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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불교사상의 의미

Ⅲ. 불교사상의 전개과정

Ⅳ. 불교사상의 특징

Ⅴ. 불교사상의 내용

Ⅵ. 불교사상과 한용운(만해 한용운)
1. 불교행정조직혁신론
2. 사원운영의 혁신론
3. 청년불교의 제창
4. 선교진흥론(禪敎振興論)

Ⅶ. 불교사상과 홍길동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한국에 등장한 최초의 세계적 종교는 외래종교로서의 불교였다. 불교는 석가무니가 불타(Buddha)가 되는 길을 가르치는 종교다. 그러므로 인간은 누구나 수양과 노력을 통해 불타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Buddha란 깨닫다. 깨친다는 말의 동사형으로 깨친 사람, 깨달은 사람이란 뜻이다. 한자로는 각․오자를 써서 각자 또는 오자라고 한다.

석가모니가 깨친 진리를 불교에서는 법이라 한다. 불교 교리에서 법이란 매우 중요시되는 것으로 범어의 Dharma(달마)에서 온 말인데, 이 법은 영원한 이치를 말한다. 이 법은 부처보다 먼저 있었고, 부처가 세상에 나타나거나 나타나지 않거나 관계없이 존재하는 것이다.

이러한 법과 부처와의 관계는 불교교리가 점차 체계화되면서 진리자체인「법」은 우주만물의 바탕으로 해석되고 부처님은 「법」의 인격적인 출현으로 설명되었다. 그래서 우리 눈으로 볼 수 있었던 \"인간인 부처님\"은 응신불이라 하고 눈에 보이지 않는 진리본체는 법신불이라 했다.




≪ … 중 략 … ≫




Ⅱ. 불교사상의 의미

불교는 삼국시대에 중국에서 전파된 외래종교이다. 그러나 한민족은 이를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한반도 고유의 풍토와 습속에 알맞게 적응시켜 나갔다. 즉 당시 민간신앙의 대상이었던 모든 속신들을 해석하고 정리하여 불교 안에 포용함으로써 대중들이 큰 반발 없이 불교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하였고, 나아가 민족의 종교로, 사상으로, 문화로까지 승화하기에 이르렀다.
참고문헌
강선화(2008) - 만해 한시에 나타난 불교 사상, 근역한문학회
권기종(2009) - 불교사상과 국가의 발전, 대한불교천태종
도흥열(2002) - 현대사회와 불교사상, 충북대학교사회과학연구소
이정아(2007) - 불교사상에 나타난 사회복지의 개념, 한려대학교
이병욱(2009) - 한국근대불교사상의 세 가지 유형, 한국신종교학회
안형관 외 1명(2008) - 불교사상의 이해와 소통을 위한 불 명호 고찰, 한국동서정신과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