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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동도동기론의 개념

Ⅲ. 동도동기론과 오리엔탈리즘

Ⅳ. 동도동기론과 인식론

Ⅴ. 동도서기론의 개념

Ⅵ. 동도서기론의 구조
1. 동도서기론의 논리구조
2. 동도서기론의 논리구조에 대한 위정척사론자들의 견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동도동기론은 우리의 문화적 전통을 우리의 사유 체계에 입각해서 해독하기 위한 전제로서의 인식론적 전환을 의미한다. 곧 동도동기론이란 가다머가 이야기하는 우리 문화를 읽는 '정당한 선입견'인 것이다. 이제까지 문화사의 비극은 서구의 잣대로 우리의 문화를 읽어 내고 '미신', '봉건적 유산', '원시적 산물' 등으로 낙인찍어 온 서구화된 지식인들의 지적 오만에 기인하는 것이다. 이러한 예를 음악의 경우를 예로 들어 간단히 살펴보자.
동양의 음악은 악기의 형태나 줄의 수, 장단, 박자, 5음 음계 등 모든 것이 모두 음양오행, 삼재론 등 철학적 배경에서 만들어지고 형성된 것이다. 그러므로 이에 대한 선 이해 없이는 동양의 음악을 이해할 수가 없다. 이 점은 한국 전통 음악의 이론서로 1493년(성종 24년)에 성현 등이 편찬한 『악학궤범』 서문을 통해서도 알 수 있다.
신(성현)이 가만히 생각하건대 오음五音 십이율十二律은 악樂의 근본이라, 만물이 나면 정情이 있고 정이 발하여 성聲과 음音이 됩니다. 음에는 다섯 종류가 있어 오행五行과 배합되고, 관管의 길고 짧음에 따라 성聲과 음音에 청탁淸濁이 생기며, 율律에는 열둘이 있어 열두 달에 배속되었으니 음과 율이 서로 조화되어 상하손익법上下損益法(12율려를 만드는 三分損益法)으로 그 운용이 무궁하여, 이 법을 여덟 종류 악기(국악기를 만드는 8가지 재료에 의해 만들어진 모든 악기)에 붙여 써도 다 그리 맞지 않는 것이 없습니다.
또한 이러한 동양 음악의 특성은, 제5대 아악사장雅樂士長을 지낸 함화진咸和鎭(1884~1948)의 다음과 같은 언급에서도 살펴볼 수 있다.
악기樂器의 조직 방법이나 그 분석, 배분, 제조법 같은 것은 반드시 천지天地, 음양陰陽, 사시四時, 오행五行 등 철학 이론을 부회附會한 것이다. 그러므로 음악과 악기가 모두 철학적으로 구성된 것을 먼저 알아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송종필(2000), 동도동기론적 해석학과 율려 신학, 감리교신학대학교
▷ 우실하(1998), 오리엔탈리즘의 해체를 위한 인식 전환으로서의 동도동기론, 동양사회사상학회
▷ 우실하(2008), 한국인의 색 감각과 오리엔탈리즘, 한국사회학회
▷ 우실하(1997), 오리엔탈리즘의 해체와 우리문화 바로 읽기, 소나무
▷ 장영숙(2003), 동도서기론의 연구동향과 과제, 한국역사연구회
▷ 최윤수(2003), 동도서기론의 재해석, 한국동양철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