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산업][조선산업]일본의 조선산업, 일본의 항공산업, 일본의 IT산업(정보기술산업), 일본의 에너지산업, 일본의 애니메이션산업, 일본의 영화산업, 일본의 방송산업, 일본의 유통산업, 일본의 원자력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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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 산업][조선산업]일본의 조선산업, 일본의 항공산업, 일본의 IT산업(정보기술산업), 일본의 에너지산업, 일본의 애니메이션산업, 일본의 영화산업, 일본의 방송산업, 일본의 유통산업, 일본의 원자력산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일본의 조선산업

Ⅱ. 일본의 항공산업

Ⅲ. 일본의 IT산업(정보기술산업)

Ⅳ. 일본의 에너지산업

Ⅴ. 일본의 애니메이션산업
1. 늘어나는 애니메이션 세대
2. 오래된 캐릭터의 가치
3. 레코드 회사가 주목하는 애니메이션
4. 소니의 구상
5. 성장가능성을 가진 산업으로

Ⅵ. 일본의 영화산업
1. 쇼치쿠
2. 도호
3. 도에이
4. 독립프로덕션

Ⅶ. 일본의 방송산업

Ⅷ. 일본의 유통산업

Ⅸ. 일본의 원자력산업
1. 플루토늄 이용
2. 고속증식로 개발
3. 재처리(Reprocessing)
4. 방사성 폐기물 처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일본의 조선산업

일본의 근대 조선산업은 메이지 시기부터 출발하여 제1차 세계대전을 계기로 급속히 성장하였고, 1918년에는 1천 톤(G/T)이상 건조실적 189척 51만 8천 톤으로 영국과 미국에 이어서 세계 제3위를 차지하게 되었다. 이후 1922년의 워싱턴 군축회의를 계기로 심각한 불황에 빠져들었다가 1931년 만주사변 발발 이후에는 전시 국가관리체제 하에서 함정 및 군용수송선을 주로 건조하였다. 2차대전후에는 점령군에 의하여 일시적으로 조선억제정책이 취하여졌으나, 냉전을 계기로 완화되고, 1947년 이후 1952년에 이르는 8차의 계획조선과 한국전쟁기간의 미군선박수리 등 특수를 통하여 새로운 전환점을 맞았다. 1954년 이후 선박수출시장에 본격 진출하였다가(제1차 수출선 붐), 1957년 3월 수에즈운하의 재개로 다시 불황에 빠진다. 이후 1963년 이후 세계선박수출시장을 제패해왔지만, 1974년 오일쇼크를 계기로 불황에 빠지게 된다. 1974년 이후 경영의 ‘슬림’화가 지속적으로 추구되고, 이러한 경향은 1980년대와 1990년대에도 지속된다(古賀義弘, 1995). 조선산업은 일본의 자본주의적 산업화과정을 대표하는 산업이라고 할 수 있으며, 특히 미츠비시 나가사키조선소는 그 가장 대표적인 기업으로 일본 노사관계 혹은 임노동관계의 형성과정에 관한 연구의 주요 사례가 되어 왔다(兵藤 釗, 1971, 中西 洋, 1983; 西成田豊, 1989)
‘임시공’이란 1년 미만 단기간의 고용계약을 체결한 ‘공원’(工員)을 의미한다. 우지하라(氏原正治郞, 1951)는 일본의 ‘임시공’에는 ‘공장설비의 건설 수리 등 업무’나 ‘하역․운반 등 원래 생산공정의 보조업무’를 담당하는 경우도 있고, ‘날마다 업무의 종류와 수량이 변동하는 잡역=비숙련노동’을 담당하는 ‘본래적으로 casual한 유형’도 있지만, ‘본래 생산공정에서 본공과 동일하거나 유사한 업무를 동일한 작업장소에서 수행하는 경우’가 바로 상용공과 임시공의 대립과 차별대우, 즉 이른바 ‘임시공문제’의 초점이라고 보았다. 이 논문에서 다루고 있는 일본조선산업의 임시공은 바로 이러한 상용화된 ‘임시공’, 혹은 ‘구조적 임시공’(隅谷三喜男, 1963)을 의미한다.
사외공(=사내하청공)은 모기업의 공장 혹은 현장 내에서 모기업의 생산계획과 생산관리 하에서 작업을 수행하는 하청기업(혹은 사외기업)에 고용되어 작업을 하는 노동자를 말한다. 그런 의미에서 사외기업은 하청기업의 특수한 형태이고, 사외공은 하청공의 특수한 형태로 ‘사내하청공’(社內下請工)이라고 부르기도 한다(絲園辰雄, 1978 : 299-301). 사외공은 다시 독자적인 작업조직(반)을 형성하여 소집단으로서 작업하는 청부공(請負工)과 본공의 작업반에 속하여 본공과 함께 작업하면서 본공인 현장감독자로부터 작업상의 지휘 감독을 받는 대공(貸工) 혹은 대부공(貸付工)으로 구분되기도 한다(栗木安延, 1960 : 山本潔, 1967). 조선산업의 사외공은 자동차산업이나 화학 및 철강산업과도 달리 숙련공의 성격이 강한 것으로 조사되었다(山本潔, 1966).
참고문헌
임천일, 일본 조선산업의 현황 및 경쟁전략, 한국수출입은행, 2003
윤용범, 일본의 에너지 산업 동향, 전력연구원, 2007
오태헌,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성장요인 변화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일본학연구센터, 2011
조임현, 일본 항공산업의 노사관계와 재구조화, 세종대학교 항공산업연구소, 1999
장영범, 일본의 IT산업 정책 및 인터넷 비즈니스 동향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2010
홍석균, 일본의 영화산업시장 동향, KOTRA,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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