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사건, 지도자를 통해 본 중국의 경제발전

 1  주요 사건, 지도자를 통해 본 중국의 경제발전-1
 2  주요 사건, 지도자를 통해 본 중국의 경제발전-2
 3  주요 사건, 지도자를 통해 본 중국의 경제발전-3
 4  주요 사건, 지도자를 통해 본 중국의 경제발전-4
 5  주요 사건, 지도자를 통해 본 중국의 경제발전-5
 6  주요 사건, 지도자를 통해 본 중국의 경제발전-6
 7  주요 사건, 지도자를 통해 본 중국의 경제발전-7
 8  주요 사건, 지도자를 통해 본 중국의 경제발전-8
 9  주요 사건, 지도자를 통해 본 중국의 경제발전-9
 10  주요 사건, 지도자를 통해 본 중국의 경제발전-10
 11  주요 사건, 지도자를 통해 본 중국의 경제발전-11
 12  주요 사건, 지도자를 통해 본 중국의 경제발전-12
 13  주요 사건, 지도자를 통해 본 중국의 경제발전-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주요 사건, 지도자를 통해 본 중국의 경제발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청나라 시대의 경제사적 흐름

2. 중국 마오쩌둥 집권 시기

3. 대약진 운동

4. 문화대혁명

5. 덩샤오핑 집권

6. 중국근대경제의 전체적 흐름과 최근동향



본문내용

1. 청나라 시대의 경제사적 흐름

청나라 시대 중 경제사적으로 의미있는 사건은 크게 ‘제1차 아편전쟁 -> 제2차 아편전쟁 -> 양무운동 + 청일전쟁 -> 신해혁명 이후’ 이렇게 5개 정도이고 아편전쟁의 패배로 서양 열강과 불평등 조약을 맺게 되어 문호를 개방하게 되는데 이때에는 외세에 의한 경제적 수탈이 매우 심각하게 이루어졌다.
청나라가 본격적인 개방을 실시하게 된 데에는 서구 열강의 요구가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이 당시 서구 세력은 이미 동남아시아에 진출하여 그곳을 식민지화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동아시아로 진출을 확대해 왔다. 이들의 진출 목적은 물론 중국과의 무역이었는데, 그중에서도 네덜란드, 영국, 프랑스 등이 가장 적극적으로 중국과의 무역을 희망했고 뒤이어 신흥 미국도 이러한 요구에 뛰어들었다. 청나라도 소극적이나마 대외 무역의 필요성은 인정하고 있었던 데다가, 반청 운동을 진압함으로써 정치적 안정을 회복했다는 자신감은 서구의 개방 요구를 수용하게 됐다. 1757년 광둥성의 중심도시인 광저우가 서양과 무역할 수 있는 항구로 지정됨으로써 이른바 광둥 무역 체제가 시작됐다. 이것은 국가로부터 특허를 받은 14명의 특허 상인, 즉 13공행들이 외국과의 무역뿐만 아니라 외교업무까지도 독점하는 체제였다.
그러나 개방은 아직 부분적이고 제한적인 조치였으며, 어디까지나 청의 황제가 외국에 대해 은혜를 베푼다는 형식이었다. 중국과의 무역을 하려는 서양 상인들은 청나라에서 정한 각종 규정들을 지켜야 했다. 이러한 제한에도 불구하고 중국에서 생산되는 차와 생사는 매우 이익이 많은 상품이었기 때문에, 청과 서양과의 무역량은 점점 증가했다. 특히 대중국 무역에 가장 적극적이었던 영국은 18세기 말에 이르러 다른 서양 국가들을 젖히고 중국 무역을 주도했다.
대중국 무역이 확대되면 될수록 영국으로서는 수입초과라는 심각한 문제점이 뒤따랐다. 당시 대중국 무역을 담당했던 인도 주재 영국 동인도회사는 유럽인들이 좋아했던 중국의 차와 생사, 면포 등을 수입한 반면 중국인들이 그다지 필요로 하지 않은 모직물과 일부의 사치품 등을 수출했다. 중국은 여전히 쇄국 정책을 유지하고 있었으므로 영국의 공산품이 중국의 내륙시장에 진출하는 것은 매우 어려웠으며, 당시 중국의 농민들은 자급자족적인 소농 경제가 지배적이었으므로 수입품에 대한 수요도 극히 제한되어 있었다. 따라서 동인도 회사는 언제나 대규모의 수입 초과를 기록하고 있었고 중국에 막대한 양의 은을 지불하지 않으면 안됐다. 동인도회사의 선박들이 중국으로 가지고 왔던 화물의 90%는 결제 수단인 은이었고, 겨우 10%만이 중국에 판매하기 위한 상품들이었다.
동인도 회사와 영국 상인들은 무역적자를 보전하기 위해 새로운 대체 상품을 개발에 심혈을 기울였고, 그 결과 인도에서 생산되는 아편이 결정됐다.
양무운동은 서양문물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부국강병을 이루자는 운동인데 청의 지배 체제를 안정시켰을 뿐 아니라, 중국 사회에 근대적 변화를 가져온 것, 주로 개항지에서 추진됐다. 그 결과 상하이와 같은 근대 도시들이 성장했으며 광·공업과 상업의 발달을 가져와 도시 노동자들의 성장을 가져오고, 농업에서도 양잠, 차 등 경제 작물의 재배가 늘어났다는 점, 또한 서양의 학문과 언어, 기술을 가르치는 근대적 교육 기관이 설립되고 새로운 서구적 지식인들이 있었다는 점은 높게 평가하고 싶지만 어쨌든 결과적으로 실패했다.
청나라시기에 인구의 증가, 농업의 발전 및 공업화가 진행됐다고 하지만 외세에 의한 영향이 크고, 지속적이지 못했다는 점에서 산업혁명이라 하기엔 어려워 보인다.

2. 중국 마오쩌둥 집권 시기

청나라 말기부터 1930년대까지의 중국은 국가의 관리들의 부패와 기근으로 사방에서 수만명이 죽어가고 있었으며, 서구 열강이 계속해서 침입을 해오고 있는 상황이었다.
1945년 8월 15일 일본의 천황이 항복선언을 발표하면서 중,일 전쟁이 끝났고 일본의 침략에 맞서 한시적 협력관계를 유지했던 국민당과 공산당 사이의 내전이 발생하게 됐다. 내전에서 승리를 거둔 공산당은 1949년 10월 1일 중화인민공화국 정부를 베이징에 세우고 국가주석 및 혁명군사위원회 주석으로 마오쩌둥을 선임한다.
마오쩌둥이 집권하면서 중국의 경제체제는 사회주의 계획 경제체제로 나아간다.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 성립에서 1979년 개혁개방 정책의 시행까지 중국의 경제정책은 몇 단계로 나누어 구분해 볼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