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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시아 문예 문화론 -『태백산맥』,『붉은 수수밭』,『철도원』,『뮬란』을 통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한국, 중국, 일본의 삼국을 동북아시아 혹은 동아시아하고 부른다. 앞으로 필자가 말하는 동아시아도 한, 중, 일 삼국을 의미한다. 동아시아는 지역적 특성과 알타이문명, 그리고 알타이문명이 다른 문명과 충돌하는 과정에서 형성된 황하문명을 기반으로 형성되었다. 고대, 중세에 동아시아는 위의 알타이문명, 황하문명을 토대로 한자, 불교, 유교 등으로 대표되는 그들만의 문명을 갖고 있었다. 그러나 서구가 산업혁명과 시민혁명을 통해 근대로 넘어가고, 변화한 서구가 세계에 거대한 영향을 미치면서 동아시아가 급변화하기 시작했다. 이를 많은 사람들이 동아시아의 근대라고 말하며, 그 시점은 일본의 메이지 유신으로 잡는다. 서구에 대해 동아시아 삼국의 대응방안은 각각 달랐고 경제적, 산업적으로 서구에 뒤졌었지만, 그 후 현대에 이르러서는 북아메리카와 유럽에 뒤지지 않는 산업적, 경제적 강대국으로 자리 잡았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1. 네이버 국어사전 http://krdic.naver.com/
2. 김채수, 「우주 중심시대의 영화와 예술」
3. 김채수, 『21세기 문화이론 과정학』, 2002, 과정학사, p.529-535, p.517-523
4. (기본자료-영화) 『태백산백』,임권택, 1994, 태흥영화사,
5. (기본자료-영화) 『붉은 수수밭』,장예모, 1988, 서안촬영소
6. (기본자료-영화) 『철도원』,후루하타 야스오, 1999, 타카이와 아와이 촬영
7. (기본자료-애니메이션)『뮬란』,토니 밴크로프트, 베리 쿡, 1998, 월트 디즈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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