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구조][문화컨텐츠산업][음반산업]문화컨텐츠산업의 유통구조, 음반산업의 유통구조, 소매업의 유통구조, 농수산물의 유통구조, 주택채권의 유통구조, 방송프로그램의 유통구조, 공예상품의 유통구조 분석

 1  [유통구조][문화컨텐츠산업][음반산업]문화컨텐츠산업의 유통구조, 음반산업의 유통구조, 소매업의 유통구조, 농수산물의 유통구조, 주택채권의 유통구조, 방송프로그램의 유통구조, 공예상품의 유통구조 분석-1
 2  [유통구조][문화컨텐츠산업][음반산업]문화컨텐츠산업의 유통구조, 음반산업의 유통구조, 소매업의 유통구조, 농수산물의 유통구조, 주택채권의 유통구조, 방송프로그램의 유통구조, 공예상품의 유통구조 분석-2
 3  [유통구조][문화컨텐츠산업][음반산업]문화컨텐츠산업의 유통구조, 음반산업의 유통구조, 소매업의 유통구조, 농수산물의 유통구조, 주택채권의 유통구조, 방송프로그램의 유통구조, 공예상품의 유통구조 분석-3
 4  [유통구조][문화컨텐츠산업][음반산업]문화컨텐츠산업의 유통구조, 음반산업의 유통구조, 소매업의 유통구조, 농수산물의 유통구조, 주택채권의 유통구조, 방송프로그램의 유통구조, 공예상품의 유통구조 분석-4
 5  [유통구조][문화컨텐츠산업][음반산업]문화컨텐츠산업의 유통구조, 음반산업의 유통구조, 소매업의 유통구조, 농수산물의 유통구조, 주택채권의 유통구조, 방송프로그램의 유통구조, 공예상품의 유통구조 분석-5
 6  [유통구조][문화컨텐츠산업][음반산업]문화컨텐츠산업의 유통구조, 음반산업의 유통구조, 소매업의 유통구조, 농수산물의 유통구조, 주택채권의 유통구조, 방송프로그램의 유통구조, 공예상품의 유통구조 분석-6
 7  [유통구조][문화컨텐츠산업][음반산업]문화컨텐츠산업의 유통구조, 음반산업의 유통구조, 소매업의 유통구조, 농수산물의 유통구조, 주택채권의 유통구조, 방송프로그램의 유통구조, 공예상품의 유통구조 분석-7
 8  [유통구조][문화컨텐츠산업][음반산업]문화컨텐츠산업의 유통구조, 음반산업의 유통구조, 소매업의 유통구조, 농수산물의 유통구조, 주택채권의 유통구조, 방송프로그램의 유통구조, 공예상품의 유통구조 분석-8
 9  [유통구조][문화컨텐츠산업][음반산업]문화컨텐츠산업의 유통구조, 음반산업의 유통구조, 소매업의 유통구조, 농수산물의 유통구조, 주택채권의 유통구조, 방송프로그램의 유통구조, 공예상품의 유통구조 분석-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통구조][문화컨텐츠산업][음반산업]문화컨텐츠산업의 유통구조, 음반산업의 유통구조, 소매업의 유통구조, 농수산물의 유통구조, 주택채권의 유통구조, 방송프로그램의 유통구조, 공예상품의 유통구조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문화컨텐츠산업의 유통구조

Ⅱ. 음반산업의 유통구조

Ⅲ. 소매업의 유통구조

Ⅳ. 농수산물의 유통구조

Ⅴ. 주택채권의 유통구조
1. 의무매입에 할인율까지 높아 국민부담 가중
2. 위변조의 표적으로 채권시장 혼란 초래
3. 사고발생 위험 등 국민불편 초래
4. 실물유통에 따른 사회적 비용 낭비
5. 비자금 조성 및 증여재산 은닉 수단으로 악용
6. 채권 유통구조 개선에 지장 초래

Ⅵ. 방송프로그램의 유통구조
1. 빈약하고 협소한 시장규모
2. 일회적으로 소비되는 구조
3. 방송 3사의 적극성 결여

Ⅶ. 공예상품의 유통구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화컨텐츠산업의 유통구조

컨텐츠의 창작, 제작단계를 거쳐 완성된 상품은 패키징 단계를 거쳐 유통단계를 거쳐 최종 소비자에게 도달하게 되는데, 상품의 패키징을 거쳐 유통의 단계에서 가치사슬 구조상 병목(bottleneck)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배급 통로(conduit)를 소유하고 패키지 된 프로그램을 수용자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유통업자인 공중파방송사업자, 케이블 TV 사업자 등이 수익의 창출 지점인 유통단계를 점유하고 있어서 상품을 유통시키면서 막대한 부가가치를 창출하게 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살펴보면 기존 컨텐츠 시장에서의 유통단계는 컨텐츠 제작자들이 최종 수용자들에 도달하기 위해 통과해야 되는 병목구간이 있었기 때문에, 방송의 경우 유통단계에 있어서 3-4개의 공중파 방송과 케이블 TV의 경우에 특정 지역에는 독점적 지위를 가진 케이블 TV 사업자가 있으면서 이들의 편성 시간에 포함되어야만 컨텐츠 제작자는 그들의 프로그램을 최종 수용자들까지 전달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인터넷이 범세계적인 커뮤니케이션 하부구조로 등장하고 망의 고도화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면서 전통적인 컨텐츠 산업의 가치 사슬 구조에는 근본적인 변화가 초래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지금까지 존재해왔던 매체 산업의 컨텐츠 유통구조를 혁신적으로 변화시키고 있으며 앞으로 이러한 추세는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통적인 가치 사슬 모형 구조에서 핵심은 병목구간의 존재와 그 병목구간의 독점적인 장악에 따른 수익 창출이었다. 그러나 인터넷의 등장은 이러한 병목구간을 해제하면서 동시에 진입장벽을 낮추어줌으로써 미약해진 병목구간의 독점이라는 개념조차 무의미하게 만들고 있다. 인터넷의 등장은 유통 단계에 존재했던 병목현상을 급격히 감소시키고 있으며 결국에는 컨텐츠의 배급통로(conduit)는 일용품(commodity)화 되는 현상을 보일 것으로까지 예상되고 있다. 즉 복수의 광대역 정보통신망 사업자 중에서 수용자가 배급 통로를 선택하며 이 통로를 통해서 컨텐츠 제공자는 유통의 병목현상 없이 수용자에게 다가갈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것이 예측된다.
참고문헌
◎ 김대현, 주택저당채권 유동화 확대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2000
◎ 김수연, 전통공예품의 발전방안 연구 : 유형 및 유통구조를 중심으로, 서경대학교, 2004
◎ 문화개혁을위한시민연대 외 2 명, 음반시장 활성화를 위한 음반유통 개선 방향, 문화연대, 2001
◎ 이미경, 문화산업 유통구조 개선방안, 이미경의원실, 2001
◎ 이대영, 농수산물 유통구조 개선 : 유통구조 바로 잡는 것이 공정사회의 첫걸음, 한국공공정책연구소, 2011
◎ 이재신 외 1명, 국내 방송 프로그램 유통현황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사회과학연구원, 201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