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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1960년대의 문학

Ⅱ. 1960년대의 연극

Ⅲ. 1960년대의 극작가

Ⅳ. 1960년대의 여류작가

Ⅴ. 1960년대의 글쓰기

Ⅵ. 1960년대의 미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1960년대의 문학

1960년대는 온 국민들의 민주주의에 대한 강열한 열망으로 시작된 4.19가 5.16이라는 군사 쿠데타에 의해 그 싹을 잘리게 되자, 역사는 이 시기의 지식인들에게 현실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투쟁을 요구하게 되었다. 따라서 이 시기의 문학은 어느 때보다도 현실 참여의 문제를 심각하게 고민하게 시작했고, 사회 비판적인 목소리를 드높이게 되었다. 또한 이 시기에는 현실 참여적인 문학과 함께 순수 문학에 대한 관심 또한 더욱 높아지면서 문학의 다양한 발전이 이루어질 수 있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 속에서 1960년대 시문학은 크게 두 가지의 기로에 서게 된다. 그 첫 번째가 참여시로써, 4.19와 5.16의 정치적 소용돌이와 민중에 대한 탄압 속에서 사회 현실을 비판하고 고발한 시들이 이에 속한다. 둘째, 순수 서정과 시의 예술적 기교를 추구한 순수시이다. 이들은 현실 참여주의를 반대하고 시의 예술성과 순수성, 그리고 서정성을 형상화한 순수서정시를 추구하기도 하였다.
소설에서는 최인훈의 을 시작으로 하여, 참여적, 비판적인 소설이 이 시기 문학의 한 주류를 이루었고, 이에 대한 비판적 입장에서 김승옥을 대표로 한 순수소설이 쓰였다. 이러한 순수 소설은 내성적 기교주의 문학으로 모더니즘적 경향이 강한 소설로 관념적 세계, 산뜻한 감상의 세계, 세련된 언어구사 등을 특징으로 한다. 또한 민족주의적 경향에서 한국 전쟁에 관한 소설적 정리작업도 일어난다. 또한 60년대 이전에 활동해 오던 작가들에 의해 인간존재의 본질을 다루거나 삶의 근원을 탐색하는 작품 활동도 꾸준히 전개된다.
이렇게 보면 남북분단과 50년대 한국전쟁의 와중에 휩쓸려 들어갔던 행선지 없는 문학의 흐름은 다시 60년대에 와서 새로운 자태로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했고, 70년대에 확고히 나타나는 제 방향에 대한 출발점의 자리에 1960년대 문학이 서 있다고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주원 외 1명(2011) : 1960년대 한국미술에서 구상추상 논쟁과 리얼리티의 문제, 미술사학연구회
백로라(2000) : 1960년대 연극 운동론, 한국극예술학회
서연호(1980) : 최근 한국의 극작가들 : 1960년~1970년대를 중심으로, 서울시립대학교
정영자(2003) : 1960년대의 한국여성소설문학사 연구, 한국현대문예비평학회
조동일(2005) : 1960년대 문학 활동을 되돌아보며, 한국문인협회
조은정(2010) : 1960년대 여대생 작가의 글쓰기와 대중성, 한국여성문학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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