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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고전소설(고소설) 춘향전 작품분석

Ⅲ. 고전소설(고소설) 심청전 작품분석

Ⅳ. 고전소설(고소설) 홍길동전 작품분석

Ⅴ. 고전소설(고소설) 주생전 작품분석

Ⅵ. 고전소설(고소설) 완월회맹연 작품분석

Ⅶ. 고전소설(고소설) 사씨남정기 작품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작품의 제목은 주제를 드러내거나 내용을 집약할 뿐 아니라 해당 작품을 다른 작품과 구별하게 하는 주요한 기능을 갖는다. 특히나 기왕의 소설을 새로운 텍스트로 출간하는 구활자본 고전소설에서는 제목을 정하는 데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고 있어서 필사본이나 방각본은 물론 선행 구활자본을 의식하여 고심한 흔적을 엿볼 수 있다. 작품의 유명도에 의지하느냐 새로운 작품을 바라는 독자들의 기대에 부응하느냐에 따라 변화의 폭이 결정된다고 하겠는데, 이를 몇 가지로 나누어 살펴보기로 한다.
가장 손쉽고 효과적인 방법이 冠飾을 사용하는 것으로, 가장 많이 사용된 방법이기도 하다. 제목 앞에 붙는 수식어의 성격에 따라 셋으로 나눌 수 있는데, 첫째가 ‘고대소설’이나 ‘신소설’과 같이 포괄적인 성격의 것이다. ‘고대소설’이라는 관식은 다른 판본과의 구별을 위해서 붙여졌는데,

「장화홍련전」(1915)
「구운몽」(1917)
「사씨남정기」(1917)
「소대성전」(1917)
「용문전」(1917)
「옥련몽」(1918)
「춘향전」(1924)

등이 있다.




≪ … 중 략 … ≫




Ⅱ. 고전소설(고소설) 춘향전 작품분석

판소리계 소설에 관한 남북한 학계의 연구가 여러 측면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다채롭게 진행된 데 대해하여 북한 쪽 연구는 작품의 내용연구에 한정되어있다. 조선후기의 소설문학은 특징은 서민 계층의 진보적인 작가들에 의해 인민문학, 특히 설화에 관심을 가지고 그것에 기초하여 소설 작품을 하였다는 것이라고 한다. 이러한 구전설화에 바탕을 둔 국문소설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을 들고 있다.
참고문헌
서유경(2010), 사씨남정기의 정서 읽기 교육연구, 한국고전문학교육학회
오수장(2012), 춘향전에 담긴 일상의 역사현실과 비판의식, 진단학회
이문규(2009), 허균·박태원·정비석 홍길동전의 비교 연구, 한국어교육학회
이지선(2011), 주생전의 애정 인식 양상과 작가의식, 충남대학교
이현주(2011), 완월회맹연 연구, 영남대학교
최운식(2007), 심청전 관련 설화의 전승 양상과 성격,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