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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고도와 태양
1. 태양의 남중 고도와 낮의 길이
2. 계절의 변화와 낮의 길이.남중 고도.월 평균 기온과의 관계

Ⅲ. 고도와 한라산

Ⅳ. 고도와 물
1. 물리적 방법
1) stripping
2) 여과
3) 증류
4) 부상
5) 역삼투압
6) 흡수
2. 화학적 방법
1) 활성탄 흡착법
2) 응집
3) 생물학적 오니 처리과정에서 인 제거
4) 화학적 산화
5) 환원
3. 생물학적 처리법
1) bacteria 동화작용법
2) 질산화-탈질소법

Ⅴ. 고도와 나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과학 이론의 형성과정에서 실험이 하는 역할은 과학 지식의 형성 과정에 대한 과학철학적 관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19세기에 과학 지식의 형성 과정에 대한 과학철학자들의 관점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져 있었다. 하나는 관찰과 실험에 의해서 새로운 사실들을 발견한다는 소박한 귀납주의 입장이고, 다른 하나는 이론과 생각에 의해서 유도된 실험만이 의미가 있다는 연역주의 입장이었다.
귀납주의와 연역주의는 실험과 이론 중 어느 것이 우선인가에 대해, 즉 과학 이론 형성에서 실험의 역할이 무엇인가에 대해 서로 다른 전통을 형성한다. 그러나 이후 논리 실증주의에서 과학철학의 영역을 가설을 제안하는 ‘발견의 맥락’이 아니라 ‘정당화의 맥락’으로 한정지으면서, 실험은 가설을 검증하는 수단으로만 다루어지게 된다. 헴펠(Hempel, 1966)은 정당화의 맥락에서 귀납적 방법의 한계를 지적하고 이를 가설-연역적인 방법으로 해석하였다. 그는 귀납법의 첫 단계인 사실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단계에서 어떤 자료가 수집되어야 하는지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가설이 존재해야 하며, 자료의 분석 역시 가설에 근거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하였다. 가설-연역적인 방법에서는 가설을 평가하기 위해 과학적 가설로부터 예측할 수 있는 관찰 혹은 실험결과를 연역적으로 도출해 내고, 그것을 실제의 관찰 및 실험 결과들과 비교한다. 논리 실증주의자들에게 있어서 실험의 의미는 가설의 참과 거짓을 검증하기 위한 객관적인 자료를 제공하는 도구이다. 이것은 객관적 자료를 통한 가설의 논리적 검증에서 한 발 물러서서 경험적인 지지, 즉 입증(confirmation)을 주장했던 논리 경험주의에서도 마찬가지였다. 또한 논리 실증주의의 검증가능성에 반대하고 반증가능성을 새로운 기준으로 제시하였던 반증주의에서도 실험에 대해서는 근본적으로 같은 입장을 가지고 있었다.
참고문헌
강태진(2002), 한라산 고도에 따른 바람의 구조변화, 기상청
김주희(2011), 현직교사들의 태양의 고도에 대한 유년적 개념, 전주교육대학교
김수귀 외 3명(2011), 물 재이용을 위한 고도산화공정(오존)의 효과 검토, 한국물환경학회
김도성(2008), 먹이식물 및 온도, 고도, 천적 등에 따라 나뉘어지는 한반도 나비 분포, 미디어사이언스
김상혁(2000), 제주도산 나비류의 계절 및 고도에 따른 분포 양상, 제주대학교 과학
교육연구소 아카데미서적(2011), 물의 특성과 고도 이용기술 : 농업·식품·환경·의료분야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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