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레포트]정신장애인을 위한 사례관리와 심리치료 및 개입방법

 1  [A+레포트]정신장애인을 위한 사례관리와 심리치료 및 개입방법-1
 2  [A+레포트]정신장애인을 위한 사례관리와 심리치료 및 개입방법-2
 3  [A+레포트]정신장애인을 위한 사례관리와 심리치료 및 개입방법-3
 4  [A+레포트]정신장애인을 위한 사례관리와 심리치료 및 개입방법-4
 5  [A+레포트]정신장애인을 위한 사례관리와 심리치료 및 개입방법-5
 6  [A+레포트]정신장애인을 위한 사례관리와 심리치료 및 개입방법-6
 7  [A+레포트]정신장애인을 위한 사례관리와 심리치료 및 개입방법-7
 8  [A+레포트]정신장애인을 위한 사례관리와 심리치료 및 개입방법-8
 9  [A+레포트]정신장애인을 위한 사례관리와 심리치료 및 개입방법-9
 10  [A+레포트]정신장애인을 위한 사례관리와 심리치료 및 개입방법-10
 11  [A+레포트]정신장애인을 위한 사례관리와 심리치료 및 개입방법-11
 12  [A+레포트]정신장애인을 위한 사례관리와 심리치료 및 개입방법-12
 13  [A+레포트]정신장애인을 위한 사례관리와 심리치료 및 개입방법-13
 14  [A+레포트]정신장애인을 위한 사례관리와 심리치료 및 개입방법-14
 15  [A+레포트]정신장애인을 위한 사례관리와 심리치료 및 개입방법-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A+레포트]정신장애인을 위한 사례관리와 심리치료 및 개입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정신장애인을 위한 사례관리

2. 정신장애인을 위한 심리치료

3. 정신장애인 가족을 위한 개입방법


본문내용
1. 정신장애인을 위한 사례관리

지역사회정신보건의 개념을 실천하는 데 있어 가장 핵심적이고 중추적인 기능을 하는 것이 사례관리이다. 사례관리가 치료적 기능을 갖고 있는가 아니면 자원 연결 및 제공의 기능만을 갖고 있는가, 또는 어떤 전문직이 사례관리사의 역할을 담당해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아직도 논란이 계속되고 있지만 사례관리가 사회적 서비스 측면의 다양한 문제를 다루고, 장기보호를 필요로 하는 환자집단과, 다중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에게 적합하고 효과적이라는 것은 공통된 의견이다.
사례관리는 재가정신장애인과 같이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하는 다양하고 장기적이며 지속적이고 통합적인 서비스가 요구되는 클라이언트에게 매우 효과적인 서비스로 평가된다(정원철. 2010: 357).

(1) 사례관리의 등장 배경

사례관리에 관한 역사적 기원은 19세기 빈민과 도움이 필요한 자에 대한 자선조직협회의 구제활동에서 찾아볼 수 있으나 현대적 의미의 사례관리는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시작되었다(임은희. 2010: 149).
사례관리는 1980년대 이후 미국, 영국, 캐나다 등에서 정신장애인을 비롯하여 노인, 아동, 신체 및 발달 장애인과 같은 다양한 대인 서비스 영역에서 주목 받아왔다.
사례관리는 새로운 개념은 아니지만 최근에 만성적인 정신장애인들에 대해 제공되는 서비스를 개선시키는 방법으로 다시 각광받고 있다. 그 이유는 1960년대 이후 Human Service가 혁신적으로 변혁되면서 크게 두 가지 이유에 의해 그 필요성이 제기되었기 때문이다.
첫째, 인간서비스 프로그램(Human Service Program)이 갑자기 늘어나면서 이용 가능한 서비스들이 분할되거나, 중복되거나, 통합되지 못하였기 때문에 사용자들이 쉽게 이용할 수 없게 되어 사례관리자의 도움이 필요해졌다.
둘째, 탈원화가 된 이후 많은 정신장애인들이 지역사회로 복귀하였으나, 이들을 관리하고 지지할 책임이 통합되지 못한 채 여러 기관들과 정부의 여러 계층에 분산되었고, 결과적으로 이들 정신장애인들의 개별적인 요구를 파악하지 못했고 수용할 수도 없게 되었다.
참고문헌
이영호 외 2명. 2010. 정신보건사회복지의 이해. 학지사.
임은희. 2010.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양서원.
정원철. 2010. 정신보건사회사업론. 공동체.
하고 싶은 말
교수님으로부터 검증된 A+평가 레포트임 강력추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