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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가축과 가축육종

Ⅲ. 가축과 가축분뇨오염
1. 지표수
2. 지하수
3. 대기(공기)오염
4. 가축과 가축분뇨재활용

Ⅳ. 가축과 가축폐기물
1. 고형 퇴비화
2. 액상 콤포스트
3. 건조 처리
4. 에너지 이용
5. 동물사체와 도축 부산물 퇴비화
6. 사료화
7. 탈취처리
8. 요오수 정화처리

Ⅴ. 가축과 가축개량
1. 형질전환 가축생산기술의 발달
2. 형질전환 가축의 필요성
1) 가축의 생산성 증대
2) 고가의약품의 생산
3) 이식용 장기의 생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17세기의 선산 고을에서, 의우전설은 형성의 단계, 의구전설은 상당 기간의 유통을 거친 단계에서 지방관에게 포착되어 지배이데올로기의 실천윤리를 전파하는 작업에 동원되었다. 그렇지 않았으면 한낱 전설로 민간에 전승되면서 민중적 가치관에 입각한 평가의 대상으로 남아 있었을 중세의 소와 개는, 지배층에게 선택된 뒤에 지배이데올로기의 세례를 받으면서 새로운 모습으로 태어난다. 소와 개는 그저 충직한 일개 가축이 아니라, 왕의 덕화에 感發한 ‘충의로운 선비’이거나 그렇지 못한 뭇 인간들을 부끄럽게 만드는 존재로서 환생한다.
민중들이 단지 소와 개의 의로움에 주목하였다면 지방관과 사족들은 의로움의 원인과 당시의 인간 조건에 불가결한 당위로서 충의, 그리고 충의의 궁극적 정처로서 왕의 존재를 강조하고 부각시키려고 하였다. 결국 민중들의 경험과 가치관을 기반으로 태어난 의우와 의구는 지배층들에게 채택된 뒤에 지배이데올로기 실천의 도구가 되어 ‘그 소 보다 못한, 그 개보다도 못한’ 대다수 민중들에게로 돌아오는 환류(feedback)의 과정을 겪게 된 것이다.
일련의 이벤트가 전개된 이후 의우․의구전설의 행로는 어떻게 되었을까? 의우전설의 경우 채집된 내용이 없어서 짐작하기 어려우나 1936년에 채집된 의구전설은 그 이후 전설의 행로와 연관하여 시사하는 바가 있다.

옛날 선산에 연향 역리로 金成發이란 사람이 있었는데, 그는 개 한 마리를 기르고 있었다. 어느 날 시장에 나갔다가 술을 잔뜩 먹고 취하여 집으로 돌아오는데 도중에 月沒亭에서 가까운 들판에 이르자 정신을 잃고 쓰러져 잠을 자게 되었다.
참고문헌
- 김재호(2008), 가축분뇨 자원화에 관한 연구, 경북대학교
- 고영두, 정근기 등(1997), 가축영양학. 유한문화사
- 권대식(1994), 축분 유기질비료의 이용가치, 가축분뇨처리 방안모색 심포지움자료집
- 서강석(2011), 가축 개량의 중요성, 한국종축개량협회
- 이길철(1987), 하천수 및 지하수오염에 가축폐기물이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 편집부(2006), 가축육종학, 예하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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