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3-2]우리 사회에서 일어난 큰 사회적 사건 하나(조두순사건)를 골라 “사회학적 상상력”을 발휘하여 분석하고 생각변화를 서술

 1  [[방통대 2013-2]우리 사회에서 일어난 큰 사회적 사건 하나(조두순사건)를 골라 “사회학적 상상력”을 발휘하여 분석하고 생각변화를 서술-1
 2  [[방통대 2013-2]우리 사회에서 일어난 큰 사회적 사건 하나(조두순사건)를 골라 “사회학적 상상력”을 발휘하여 분석하고 생각변화를 서술-2
 3  [[방통대 2013-2]우리 사회에서 일어난 큰 사회적 사건 하나(조두순사건)를 골라 “사회학적 상상력”을 발휘하여 분석하고 생각변화를 서술-3
 4  [[방통대 2013-2]우리 사회에서 일어난 큰 사회적 사건 하나(조두순사건)를 골라 “사회학적 상상력”을 발휘하여 분석하고 생각변화를 서술-4
 5  [[방통대 2013-2]우리 사회에서 일어난 큰 사회적 사건 하나(조두순사건)를 골라 “사회학적 상상력”을 발휘하여 분석하고 생각변화를 서술-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방통대 2013-2]우리 사회에서 일어난 큰 사회적 사건 하나(조두순사건)를 골라 “사회학적 상상력”을 발휘하여 분석하고 생각변화를 서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사회학적 상상력
2. 사회학적 상상력으로 보는 조두순 사건
3. 사회학적 상상력으로 보는 사형
4. 사회학적 상상력으로 보는 아이스크림
5. 결론
본문내용
1. 사회학적 상상력
C. 라이트 밀즈(Chareles Wright Mills)의 사회학적 상상력의 책은 사회학 분야의 불후의 명작으로 뽑힌다. 주류 사회학의 두 경향인 개념만을 강조하는 ‘거대이론’과 미시적 방법론만을 강조하는 ‘추상적 경험주의’를 통렬하게 비판하였다.
또 무릇 사회학자는 한 사람의 일생을 역사와 사회 속에서 읽어내기 위해 부단히 ‘사회학적 상상력’을 발휘해야 한다고 역설하였다.
사회학적 상상력은 끊임없이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질문을 던지게 한다.
첫째, 어느 특정사회를 하나의 전체로 볼 경우 그 구조는 무엇인가? 그것의 본질적인 구성요소는 무엇이며 다른 사회질서와는 어떻게 다른가? 사회내의 어떤 특정요소가 그 사회의 존속과 변화에 갖는 의미는 무엇인가?
둘째, 이 사회는 인간사 내의 어디에 위치해 있는가? 그것은 변화시키는 기제는 무엇인가? 그것이 인류전체의 발전에 차지하는 위치는 무엇이며, 의의는 무엇인가?
셋째, 이 사회, 이 시대에 가장 지배적으로 우세한 사람들은 어떤 유형들이며, 앞으로 어느 유형의 사람들이 지배적으로 우세해 질 것인가?
이러한 질문을 불러일으키는 사회학적 상상력은 우리들로 하여금 역사와 개인의 일생, 그리고 사회라는 테두리 속에서 이루어지는 관계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해준다. 바로 이것이 사회학적 상상력의 과제이며 약속이다.
라이트 밀즈는 사회학적 상상력은 개인과 사회가 상호작용하는 사회에서 사회와 개인의 관계를 밝힐 수 있는 능력과 통찰력을 말한다고 하였다.
쉽게 말해 이미 우리가 갖고 있는 사고방식과 상식을 우리가 공기나 물처럼 우리 주변의 사물이나 현상들을 태고적부터 그래왔거니 해왔던 그런 것들에 우리는 그냥 사용하기만 하면 된다고 생각했던 태도에 대해 일침을 가한다. 그런 자연스러운 현상들과 문제들을 멀리서 바라보는 입장이 되어서 다시 새롭게 바라 볼 것을 요구한다.
하고 싶은 말
- 유아교육과 1학년 인간과사회 C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인기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