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충방제학 - neem 아자디라키틴 스파이노신스에 대하여

 1  해충방제학 - neem 아자디라키틴 스파이노신스에 대하여-1
 2  해충방제학 - neem 아자디라키틴 스파이노신스에 대하여-2
 3  해충방제학 - neem 아자디라키틴 스파이노신스에 대하여-3
 4  해충방제학 - neem 아자디라키틴 스파이노신스에 대하여-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해충방제학 - neem 아자디라키틴 스파이노신스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종자의 다양한 수용성 및 알코올성 추출물, 님 정유(neem oil), 정제된 AZ는 많은 곤충에 대해 활성이 조사되어왔다.
이런 님 유래물질은 해충에 기피활성을 가지며, 정착을 막고, 산란을 방해하며, 먹이섭식을 저해하며, 성장조절을 방해하고 성충의 산란력, 수명, 활성 등을 감소시킨다. 나비목 종들에서 AZ는 광식성 종보다 협식성 종에서 섭식 활성을 저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님의 섭식저해(phagodeterrent) 활성은 명확하게 미각(구기의 감각기에 의해 조절되는)에 관련된 것과 미각에 관련되지 않은 것이 있으며, 미각에 관련되지 않은 작용은 님 유래 물질을 주입하거나 향을 통해 적용할 경우 직접 구기에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섭식을 저해할 수 있게 된다.

님 유래 상품들은 대부분의 식식성 곤충목(노린재목(Hemiptera), 딱정벌레목(Coleoptera), 파리목(Diptera), 나비목(Lepidoptera)과 벌목(Hymenoptera))을 포함하는 넓은 범위의 해충, 저장 곡물 해충, 특정 가축해충, 심지어 인간에 질병을 일으키는 모기 등에 대해서도 야외조건에서 효과를 나타낸다. 다행히도 꿀벌과 거미와 무당벌레와 같은 다수의 해충 포식자들은 님에 감수성이 낮아 IPM(Integrated Pest Management, 병충해집중관리)에 적용하기에도 매우 적합하다.

또한, 님 유래물질은 척추동물에도 독성이 없다. 안타깝게도 AZ와 같은 Limonoids는 복잡한 구조 때문에 경제적인 화학합성이 불가능한 것으로 생각되기는 하나 식물자원으로부터 손쉽게 얻어 이용할 수 있다. 많은 개발도상국에서는 님 나무가 풍부하므로 방제자원이 제한적인 농부들은 작물과 저장 곡물의 해충을 방제하기 위해 이 무독성 살충제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Biological Control 23: 156-163, 2002년 2월호
http://en.wikipedia.org/wiki/Spinosad#cite_note-one-1
http://bric.postech.ac.kr/myboard/read.php?Board=news&id=101018&ksr=1&FindText=spinosad
http://bric.postech.ac.kr/myboard/read.php?Board=news&id=64483&ksr=1&FindText=spinosad
하고 싶은 말