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론] RLK Media 사례

 1  [국제경영론] RLK Media 사례-1
 2  [국제경영론] RLK Media 사례-2
 3  [국제경영론] RLK Media 사례-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경영론] RLK Media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상황분석
(1) 개요

2. 전략
1. Ray 주장 - 자체 R&D
2. Lars 주장 - 아웃소싱

본문내용

1. 상황분석
(1) 개요
RLK Media의 과거 혁신적인 확성기 디자인은 오디오 매니아들에게 크게 어필하고 성공을 거두었다. RLK의 첫 번째 CEO는 최고급 제품 전략에 전념하여 RLK를 크게 확장시켰으며 두 번째 CEO는 고급 홈씨어터 시장 경쟁을 위해 LCD회사와 합병하였다. 그러나 일본 경쟁 기업들을 과소평가하여 시장은 점차 경쟁이 치열해 졌으며, 경쟁 업체들은 정교기술, 디자인분야 아웃소싱을 늘려가고 있는 추세이며 현재 RLK의 CEO인 Lars는 혁신에 초점을 맞춰나가기 시작하였다. RLK의 R&D부서는 현재 차세대 헤드셋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 개발 중에 있으며 이 시스템이 상용화 된다면 관련 시장과 기술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 그러나 새로운 시스템을 상용화하기까지는 시기나 기술상 해결해야 될 문제점이 남아있는 상황이다. 자체 R&D개발과 아웃소싱과 관련하여 CEO인 Lars는 기술시범에서 Ray가 보여준 시스템의 성공을 확신하며, 신제품 R&D지원 확대를 회장인 Keith에게 요청하지만 거절당하고 신제품 개발 추진 시, 비용과 효율성면에서 자체 R&D개발 보다 아웃소싱이 더 유리하다고 판단한다. 반면 설립자이자 chief scientist인 Ray는 10명의 소프트웨어 분야 최고 엔지니어를 추가로 고용할 것을 제안하며 아웃소싱업체의 불확실성에 따라 자체 R&D를 주장하고 있다.
최근 electronics giant인 Pycosonics와 creative differences로 인해 협상이 결렬되어 관계를 잘 컨트롤 할 수 있는가가 중요한 이슈인 상태에서 아웃소싱 업체로 Inova가 제시되고 있다. Inova는 정확한 표준을 고수하는 것으로 유명한 크지 않은 규모의 회사로 속도, 정확성, 비디오와 audio compression & display 분야의 전문적 지식으로 유명하다. Inova에 아웃소싱을 주게 될 경우 성공시 기술 사용비용이 1/5로 감소하고 5%의 로열티를 지급하야 하며, 거래비용과 로열티가 발생한다. 반면에 실패시에는 시장경쟁에서 뒤처지게 되며 회사에 막대한 손해를 가져오게 된다. 아웃소싱을 하지 않고 Ray의 주장대로 자체 R&D를 하게 될 때Denise는 엔지니어 추가 고용 비용을 600만 달러로 예상하고 있으며 18개월 내에 출시가 가능해야 하며, Launching에 머무르는 것만으로는 파산을 면치 못할 것으로 예상하여 자체 R&D를 해야할지 아웃소싱을 통해 R&D를 해야할 지 고민에 빠져있는 상황이다.

2. 전략
1. Ray 주장 - 자체 R&D

이점
문제점
자체 R&D팀을 확대 할 경우, 핵심 기술을 보유하게 되므로 차후 경쟁력을 획득하고 장기적인 성장의 원동력이 될 수 있다. 또한 아웃소싱 하는 경우에 비해 기술의 이전을 방지 할 수 있으며 R&D상의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해져 시간이 단축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자체 R&D팀 개발 확장하는 경우 투자자본 조달의 조달문제와 제품 출시시기가 불확실하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 측면의 부담이 크다. 그렇게 때문에 사업이 실패 할 경우 피해 정도가 더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