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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플로베르 소설 보바리 부인의 작가

Ⅲ. 플로베르 소설 보바리 부인의 주인공

Ⅳ. 플로베르 소설 보바리 부인의 줄거리

Ⅴ. 플로베르 소설 보바리 부인의 작품분석

Ⅵ. 플로베르 소설 보바리 부인의 작품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사실주의는 40명의 프랑스작가들(이규식 저)의 표현처럼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의 구체적인 모습을 묘사하려는 경향이라고 말 할 수 있을 것이다. 19세기에 우리는 이 장르를 표방한 위대한 작가들을 만나게 된다. 발작과 스탕달이 그들이다. 하지만 역시 플로베르에 의해 완숙미가 더해졌다는 데에는 아무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 듯 하다.
낭만주의에 반대되는 개념인 사실주의는 사물을 있는 그대로 묘사하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사실주의의 어원은 사물을 의미하는 라틴어의 레스에서 나온 말이기 때문에 굳이 말하자면 사물주의가 될 것이다. 그것은 인간의 내부만을 노래하는 이른바 서정시의 수법을 따라 인간의 움직이는 사물의 힘, 인간을 지배하는 외부의 환경, 그리고 그것들과 싸우는 인간의 모습을 분명히 묘사해낸다는데 리얼리즘의 본래의 뜻이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낭만주의가 고전주의의 분석에 대한 감성과 상상력의 반항이라고 한다면 사실주의는 낭만주의의 감성과 상상에 대한 과학의 승리라고 할 수 있다.
1857년에 ‘레알리슴’이라는 논문집이 나와 문학은 ‘진지함과 동시에 과연 그렇다 하고 납득시키지 않으면 안 되고 풍자적임과 동시에 잔인해야 하며 성실함과 동시에 시(詩)로 차 있는 것이 아니면 안 된다’라고 주장하게 된다. 그리고 문학이 그러한 것이 되기 위해서는 ‘있는 그대로의 노출된 그대로의 진실’을 묘사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말한다. 문학자는 자기가 우연히 놓여진 환경(현실적 측면)에 눈을 돌려 그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자기의 주관을 섞는 일이 없이 객관적으로 자세히 묘사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고광모 - 플로베르의 연극적 취미와 보바리 부인, 한국프랑스학회, 1998
박선희 - 보바리 부인(Madame Bovary)의 초기 수용과 번역, 한국외국어대학교 통역번역연구소, 2010
백경원 - 플로베르의 보바리 부인에서 섭식표현으로 살펴 본 심리분석, 경북대학교, 1999이수진 - 플로베르의 문체 연구 : 보바리 부인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1999
정영란 - 보바리 부인 2부 서두의 묘사 연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1995
정수철 - 플로베르 소설에 나타난 몇 가지 혼재성 2 : 이미지를 중심으로, 대구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