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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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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고구려 세계관
Ⅱ. 동남아(동남아시아) 세계관
1. 대륙부 동남아 인들은 내세관에 있어 현세를 중시하기보다는 내세를 중시
2. 인간관에 있어 대륙부 동남아 인들이 ‘까루나’를 강조하고 남을 봉사하는 것을 권하는 의식
3. 대륙부 동남아 인들이 운명을 출생부터 정해지는 것처럼 여김
4. 대륙부 동남아 인들이 불교에서의 가르침에 따라 과도한 욕심을 멀리하고 자제하는 품성을 지닌 것
Ⅲ. 동서양(동양과 서양) 세계관
1. 통체적 세계관
2. 집합적 세계관
Ⅳ. 기독교 세계관
Ⅴ. 도교 세계관
Ⅵ. 노동자(근로자) 세계관
1. 변화
2. 변증법
3. 모순
4. 대립
5. 부정
6. 지양
Ⅶ. 결정론적 세계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고구려 세계관
동양에서 ‘天’은 상공, 이체 대기, 주재자로 地의 대어로 본다. 자의로 보면 一과 大와 合한 會議 文字도 되니, 유일지대한 것을 의미하였으나 또한 이것은 상형문자도 되니 大字는 인체의 확대한 형상이라 縱立한 인간이 두재한 것이란 의미도 있는 것이다. 여기서 天神이란 신화상의 ‘하늘님’이 되는 것이다.
고대인들의 세계에 있어서 하늘은 지고, 최고, 절대의 세계이다. 예부터 인간들은 하늘은 높고 위대하여 세계의 일상적인 사람들은 쉽게 범접하지 못하는 곳으로 여겨왔다. 고대인들은 비, 바람, 천둥, 번개, 눈보라, 안개 등의 모든 자연현상을 관장하는 존재가 하늘에 있다고 보았다. 하늘은 무엇이든 할 수 있고, 그 힘이 미치지 않는 곳이 없는, 전지전능한 존재로 고귀하고 신성하고 두려운 것이었다. 그래서 많은 신화와 여러 형태의 신앙에서 천신내림이 나타나고 천신을 숭배하는 사상이 나타난 것이다.
우리 신화의 사상적 배경도 천신사상에 귀결된다.
주몽신화에서도 천신숭배사상이 나타나고 있는데, 특히 하늘과 관련한 요소 중에서 태양숭배사상이 매우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고대인들에게 있어서 태양은 모든 생명력의 원천으로서 숭배되어 왔다.
참고문헌
박신희 / 고구려 건국신화에 나타난 인생관과 세계관 연구, 한양대학교, 1988
박재주 / 동서양 세계관과 윤리관의 만남, 철학과현실사, 2011
박광서 / 결정론적 세계관의 퇴조, 참여불교재가연대, 2004
손희식 / 드골의 세계관과 동남아정책, 한국자유총연맹, 1966
이상옥 / 이데올로기, 문화와 도교, 한국도교문화학회, 2007
최광수 / 기독교세계관에 근거한 기독교사회복지 정체성 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기독교세계관학술동역회,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