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종합무역상사의 위기와 현실극복방안에 대한 미래전략

 1  [국제경영] 종합무역상사의 위기와 현실극복방안에 대한 미래전략-1
 2  [국제경영] 종합무역상사의 위기와 현실극복방안에 대한 미래전략-2
 3  [국제경영] 종합무역상사의 위기와 현실극복방안에 대한 미래전략-3
 4  [국제경영] 종합무역상사의 위기와 현실극복방안에 대한 미래전략-4
 5  [국제경영] 종합무역상사의 위기와 현실극복방안에 대한 미래전략-5
 6  [국제경영] 종합무역상사의 위기와 현실극복방안에 대한 미래전략-6
 7  [국제경영] 종합무역상사의 위기와 현실극복방안에 대한 미래전략-7
 8  [국제경영] 종합무역상사의 위기와 현실극복방안에 대한 미래전략-8
 9  [국제경영] 종합무역상사의 위기와 현실극복방안에 대한 미래전략-9
 10  [국제경영] 종합무역상사의 위기와 현실극복방안에 대한 미래전략-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경영] 종합무역상사의 위기와 현실극복방안에 대한 미래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종합무역상사의 정의와 기능
1)정의
2)기능
2. 무역 현실의 변화

3.종합무역상사의 현 상황과 SWOT 분석
1)강점
2)약점
3)기회요인
4)위협요인

4.종합무역상사 미래전략

5.결론
본문내용
1. 종합무역상사의 정의와 기능
1)종합무역상사의 정의
종합상사는 해외 각 지역에 설치한 해외지점망을 통해 세계적인 거래 망과 정보망을 구축하고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제품을 취급하고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복합기업(conglomerate)이라고 정의 할 수 있으며 간단하게는 대규모 무역중개상이라 할 수 있다.
2)종합무역상사의 기능
종합무역상사의 본질적인 특징은 수행 기능의 다양성으로 그 수행기능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기초기능으로 수출, 수입, 3국 간 거래, 국내거래 등 거래기능의 다양한 전개를 의미한다. 즉, 무역 창구로서의 기능을 띄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둘째, 보조 기능으로 정보기능, 상사금융기능, 컨설팅기능 등을 수행하며 최근에는 무역환경의 변화로 기초 기능 외에 보조기능을 새로운 사업의 중심으로 이동하려는 경향을 띠고 있다.
2. 종합무역상사를 둘러싼 무역현실의 변화
우리나라 종합상사들은 부정적인 측면이 없었던 것은 아니나 수출시장 개척, 수출대행 및 알선, 해외시장정보의 제공, 수출품목 및 수출지역 다변화, 해외자원 확보 등을 통해 그 동안 우리나라의 수출증진 및 경제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해 왔다. 이와 같이 종합상사들이 우리나라 수출 및 경제성장의 견인차역할을 해올 수 있었던 것은 1960년대 이래 추진되어온 정부의 수출드라이브 정책하에서 제공된 각종 금융, 세제상의 인센티브가 주요한 동기로 작용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1980년대 말 이후 종합상사에 대한 각종 인센티브가 폐지되었을 뿐만 아니라, 매출액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계열사 거래선의 이탈 및 수출대행 기능의 약화, 일본종합상사의 국내시장 잠식, 외환위기에 따른 경영환경 악화, 정부의 재벌구조조정 정책에 따른 여파, 인터넷영역의 확산에 따른 단순무역중개기능의 퇴조 등이 잇따라 겹치면서 지속적으로 종합상사 위기설이 확산되어 왔다. 특히나 주 수익원인 수출대행 기능의 약화는 SK글로벌의 분식회계 사태에서 보듯 종합무역상사의 존립 자체를 위태롭게 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한국의 종합무역상사, 조동성, 1983, 법문사 /재미있는 경영이야기 I,II, 조동성, 1996, IBS컨설팅그룹/무역학 원론, 한주섭외, 2002, 동성사
www.kiet.re.kr http://www.lgeri.com www.b2b.go.kr http://www.deri.co.kr
http://www.samsungcorp.co.kr http://www.kita.net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