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소설][소설가 황석영][소설가 박경리][소설가 박미정][소설가 이광수][황석영][박경리][박미정]역사소설과 소설가 황석영, 역사소설과 소설가 박경리, 역사소설과 소설가 박미정, 역사소설과 소설가 이광수

 1  [역사소설][소설가 황석영][소설가 박경리][소설가 박미정][소설가 이광수][황석영][박경리][박미정]역사소설과 소설가 황석영, 역사소설과 소설가 박경리, 역사소설과 소설가 박미정, 역사소설과 소설가 이광수-1
 2  [역사소설][소설가 황석영][소설가 박경리][소설가 박미정][소설가 이광수][황석영][박경리][박미정]역사소설과 소설가 황석영, 역사소설과 소설가 박경리, 역사소설과 소설가 박미정, 역사소설과 소설가 이광수-2
 3  [역사소설][소설가 황석영][소설가 박경리][소설가 박미정][소설가 이광수][황석영][박경리][박미정]역사소설과 소설가 황석영, 역사소설과 소설가 박경리, 역사소설과 소설가 박미정, 역사소설과 소설가 이광수-3
 4  [역사소설][소설가 황석영][소설가 박경리][소설가 박미정][소설가 이광수][황석영][박경리][박미정]역사소설과 소설가 황석영, 역사소설과 소설가 박경리, 역사소설과 소설가 박미정, 역사소설과 소설가 이광수-4
 5  [역사소설][소설가 황석영][소설가 박경리][소설가 박미정][소설가 이광수][황석영][박경리][박미정]역사소설과 소설가 황석영, 역사소설과 소설가 박경리, 역사소설과 소설가 박미정, 역사소설과 소설가 이광수-5
 6  [역사소설][소설가 황석영][소설가 박경리][소설가 박미정][소설가 이광수][황석영][박경리][박미정]역사소설과 소설가 황석영, 역사소설과 소설가 박경리, 역사소설과 소설가 박미정, 역사소설과 소설가 이광수-6
 7  [역사소설][소설가 황석영][소설가 박경리][소설가 박미정][소설가 이광수][황석영][박경리][박미정]역사소설과 소설가 황석영, 역사소설과 소설가 박경리, 역사소설과 소설가 박미정, 역사소설과 소설가 이광수-7
 8  [역사소설][소설가 황석영][소설가 박경리][소설가 박미정][소설가 이광수][황석영][박경리][박미정]역사소설과 소설가 황석영, 역사소설과 소설가 박경리, 역사소설과 소설가 박미정, 역사소설과 소설가 이광수-8
 9  [역사소설][소설가 황석영][소설가 박경리][소설가 박미정][소설가 이광수][황석영][박경리][박미정]역사소설과 소설가 황석영, 역사소설과 소설가 박경리, 역사소설과 소설가 박미정, 역사소설과 소설가 이광수-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소설가][황석영][이태준][채만식][홍석중][김동리][박경리][박태원][소설][문학]소설가 황석영, 소설가 이태준, 소설가 채만식, 소설가 홍석중, 소설가 김동리, 소설가 박경리, 소설가 박태원 분석(소설가, 황석영)
  • [소설][1920년대][1930년대][1940년대][1950년대][1960년대][1970년대]1920년대의 소설, 1930년대의 소설, 1940년대의 소설, 1950년대의 소설, 1960년대의 소설, 1970년대의 소설, 1980년대의 소설, 1990년대의 소설
  • [현대문학사] 2000년대 문학의 문학사적 위치 -신경숙의 `엄마를 부탁해`와 이정명의 `바람의 화원`을 중심으로
  • 한국문학(한국문학사)1910,1920,1930,1940년대 문학, 한국문학(한국문학사)1950,1960,1970,1980,1990년대 문학
  • 한국문학 상상력,보편화, 한국문학 권력관,전개, 한국문학과 프로이드이론, 한국문학과 근대문학,민족문학, 해외출판사례, 한국문학 내실화방안
  • 우리나라 작가 소개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한국문학][해학][근대문학][리얼리즘문학][해외출판 사례]한국문학의 역사, 한국문학의 성격, 한국문학의 과정, 한국문학과 해학, 한국문학과 근대문학, 한국문학과 리얼리즘문학, 한국문학의 해외출판 사례 분석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소개글
    [역사소설][소설가 황석영][소설가 박경리][소설가 박미정][소설가 이광수][황석영][박경리][박미정]역사소설과 소설가 황석영, 역사소설과 소설가 박경리, 역사소설과 소설가 박미정, 역사소설과 소설가 이광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역사소설과 소설가 황석영

    Ⅲ. 역사소설과 소설가 박경리

    Ⅳ. 역사소설과 소설가 박미정

    Ⅴ. 역사소설과 소설가 이광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한국 역사소설의 인물들의 성격은 대체로 지나치게 강렬하다. 강렬하다는 말은 어떤 이념이나 정열의 표상으로서 그 이념이나 정열의 자장(磁場)에 갇혀 사고하고 행위를 한다는 뜻이다. 어떤 이념이나 정열의 자장에 갇혀 있기에 이런 인물 성격은 뚜렷하여 작가의 의도를 실어 나르기에 편리하고 독자들의 흥미를 손쉽게 자극할 수 있으며 어떤 역사적 현실의 핵심을 선명하게 압축해 드러내 보이는 데 대단히 효과적이다. 그런데 작가의 의도를 실어 나르는 데 편리하다는 것은 필연적으로 작가의 과도한 개입을 초래한다. 작가의 과도한 개입은 소설 속 인물을 그가 속한 관계망의 지반을 떠나 사고하고 행위를 하도록 이끌 위험성을 크게 지니고 있다. 현실성이 박약한 존재로 만들고 마는 것인데, 그런 경향이 지나치면 역사적 사실의 낭만화와 사사화가 초래된다.




    ≪ … 중 략 … ≫




    Ⅱ. 역사소설과 소설가 황석영

    두 아이의 아빠이고, 문인들 사이에서 장길산의 글처럼 입담이 걸쭉하고 구수한 걸로 유명하다. 또한 “의리의 사나이”로 김지하씨가 마산 요양원에 있을 때 모두 가기가 어려웠음에도 혼자 찾아가 위로함. 새벽에 술집에서 술값이 없어 전화를 걸면 ‘술값아비’로 어디라도 3시간이내에 달려 나왔다고 함, 이사하며 전화를 없앰. 재담에 능하지만 포커, 섰다. 바둑, 장기를 전혀 못할 뿐 아니라 그런 걸 즐기는 사람을 무척 경멸한다고 함. “객주”의 작가 김주영씨는 황석영씨의 외모를 “거무티티한, 언뜻 보아서는 공사판의 일꾼같이 보이는, 그러나 가만히 들여다보면 부잣집 막내둥이 같아 보이는 귀골 티가 흐른다.”라고 묘사.
    참고문헌
    참고문헌

    ○ 김병길(2010), 한국 근대 역사소설과 역사극의 교섭 양상, 대중서사학회
    ○ 김연희(2012), 낙신부 연구, 공주대학교
    ○ 송희복(2009), 박경리의 소설에 나타난 지역문화의 성격, 진주교육대학교 진주문화권연구소
    ○ 서희원(2011), 이광수의 문학.종교.정치의 연관에 대한 연구, 동국대학교
    ○ 장현(2006), 황석영 소설의 낭만성 연구, 가톨릭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 황정현(2010), 한국 역사소설 연구의 한 경향 : 이광수 역사소설에 대한 논의를 중심으로, 한국비평문학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