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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음파와 음파형

Ⅲ. 음파와 음파전달
1. pressure receiver
2. pressure-gradient receiver
3. asymmetrical pressure-gradient receiver

Ⅳ. 음파와 음성학

Ⅴ. 음파와 정상파

Ⅵ. 음파와 공명

Ⅶ. 음파와 소음
1. 소음
2. 파동
3. 매질
4. 펄스파
5. 낮과 밤의 소리의 전파
6. 소음 정도와 소리의 3요소
7. 소음을 줄이는 방법
8. 소음 환경 기준

Ⅷ. 음파와 오실로스코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심리음향(Psychoacoustics)이란, 소리가 사람에게 어떻게 들리는 가를 사람의 심리와 음향을 관련시켜 연구하는 학문이다. 소리를 나타내는 데는 앞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물리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사람이 소리를 인식할 때는 인간 심리가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물리적 인자들에 의한 표현으로는 그 현상을 정확하게 설명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물리적인 표현에 인간 심리의 요소를 가미한 인자들의 필요성이 생기게 되었다.
소리에 대한 물리적 인자는 압력, 주파수, 스펙트럼, 시간, 엔벨롭(envelope)의 5가지이다. 이 다섯 가지 속성 중 우리에게 새로운 용어는 스펙트럼과 엔벨롭일 것이다. 스펙트럼은 소리의 주파수성분들을 나타내는 말이다. 즉 우리가 소리의 파형을 볼 때 시간을 x축으로 파의 크기를 y축으로 보는 방법이 있고, 또 다른 하나의 방법은 시간대신 주파수를 x축으로 파의 크기를 y축으로 보는 방법이 있다. 두 번째 방법에서 나타나는 파의 형상을 스펙트럼이라고 한다. 엔벨롭이란 시간에 따라 소리의 크기가 변화하는 모습을 나타내는 말이다.




≪ … 중 략 … ≫




Ⅱ. 음파와 음파형

소리의 음질은 음파형에 의하여 결정된다. 사실상 음파는 복합파인데 발음 기관 내의 공명실에 의하여 특정한 음파가 강화되는 과정을 갖는다. 음파는 전파되어 가는 도중에 고유 진동수와 같은 진동체가 있으면 공명 작용을 한다.
그러므로 ‘이’와 ‘아’를 같은 세기와 높이로 발음했을 때도 ‘이’와 ‘아’의 차이를 인식하는 것은 두 모음의 음질의 차이에 기인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재권(1994), 주파수 영역에서 음파분리법에 의한 덕트소음의 능동소음제어, KAIST
임세한 외 3명(2007), 동해 북부해역의 수중음파전달 변동성, 한국군사과학기술학회
오정현(2010), 정상파 음원분석 과정에 참여한 학생들의 연구 주제 변화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정명숙(2009), 구어 연구를 위한 음성학·음운론의 과제, 한국어학회
장영(1992), 오실로스코프의 구매속성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최명선 외 1명(1996), 음파의 공명 산란에서의 고유 배경 음압, 한국비파괴검사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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