 삶을 저해하는 빗나간 행동이라고 정의한다.
① 사회문화적 규범에서 벗어나는 행동
② 이상적 이상행동 유형에서 벗어나는 행동
③ 통계적으로 보통 사람의 평균적 특성에서 벗어나는 행동
④ 환경의 요구에 순응하거나 환경을 변화시키는 환경과의 적응능력을 저하시키는 행동
⑤ 개인에게 불편감, 고통 또는 심리적 갈등을 유발하는 행동

위 다섯 가지를 이상행동이라고 분류 하곤한다. 그러나 정상과 이상행동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나 범위는 학자들 사이에서 정의 된 것은 아니며 이러한 이상행동에는 인간의 다양한 심리적 측면 즉, 인지, 정서, 동기, 행동, 생리의 측면에서 개인의 부적응을 초래하는 특성을 포함한다.

정신적인 이상행동에 대해서 살펴보면 불안장애, 기분장애, 신체형 장애, 해리장애, 정신분열증 및 기타 정신증적 장애, 성 장애 및 성 정체감 장애, 성격장애, 물질 관련 장애, 섭식장애, 수면장애, 소아 및 청소년기 장애, 충동통제장애, 적응장애, 인지장애 등이 있다.
정신의학적 분류체계에서는 반사회적 성격, 알콜중독, 약물중독, 각종 일탈 등 바람직하지 않는 여러 가지 행동 양태들을 포함하고 있다.

2. 각 이론별 이상행동

1) 정신분석이론
Freud의 관점에서는 병리적인 관점에서 인간을 이해한다. 본능적충동의 양과 질, 자아방어의 충동표현 조절능력, 개인의 방어적 기증의 성숙 수준, 그리고 초자아의 승인 또는 죄의식의 정도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고 보기 때문에 이상행동이 발생한다.
‘불안’은 행동을 일으키는 자극이긴 하지만, 점점 심해지기 시작하면 사람을 무능력하게 만드는 이상행동을 일으키게 된다. 불안을 효과적으로 처리하면 자아방어기제가 충분히 발달하여야한다.

2) 분석심리이론과 개인 심리 이론
Alder는 사회적인 관심의 수준이 개인의 심리적 건강을 측정하는 유용한 척도가 된다고 본다. ‘정서장애'를 이상행동이라고 본다. 정서적으로 문제가 있는 사람은 불완전한 생활양식을 지니고 있으며 사회적으로 관심이 부족하거나 사회적인 관심이 부족한 것이 원인 이라고 본다. 부적응적인 사람은 타인에게 관심이 전혀 없으며 거의 회피형, 지배형, 획득형인 생활양식을 지니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그리고 오직 자기이익과 자기보호에 사로잡혀있다.

3) 자아심리이론과 교류분석이론
자아의 학습 및 행동능력에 초점을 두고 있다. 환경에 대한 자아의 대처 및 지배능력과 관련된 행동을 중시한다. Erikson은 각 개인이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서 야기되는 갈등과 긴장에 정체감 때문에 혼란을 겪는다고 한다. 표현된 감정이나 행동유형을 탐색함으로써 병리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고 한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권육상, 유평, 199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이인정․최해경, 나남, 2001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법문사, 최순남, 2002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학지사, 권중돈, 김동배 ,2005
네이버 블로그 / 애착발달 유형 부모의 역할/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pavian999&logNo=70150805482

관련 영상
우리아이가 달라졌어요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