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컨텐츠의 범주에 들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문화컨텐츠산업에 대한 정책적 지원의 방향과 의의는 문화산업의 논리 속에서 두 가지 논의로 구분된다. 하나는 세계 시장 속에서 수많은 문화적 재화들 가운데 전통문화 혹은 민족문화라는 것의 운명에 관한 것이고 두 번째는 멀티미디어,
Ⅰ. 문화콘텐츠산업(문화컨텐츠산업)의 수출경쟁력
첫째, 문화콘텐츠 산업의 향후 성장성 및 해외시장에서의 치열한 경쟁에 대비하여 그간 문화산업에 대한 정부와 산업계의 인식 전환 및 저변 확대가 무엇보다도 먼저 필요하다고 본다. 아울러 기획.창작분야에서 세계적 수준의 창의력과 전문지식
컨텐츠는 컴퓨터의 멀티미디어 기술과 통신 기술이 발전하고 인터넷 사용자 수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뉴 미디어와 연관하여 새로운 형태의 내용물로 점차 이해되기 시작하였다. 컨텐츠 나아가 문화컨텐츠는 그 범위가 너무 광범위하기에 성공산업으로 이루기 위한 전략 수립이 참으로 어렵다. 문화
. 문화산업의 개념은 매우 유동적이며 논쟁의 여지를 많이 안고 있으므로 각 국의 문화 및 사회적 배경과 산업과 기술의 발달에 따라 해석하고 정의할 필요가 있다고 할 것이다. 최근 정보통신기술이 급속히 발전하면서 특히 멀티미디어 컨텐츠분야를 문화산업의 범위에 대부분 포함시키는 경향이
무형의 문화컨텐츠산업의 발전을 위하여 무엇보다도 필요한 것은 인재이다. 미세한 차이이지만 흉내낼 수 없는 기술과 이 기술을 상품화 할 수 있는 마케터가 필요하다. 투자 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인적 자원의 역할이 매우 크다. 소규모로 신속하게 일을 진행해야 하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끊임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