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프레임][인덱싱시스템][영화][디지털비디오]비디오의 프레임, 비디오의 인덱싱시스템, 비디오와 아트, 비디오와 교육, 비디오와 영화, 비디오와 디지털비디오(DV), 비디오와 VOD(주문형비디오) 분석

 1  [비디오][프레임][인덱싱시스템][영화][디지털비디오]비디오의 프레임, 비디오의 인덱싱시스템, 비디오와 아트, 비디오와 교육, 비디오와 영화, 비디오와 디지털비디오(DV), 비디오와 VOD(주문형비디오) 분석-1
 2  [비디오][프레임][인덱싱시스템][영화][디지털비디오]비디오의 프레임, 비디오의 인덱싱시스템, 비디오와 아트, 비디오와 교육, 비디오와 영화, 비디오와 디지털비디오(DV), 비디오와 VOD(주문형비디오) 분석-2
 3  [비디오][프레임][인덱싱시스템][영화][디지털비디오]비디오의 프레임, 비디오의 인덱싱시스템, 비디오와 아트, 비디오와 교육, 비디오와 영화, 비디오와 디지털비디오(DV), 비디오와 VOD(주문형비디오) 분석-3
 4  [비디오][프레임][인덱싱시스템][영화][디지털비디오]비디오의 프레임, 비디오의 인덱싱시스템, 비디오와 아트, 비디오와 교육, 비디오와 영화, 비디오와 디지털비디오(DV), 비디오와 VOD(주문형비디오) 분석-4
 5  [비디오][프레임][인덱싱시스템][영화][디지털비디오]비디오의 프레임, 비디오의 인덱싱시스템, 비디오와 아트, 비디오와 교육, 비디오와 영화, 비디오와 디지털비디오(DV), 비디오와 VOD(주문형비디오) 분석-5
 6  [비디오][프레임][인덱싱시스템][영화][디지털비디오]비디오의 프레임, 비디오의 인덱싱시스템, 비디오와 아트, 비디오와 교육, 비디오와 영화, 비디오와 디지털비디오(DV), 비디오와 VOD(주문형비디오) 분석-6
 7  [비디오][프레임][인덱싱시스템][영화][디지털비디오]비디오의 프레임, 비디오의 인덱싱시스템, 비디오와 아트, 비디오와 교육, 비디오와 영화, 비디오와 디지털비디오(DV), 비디오와 VOD(주문형비디오) 분석-7
 8  [비디오][프레임][인덱싱시스템][영화][디지털비디오]비디오의 프레임, 비디오의 인덱싱시스템, 비디오와 아트, 비디오와 교육, 비디오와 영화, 비디오와 디지털비디오(DV), 비디오와 VOD(주문형비디오) 분석-8
 9  [비디오][프레임][인덱싱시스템][영화][디지털비디오]비디오의 프레임, 비디오의 인덱싱시스템, 비디오와 아트, 비디오와 교육, 비디오와 영화, 비디오와 디지털비디오(DV), 비디오와 VOD(주문형비디오) 분석-9
 10  [비디오][프레임][인덱싱시스템][영화][디지털비디오]비디오의 프레임, 비디오의 인덱싱시스템, 비디오와 아트, 비디오와 교육, 비디오와 영화, 비디오와 디지털비디오(DV), 비디오와 VOD(주문형비디오) 분석-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비디오][프레임][인덱싱시스템][영화][디지털비디오]비디오의 프레임, 비디오의 인덱싱시스템, 비디오와 아트, 비디오와 교육, 비디오와 영화, 비디오와 디지털비디오(DV), 비디오와 VOD(주문형비디오)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비디오의 프레임
1. 영화필름
2. 비디오
3. 텔레시네작업

Ⅲ. 비디오의 인덱싱시스템

Ⅳ. 비디오와 아트

Ⅴ. 비디오와 교육
1. 비디오 교육매체의 특징
2. 비디오 교육매체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3. 비디오 교육매체의 종류
1) 다큐멘터리
2) 몰래카메라
3) 비디오 추적차트
4) ROLE PLAY
5) DRAMA TYPE

Ⅵ. 비디오와 영화

Ⅶ. 비디오와 디지털비디오(DV)
1. 디지털 비디오
2. 아날로그 비디오 포맷
3. 표본율(Sampling rate)
4. 표본화 크기
5. 데이터율
6. 프레임률
7. 압축
8. 상호대화성(interactiveness) 지원
9. 확장성(scalability)
10. 디지털 컴포넌트 비디오(ITU-R 601 Recommendation)
1) 컴포넌트 NTSC
2) 컴포넌트 PAL
11. 디지털 컴포지트 비디오(Digital Composite Video)
1) 비디오 스튜디오
2) 디지털 컴포지트 비디오
12. CIF(Common Intermediate Format), QCIF(Quarter CIF)와 H.261(협대역 화상회의용 ITU-T 규약)에서 사용하기 위해 제정된 디지털 비디오 규약
1) CIF
2) QCIF
13. SIF(Source Input Format)

Ⅷ. 비디오와 VOD(주문형비디오)
1. 서버
2. 셋톱박스
3. 네트워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멀티미디어 입장에서 바라본 디지털 비디오는, 아날로그 비디오에 비해 상대적으로 정보량이 적은 작은 화면의 동화상을 지칭하는 경우가 많다. 사실 동화상이라는 용어 자체가 컴퓨터 테크놀로지에서 이루어진, 정지화상으로부터 움직이는 화상으로의 발전과정을 함축한다. 비디오의 입장에서 바라본 디지털 비디오는, 이와는 달리 애당초 TV 혹은 액정 스크린에 담아낼 영상을 가리키며, 따라서 이러한 화상신호는 정보량이 상대적으로 많다. 이 글에서 디지털 비디오는 후자의 의미로 사용하며, 특히 DV는 다양한 포맷의 디지털 비디오 중에서도 DVC, DVCPro, DVCAM 등 홈 비디오와 업무용 시스템의 경계를 허물기 시작한 90년대 이후의 포맷을 가리킨다.

필름만이 유일한 영상 기록과 재생의 수단이었던 시대에 혜성처럼 등장한 비디오는 저예산으로 제작이 가능하며, 별도의 현상소를 출입할 필요도 없이 쉽게 재생할 수 있고 대량 복제가 가능한 비디오는 매체 민주주의를 확산시킬 수 있는 강력한 매체로서 각광받았다.




≪ … 중 략 … ≫




Ⅱ. 비디오의 프레임

영상은 정지사진이 연속으로 놓인 것과 같다. 정지사진 낱개를 프레임이라 한다. 따라서 영상 가장 작은 단위로 말하며, 영상 방식에 따라 그 숫자가 다르다.

1. 영화필름

1초에 24장 영상기록 - 초기 흑백 무성영화는 16~18장, 유성영화부터 24장

2. 비디오

1초에 30장 기록(NTSC방식) 필드주파수 60Hz
1초에 25장기록(PAL, SECOM) 필드주파수 50Hz

3. 텔레시네작업

영화를 비디오로 뜰 때 텔레시네작업은 중간의 몇 프레임은 반복해서 집어넣는다.
참고문헌
◉ 손영실(2011), 도시 공간에서의 비디오 아트와 미디어 환경에의 재고, 한국콘텐츠학회
◉ 이병희(2007), 멀티미디어 검색을 위한 메타데이터 자동 생성 및 비디오 인덱싱 시스템, 숭실대학교
◉ 정정화(2008), 분할화면의 미학 : 비디오/영화, 한국기초조형학회
◉ 정성균 외 1명(2011), 텍스쳐 최적화 기법을 이용한 비디오 프레임 비율 상향 변환, 한국방송공학회
◉ 전혜숙(2010), 비디오아트의 영화이미지 사용방식에 나타난 개념적 특징 연구, 한국기초조형학회
◉ 최은진(2000), 흡연예방을 위한 청소년 교육방향 : 교육용 비디오 효과분석을 중심으로, 한국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