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론-님비현상에 대한 나의 의견과 해소방안

 1  지역사회복지론-님비현상에 대한 나의 의견과 해소방안-1
 2  지역사회복지론-님비현상에 대한 나의 의견과 해소방안-2
 3  지역사회복지론-님비현상에 대한 나의 의견과 해소방안-3
 4  지역사회복지론-님비현상에 대한 나의 의견과 해소방안-4
 5  지역사회복지론-님비현상에 대한 나의 의견과 해소방안-5
 6  지역사회복지론-님비현상에 대한 나의 의견과 해소방안-6
 7  지역사회복지론-님비현상에 대한 나의 의견과 해소방안-7
 8  지역사회복지론-님비현상에 대한 나의 의견과 해소방안-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역사회복지론-님비현상에 대한 나의 의견과 해소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님비현상(NIMBY)의 의미

2. 님비현상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
1) 긍정적 측면
2) 부정적 측면

3. 님비현상에 대한 나의 의견
1) 님비현상에 대한 중립적 의견
2) 님비현상에 대한 긍정적 의견
3) 님비현상에 대한 부정적 의견

4. 님비현상의 해소방안
1)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인식 전환
2) 지역주민들에 대한 보상체계정비
3) 정보공개의 내실화와 주민참여의 활성화
4) 혐오시설에 대한 사전 공모제
5) 기능 및 권한 문제의 명확화
6) 광역행정체제의 정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논제: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 사회복지가 점차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지만 아직까지 지역사회에서 시설을 바라보는 시각이 부정적인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지역주민들의 님비현상에 대한 나의 의견과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에는 어떠한 것이 있을까요?

Ⅰ. 서론
님비(Not In My Back Yard)현상이란 말이 언제부터 생겼는지?
1987년 3월 뉴욕 근교의 아이슬립이라는 곳에서 쓰레기 처리 방법이 마땅치 않게 되자 배출된 쓰레기 3천 1백 68톤을 바지선 '모브르 4000호'에 싣고 받아줄 곳을 찾아 무작정 항해에 나서게 되었다. 미국 남부 6개주를 전전하다가 다시 중남미의 멕시코와 벨리즈·바하마까지 장장 6개월 동안 6천 마일을 돌았지만 실패하고 돌아오게 되었다. '님비'라는 말은 이 때에 생겼다. 반대 현상으로 '핌피(Please in my front yard : PIMFY)'가 있고, 비슷한 것으로 '우리 동네 사람 근처에는 절대 아무 것도 짓지 못 한다'고 하는 '바나나(Build absolutely nothing anywhere near anybody : BANANA)' 현상이 있다.
낫 인 마이 야드, 우리동네 오지마세요 이것이 바로 님비이다. 대표적인 건물이 화력 발전소, 장애인회관, 집값떨어지는 것이다. 이것으로 볼때 우리가 얼마나 부동산에 민감한지 나 것이다. 쓰레기 매립장도 있고 군부대도 있다. 반대 현상이 임비현상이다. 이렇게 혐오시설을 싫어하는 우리나라 국민들도 문제지만, 국가에서도 그런 혐오시설이 오면 그만큼 기브 앤 테이크가 되야 하지 않을까 싶다. 그런데 막상 교도소,발전소가 생긴다고 달라지는것도 없다. 거기 인력이 고용되어서 발전이 될수 있는것이고 지역주민들이 고용되어서 복지가 발전될수도있다. 사람들에게 그런것을 아무리 설명해도 소용없다면 소용없을 것이고 어떻게든 더 받아내려고 하는게 지역이기주의다.
하지만 복지시설이 들어서는 것을 반대하는 지역 주민들을 무조건 비난할 수만은 없는 일이다. 그들이 살아왔고, 앞으로도 계속 살아갈 터전이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지역 주민들의 이해와 동의를 얻기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해서 고민해야 한다. 지금부터 지역주민들의 님비현상에 대한 나의 의견과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하고 싶은 말
우리나라에서 보이는 님비현상으로는 쓰레기매립장의 설치반대, 분뇨처리장의 설치 반대, 하수종말처리장의 설치 반대, 핵 쓰레기장의 설치 반대, 범죄자 . 마약중독자 . AIDS 환자 등의 시설 설치 반대, 형무소 설치 반대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님비 현상은 혐오시설이 들어옴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신체적, 정신적, 경제적인 문제들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한 정당방위로도 볼 수 있으나 국가적 차원으로 보면 하나의 지역 이기주의이고, 정책불응으로 볼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