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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마쯔리(마츠리, 일본축제)의 정의

Ⅲ. 마쯔리(마츠리, 일본축제)의 역사

Ⅳ. 마쯔리(마츠리, 일본축제)의 종류
1. 오사카 도오카에비스(大阪市 十日戎)
2. 히메지시 나다마츠리(姬路市 灘祭り)
3. 가라쓰시 가라쓰쿤치(唐津市 唐津くんち)
4. 도쿄의 칸다마쯔리(神田祭)
5. 교토의 기온마쯔리(祇園祭)
6. 오사카의 텐진마쯔리(天神祭)

Ⅴ. 마쯔리(마츠리, 일본축제)의 특징

Ⅵ. 마쯔리(마츠리, 일본축제)의 성격
1. 서민문화의 성향이 강함
2. 여러 형태와 다양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의식문화이다
3. 씨족들이 운영하는 집단문화의 성격을 띠고 있다
4. 질서문화의 성격을 띠고 있다

Ⅶ. 마쯔리(마츠리, 일본축제)의 역할

Ⅷ. 마쯔리(마츠리, 일본축제)의 표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마츠리의 시공간은 신과 사람에 의한 상호 교류의 장이라고 말할 수 있다. 신을 초대하고, 그 신들을 즐겁게 하며, 사람들이 이 신들과 교환(交歡)을 하고, 마지막으로 다시 신들을 본래 있던 곳으로 돌려보내는 일련의 마츠리 과정에서 신은 여러 가지 형태와 상징으로 나타나고 있다. 바꿔 말하면 신이 그 모습을 현현(顯現)함으로서 비로소 마츠리라는 비일상의 시공간을 실현해 내는 것이며, 그 현현의 모습은 실로 다양하다고 할 수 있다.
어린아이가 백분으로 짙게 화장하고 색다른 모습으로 장식되어 말에 걸터앉은 채 행차하거나, 이마에 먹칠을 하고 어른들 어깨 위에 목마를 탄 채 행진하는 모습은 마츠리에 있어서 드문 풍경이 아님은 앞에서 이미 언급한 바이다. 대개 6세 전후에서 8세 정도까지의 남녀 아이들이 이 역할을 하게 되는데 이들을 민속용어로는 「히토츠모노」라고 한다. 이 어린아이는 「치고」(稚兒)라고도 하는데 마츠리 행렬에 있어서 「오치고상」은 없어서는 안 되는 존재의 하나로 되어져 왔다.




≪ … 중 략 … ≫




Ⅱ. 마쯔리(마츠리, 일본축제)의 정의

한자로「祭」의 뜻의 의미는 곡물(즉 수확한 것)을 신사에 바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신에게 경의를 올리는 것과 동시에 (다같이 열심히 하자)라고 하는 뜻이 있다. 마쯔리(祭)는 Festival 즉 축제이다. 새로운 계절이 찾아옴에 감사하고 지나가는 계절에 작별을 고할 때의 기도나 염원 그리고 경외의 마음에서 생겨난 것이다. 본래 종교의식, 즉 신사에서 종교적인 목적으로 치르던 행사였다가 근대화와 더불어 종교적인 목적에서 벗어나 시민들을 위한 일종으로 변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ⅰ. 김양주(2003), 현대적 '마츠리'와 그 생성과정에 대한 고찰, 배재대학교사회과학연구소
ⅱ. 궁전등(1992), 마쯔리의 현대적 의미, 비교민속학회
ⅲ. 유기준(2008), 한·일축제문화비교연구 : 천안흥타령축제와 가고시마 오하라마츠리를 중심으로, 한국일본문화학회
ⅳ. 이마스(2008), 교토의 전통 축제 기온 마쯔리, 리드앤리더
ⅴ. 최인학(1992), 굿과 마쯔리의 해후, 비교민속학회
ⅵ. 허용선(2007), 일본 아오모리현의 네부타 마쯔리, 한국건강관리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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