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의 경제적 효과 및 수출에 대한 영향

 1  한류의 경제적 효과 및 수출에 대한 영향-1
 2  한류의 경제적 효과 및 수출에 대한 영향-2
 3  한류의 경제적 효과 및 수출에 대한 영향-3
 4  한류의 경제적 효과 및 수출에 대한 영향-4
 5  한류의 경제적 효과 및 수출에 대한 영향-5
 6  한류의 경제적 효과 및 수출에 대한 영향-6
 7  한류의 경제적 효과 및 수출에 대한 영향-7
 8  한류의 경제적 효과 및 수출에 대한 영향-8
 9  한류의 경제적 효과 및 수출에 대한 영향-9
 10  한류의 경제적 효과 및 수출에 대한 영향-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류의 경제적 효과 및 수출에 대한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2.본론
1.한류의 경제적 효과 및 수출에 대한 영향
2 문제점

3.결론 시사점
본문내용
서론

한 편의 할리우드 영화가 올린 수익이 자동차 몇 천대를 수출한 것과 맞먹는다는 식의 계산이 있을 만큼 문화상품은 소비재와는 그 특성이 달라서 수출될 경우 굉장히 폭넓은 영역에 영향을 끼친다. 부가적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영역들이생길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제는 아이돌 그룹 한 팀이 비교의 주체가 되어도 어색하지 않다. 지금도 세계 곳곳에선 국내 아이돌 가수들의 노래가 흘러나오고 있을 것이다.
* 새로운 수출산업 'K-POP'
요즘 K-POP이 선풍적 인기를 얻고 있다. 사실 얼마 전까지 외국에서 최신 팝송이 나오면 열광하고, 새로운 장르가 유행하면 따라하기에 바빴던 한국은 대중문화의 생산지라기보다는 소비지였다. 그러나 어느새 그런 분위기가 확 달라져 동남아, 일본을 비롯해서 유럽과 미국에 이르기까지, 세계가 한국의 문화, 그 가운데서 대중가요인 K-POP에 열광하기 시작했다. 한류 열풍이 우리 문화산업 수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과거에는 특징적인 문화 상품이 없어 수입 의존도가 높았고 적자에 시달렸지만 한류 열풍이 일면서 지난 3월부터 5월까지 문화, 오락수지가 사상 처음으로 연속 흑자를 얻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2012. 3월부터 5월까지 개인.문화.오락서비스 수지가 연속으로 흑자를 기록했고 특히 3월과 5월엔 흑자폭이 사상 최대인 3천 10만달러에 달했다.
이런 현상은 전체 무역수지 개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수출입은행이 2001년부터 작년까지의 통관자료를 분석해보면 문화상품 100달러를 수출하면 휴대전화와 컴퓨터 등 IT제품과 의류, 가공식품 등 소비재 수출이 최대 412달러까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K-POP 경제효과는 ‘상상초월’
8월 27일 싸이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가 유튜브 조회수 6000만 건을 돌파하였다. 국내 가수 중 역대 최단 시간 최고 기록이다. 그의 소속사 YG의 주가는 연일 상승세이고 그의 유명세는 K-pop 시장의 크기를 바꿔놓았다. 싸이로 인한 문화적 파급 효과를 경제 가치를 환산하면 1조원 이상의 가치가 있다고 한다.
올해 한류의 경제유발효과는 지난해의 두 배의 규모인 12조원을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특히 패션, 뷰티, 의료 등은 K-POP 열풍에 큰 수혜를 입는 분야이다.
최근에는 K-POP 콘텐츠와 관광, 쇼핑을 연계한 공연ㆍ관광상품들이 기획돼 인기를 끌고 있다. 일본내 최대 여행사 한 곳은 한국면세점과 공동으로 매년 K-POP 스타가 출연하는 패밀리 콘서트를 개최했고, 지난해에는 2박3일 관광상품으로 2000여명의 중국인 관광객을 유치하기도 했다.
K-POP 한류는 관광, 유통 업종 등 매출증대에 기여하면서 주목을 끌고 있다.
예를 들어 청정원의 '마시는 홍초'는 일본 광고에서 걸그룹 카라를 모델로 발탁했고 그 결과로 지난해 하반기 동안에 상반기 매출의 15배인 470억원을 달성하기도 했다.

본론
1.한류의 경제적 효과 및 수출에 대한 영향

1) 국가 브랜드 개선 및 인지도 상승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서비스 제조 분야 대상으로 '한류의 경제 효과와 우리 기업의 활용실태'에 대한 설문을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응답 기업의 82.8%가 '한류 확산으로 한국과 한국 제품에 대한 우호적 이미지가 높아졌다'고 대답했습니다. 그리고 51.9%는 '한류 덕에 매출이 늘었다'고 밝혔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