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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인종문제(인종차별, 인종분쟁)의 전개

Ⅲ. 인종문제(인종차별, 인종분쟁)의 현황

Ⅳ. 인종문제(인종차별, 인종분쟁)와 식민지

Ⅴ. 인종문제(인종차별, 인종분쟁)와 영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정치인종분쟁이란 다민족국가 안에서 불이익을 당한 인종그룹들이 시위, 반란 등의 집단적, 정치적 행동으로 정부나 다른 경쟁그룹들에 대항하거나, 특정한 요구 조건들을 내세움으로써 빚어지는 갈등 현상을 일컫는다. 그런데 정치인종분쟁이 발생하는 데에는 하나의 주된 원인만이 작용하는 것은 아니다. 그 현상의 이면에는 불만, 감성적 요인, 연대의식, 투쟁집단의 야망, 정치적 이해관계 등의 다양한 요소들이 뒤엉켜 있기 때문에 정치인종분쟁은 복잡한 양상을 띠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현상을 고찰해 보면, 정치인종분쟁의 심화가 일련의 단계적 수순에 따라 진행됨을 알 수 있다. 즉, 한 국가 내 소수민족들의 인종적 정체성에 영향을 끼쳐 집단적 행동을 하도록 만드는 배경 조건이 존재한다. 이것은 정치인종분쟁에 있어 가장 근본이 되는 것으로 이러한 조건의 성립됨이 없이는 정치인종분쟁의 불은 결코 일어날 수 없다. 이는 마치 산소가 없이는 불이 날 수 없는 것과 같다고 볼 수 있다. 다음은 이러한 배경이 갖추어진 후에 이들의 정치적 행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이끌어내고 지탱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서 이를 촉매 조건이라 부른다. 분쟁에 관련한 배경 조건이 잘 갖추어져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행동으로 옮기고 또 지속시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촉매 조건이 갖춰짐으로써 행동으로의 전환과 그것의 지속이 모두 용이해진다. 이것은 마치 불이 난 후 화력을 높이고 그 불길이 꺼지지 않게 도와주는 석유와 같은 구실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이 때, 국가가 차별 받는 소수민족들이 분출하는 불만과 저항을 수용할 만한 적절한 대응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을 경우 분쟁이 크게 확산될 가능성도 줄어들 수 있으며 평화적 해결도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대응 시스템이 부재하거나 적절한 기능을 하지 못할 경우 이들의 불만과 저항은 완화되지 못한 채 폭발해 급기야 정치인종분쟁을 첨예화하기에 이른다. 이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을 대응 조건이라 부른다. 이는 불이 난 후 그 불을 끄기 위한 소화기가 제자리에 잘 비치되어 있는 지의 여부로 볼 수 있겠다.
인종분쟁은 분쟁을 일으킨 그룹의 입장에서만 볼 문제는 아니다. 이것은 최초로 공격성을 표출한 당사 그룹의 문제일 뿐만 아니라 이에 대항하는 국가(정부)의 문제이기도 한 것이다. 그렇기에 인종분쟁은 좀 더 멀리 떨어져 그리고 좀 더 높은 곳에서 관찰할 필요가 있다.

Ⅱ. 인종문제(인종차별, 인종분쟁)의 전개

경제적․정치적으로 우월한 집단이 기득권을 유지하려는 수단으로 이용되며, 최근에는 특히 백인이 합법적 수단에 의해서나 유색인종의 사회진출을 막음으로써 사회적․경제적․정치적으로 우월한 지위를 유지하려는 경향을 뜻한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아시아의 몽골족, 아프리카의 반투족, 신대륙의 아스텍족도 피정복민족들을 차별한 경험이 있었다. 하와이나 브라질처럼 인종간의 혼혈이 대규모로 발생하는 곳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다인종사회에서 인종차별이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나라에서의 차별정책은 합법적인 수단에 의한 것은 아니었다. 반면 미국 남부의 주들에서는 공공편의시설 이용에 대한 합법적인 격리정책이 19세기말에서 1950년대까지 심하게 일어났다. 1964년의 민권법(Civil Rights Act)은 미국 연방정부가 지원하는 계획에서 직업차별을 못하게 함으로써 흑인에게 경제적․정치적 이권을 나누어주려고 시도했다. 여기에는 투표․교육․공공편의시설의 이용에서 차별과 격리를 하지 못하도록 하는 법적 규정도 포함되었다. 인종차별문제는 중앙아프리카나 동아프리카의 다인종 사회들에도 존재하지만 정부의 공식 정책으로 아파르트헤이트가 실시된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가장 심하게 나타났다.

인종적 편견에 의하여 빚어지는 인종집단간의 갈등. 인종이란 용어가 여러 가지 의미로 사용되고 있으나 본래는 생물학상의 특징(혈액형 ․피부색 ․모발 등)으로 인류(homo sapiens)를 구분할 때 사용되는 개념이다. 그러한 객관적 또는 주관적인 인종의 차이에서 기인하는 사회문제, 즉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정신구조의 모든 분야에서 야기되는 혼란이나 분쟁을 인종문제라고 한다. 그 전형은 유색인(有色人)과 백인(白人) 사이에서 찾아볼 수 있다. 유대인은 인종에 따른 구분은 아니나 그들을 둘러싼 사회문제도 인종문제로 불린다. 또 니그로이드(Negroid:흑인)나 몽골로이드(Mongoloid:황색인)는 일괄하여 유색인으로 분류되나 유색인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사회문제도 인종문제로 다루어진다. 예컨대 수단에서의 흑인 대 아랍 ․아프리카인, 가이아나에서의 흑인 대 인디오, 싱가포르 및 말레이시아에서의 화교(華僑) 대 말레이시아
참고문헌
- 김준호, 인종문제를 통해 본 미국 신화의 현대적 확장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1994
- 김현주, 미국의 페미니스트 미술과 인종문제, 현대미술사학회, 2000
- 김수연, 영화를 활용한 미국문화 학습방법 연구 : 인종 문제를 중심으로, 부경대학교, 2006
- 박조원, 미국방송이 넘어야 할 또 하나의 과제 : 인종문제, 한국방송협회, 1999
- 임호수, 미국의 노예해방과 인종문제에 대한 연구, 충남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1985
- 이충훈, 미국 대선과 오바마의 인종문제에 대한 연설, 참여연대,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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